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dio&Home Theater

Y 인터연결하여 바이앰핑 실험기

by 마이다스77 2014. 8. 5.

5채널 주문후 어떻게 사용할지 고민중입니다.
기존에 바이와이어링으로 사용중이었는데, 바이앰핑이 가능한지 실험해보았습니다.
음질 비교는 못해봤습니다.
집에 있는 SPL로 볼륨 크기 차이만 비교해 보았습니다.

1. 기존 : 프론트 스피커를 외부 파워앰프에 바이 와이어링 연결함.
2. 실험 : Y 케이블을 이용하여 파워앰프 입력단 2채널에 병렬 연결후 스피커에는 바이앰핑으로 연결함.
3. 결과 :
  - 볼륨 크기는 기존대비 동일.(SPL 측정결과) => 예상했던 결과로 다행입니다. ^^ 
                                                                              소리가 커지면 게인 조절을 해야 되기 때문에 골치 아퍼집니다.
  - iPad 앱  PoecketRTA HD 로 파장 스펙트럼 측정결과 고음부가 개선된것으로 보임.(확인이 필요합니다.)
    오른쪽만 바이 앰핑하여 왼쪽과 비교함.
    (감도가 낮아서 추후 마이크 보강후 재측정 필요합니다.)
  - 결론 : 스피커에 있는 네트워크를 이용하면 동일한 파워앰프로 바이앰핑이 가능해 보입니다.

* 장비에 따라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절대적인 결과는 아니므로 참조만 하세요.
* 스피커 안에 있는 네트워크를 이용한 패시브 방식 바이 앰핑 정도 되겠네요.
  (패시브 바이 앰핑이라는 용어는 정식 용어는 아니라고 하네요.)
* 사용 장비 : 리시버(야마하 V3067), 파워앰프(인켈 A965 7채널), 스피커 Array1400, SPL(여리여님이 경품으로 준 제품)
* 참고 : 아래 링크는 Array1400용 바이 앰핑용 Voltage driver 회로라고 합니다.
http://www.audioheritage.org/vbulletin/showthread.php?23763-Bi-amping-the-JBL-Model-1400-Array

어레이는 안에 3개의 유닛으로 구성되 있습니다. DC 저항이 저음,고음,초고음 유닛순으로 각각 6옴,4,1옴,3,1옴 입니다.
(아래그림 참조)



네트워크는 아래와 같이 저음영역과 고음+초고음 영역 2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명 로우패스필터와 하이패스필터라고 부르며, 로우패스필터는  높은 주파수 성분이 오면 인덕터(코일) 성분에 의해서 위상차가 생겨 시간 지연이 생기고 중간에 있는 커패시터를 통해 높은 주파수 성분이 바이패스 스피커쪽으로 안가고 빠져나가는 원리(?)입니다. AC를 DC로 정류하는 pi 필터와 유사한 형태죠.
하이패스 필터는 노우패스 필터와 반대의 개념입니다. 커패시터를 통해서 높은 주파수만 통과 시키고 낮은 주파수는 바이패스해주는 방식입니다.
저항,인턱터(코일),커패시터(콘덴서) 등의 부품을 패시브 소자라고 합니다. 이 때문에 패시브 바이-앰핑이라고 명명 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크로스오버 주파수가 750 Hz, 8 kHz 이기 때문에, 일전에 이모티바 XSP-1 로 바이-앰핑시 도움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했는데 안될 것 같습니다. XSP-1은 저역대가 최대 250 Hz 까지 필터링이 됩니다. 750 Hz 까지 되면 딱인데 말이죠. ^^;
암튼 패시브 바이-앰핑시에도 트위터의 고음영역이 좀 더 깨끗해지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제 귀로는 잘 구분이 안되네요. 요 부분은 오디오 경험이 많으신 전문가분의 청음이 필요해 보입니다.)


기존 바이-와이어용으로 제작된 케이블을 바이-앰핑용으로 변경하였습니다.

QED Genesis Silver Sprial 제품입니다. 엄청 두꺼워요.


확대하면 요렇게 생겼습니다. 은도금선이라고 하는데, 완전 은색으로 보입니다. ^^;
선안쪽에 가는 와이어들로 꼬아져 있습니다. 요런게 4개 한묶음으로 되어 있어서 엄청 두껍네요.



Dave matthews & tim reynolds - stay Or leave (Bluray) 곡을 들어 봤는데, 기타 반주가 예술입니다. 
바이 앰핑시 산만함이 줄고 명료하면서도 공간감이 넓게 형성되는 것 같네요.(기분탓일 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