본문 바로가기
Player&Source

이모티바 IWHDMI 케이블 개봉기

by 마이다스77 2015. 9. 11.

  그동안 이모티바(Emotiva) 제품을 많이 사용해보면서 위 사진의 IWHDMI(In-Wall HDMI) 케이블을 사용할 기회가 없었습니다.

처음 프로젝터 설치시 업체를 통해서 15m 정도 되는 HDMI 케이블을 설치해서 사용중이 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HDMI 케이블이 위 사진과 같이 꺽기는 불상사를 겪었습니다. 먼저 사용하던 HDMI 케이블은 프라스틱 단자로 되어 있어서 단자부분에 힘이 가해지면 쉽게 파손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신규로 구입하려고 하는 단자는 금속으로 된 단자에 금도금 된 제품을 찾아보았습니다. 15m에 보통 15만원~19만원 정도 합니다. 물론 2~3만원 정도 되는 케이블도 있지만 문제를 경험하고 싶지 않아서 최소한의 성능이 보장되는 제품을 구매하고 싶었습니다.



  전에 잠시 사용해본 무선 HDMI인 DVDO Air입니다. 유선 케이블의 경우 보이지 않게 설치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땀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간단한 설치로 원거리에 있는 장비와 쉽게 연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송신 모듈 및 수신 모듈에 각각 HDMI 케이블과 전원 아답터 케이블을 열결해주어야 되서 생각보다는 많은 선을 연결해주어야 됩니다. HDMI나 근처 장비의 USB케이블을 통해서 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으면 좋을텐데 별도의 아답터를 연결해야 되서 약간 번거로웠습니다. 물론 리시버와 프로젝터간에 약 15m 되는 HDMI 케이블을 대체 할 수 있어서 힘든 배선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화질은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유선 HDMI케이블 대비 확실히 열화 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워낙 막눈이 제가 보기에도 화질의 계조가 뭉개지는 현상이 보였기 때문에 이번에 대체품에서 제외 시켰습니다.


이베이 DVDO air 링크 : 




 반면 이모티바 제품중 주로 프로젝터와 연결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하는 매립용 HDMI 케이블을 찾아 보니 15m에 $127(할인전 가격)에 마침 7/15 까지는 10% 여름 세일을 해서 국내에서 구입하는 것과 크게 차이가 없고 오히려 저렴한 상황이네요. $200 이하인 경우 미국 직구시 관부가세가 없기 때문에 바로 결재를 했습니다.


6/24일 결재후 7/3일 제품이 집에 도착했습니다. 멋있는 종이 상자위에 비닐 밀봉 포장까지 된 제품이 도착했습니다.


길이는 넉넉하게 15m를 주문했습니다. 케이블의 굵기는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보다 두껍습니다. 기존 제품은 선의 연성이 좀더 있어서 쉽게 꺽이는 것에 반해서 이모티바 제품은 좀 더 뻣뻣한 편이었습니다.



단자부분는 알루미늄 금속 바디에 3um 금 도금이 된 단자로 되어 있어서 연결 저항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10m 이상 긴 HDMI 케이블 사용시 간혹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하는 문제가 발생하곤 합니다. 이 때 단자 연결시 발생할 수 있는 저항과 선 길이 증가에 따른 전압 감소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연결 저항은 금도금등이 된 단자를 사용하면 개선할 수 있고, 선의 길이에서 오는 전압 강하는 무산소동과 굵은 선을 사용하면 개선할 수 있습니다.

화질은 제 착각인지 모르겠지만 기존선 보다 선명해지고 이상하리 만큼 밝아졌습니다. ^^

참고로 제가 사용하는 프로젝터는 JVC DLA-X70R 입니다.


X70R 해외 리뷰 링크 : 

http://www.whathifi.com/jvc/dla-x70r/re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