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er&Source

REW 캘리브레이션 및 측정

by 마이다스77 2014. 12. 11.





REW를 실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뜹니다.


1. 오른쪽 끝에 있는 Preference 를 누른후 Output, Input 설정

  Output에서 출력 기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OPPO105에 Macbook air를 USB로 연결해 놓았기 때문에 OPPO105 USB Audio Device를 선택했습니다. 앰프와 연결되어 있는 출력단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Input은 Umik-1를 선택했습니다. Umik-1을 Macbook air에 USB로 연결해 놓았습니다.

  Sweep Level은 출력되는 소리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데, 디폴트를 그냥 사용했습니다.(-12 dB, 0 dB로 갈수록 큰소리)





Mic/Meter tab으로 가서 Umik-1 calibration 화일을 찾아서 설정해줍니다.


2. Calibration 진행.

 Calibrate... > Next > Next 버튼을 눌러줍니다. 



밑에 있는 Levels 'Check Levels...'버튼을 눌러 왼쪽에 있는 -12dB과 비슷한 음량이 되도록 볼륨을 조절해줍니다.

너무 작거나 크면 calibration이 잘 안될 수 있습니다.


측정이 끝나면 finish를 누르고 'Make Cal...'을 눌러서 calibration 화일을 저장해줍니다.


3. 측정 (Measure)

Preference 화면을 종료한 후 'Measure'를 눌러줍니다.


측정하고자 하는 주파수를 정한후 측정해줍니다.

이때 삐~익 하는 주파수 스윕하는 소리가 발생합니다. 큰소리가 나기 때문에 주의해주세요.



측정한 후 그래프가 나오면 Graph > Apply 1/12 smoothing 설정을 해주면 매끄럽게 된 그래프를 볼 수 있습니다.



측정결과를 보면 4.7kHz와 13.8 kHz에 흡수가 강하게 일어나네요.

프리앰프(XPS-1)에서 Hi tone을 +3dB로 설정후 다시 측정한 결과입니다. 8kHz 대역만 +3dB 증가할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측정은 잘되고 있습니다. ^^)

 

문제는 4.7kHz와 13.8 kHz 부분입니다. 아직  이모티바 리시버 XMC-1가 도착하기 전이라 보정이 안됩니다.



Preferenc > Equalizer 에 가보면 다양한 Eq들을 지원합니다. 저는 이모티바의 XMC-1을 구입했는데, 포함되어 있네요.


REW나 Dirac의 원리는 주파수에 따라 보정이 된 정확한 마이크를 통해서 주파수 특성을 측정한 후에 부족하거나 넘치는 파장의 level을 보정해 줌으로써 음상이 정확해지고 최적의 음질로 보정해주는데 있습니다.


보정을 해도 원래 스피커의 성능을 뛰어넘는 성능이 나오는 건 아닙니다. 현재 환경에서 나빠지는걸 최소화 하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관련글>

Dirac Live LE for XMC-1 설치 방법

Stealth8 Dirac Live 사용기-1

XMC-1 Dirac 버젼 출시

REW 캘리브레이션 및 측정

이모티바 XMC1 첫인상

이모티바 XMC1-Gen2-개봉기

XMC1 하이앤드 리시버 프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