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er&Source

파이오니아 BDP-450 Bluray 재생시 외부 자막 사용하기

by 마이다스77 2016. 3. 31.


블루레이를 해외에서 구입하다보면 한글 자막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낭패가 아닐수 없습니다. 파이오니아의 BDP-450에 커스텀 펌웨어를 적용하면 간단히 외부 한글 자막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파이오니아 BDP-450은 Dual HDMI를 지원하는 블루레이 플레이어로 가격대비 성능이 우수한 제품입니다. 디지탈 출력만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QDEO 칩을 내장하고 있어서 DVD 업스케일링이 휼륭하고 동사의 리시버와 같이 사용시 PQLS를 사용할 수 있어서 파이오니아의 PQLS를 지원하는 리시버와 같이 사용시 HDMI 출력단의 지터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서 고화질 및 고음질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은 일본 제품이라 한글 자막 지원이 제한적입니다.(자막 한글 폰트 미지원)

이러한 불편을 개선하기 위해서 거금을 들여 커스텀 펌웨어를 적용했습니다.

(주의! 모든 커스텀 펌웨어에서 한글 자막을 볼 수 있는건 아닙니다. 외부 폰트를 불러오는 기능이 있는 펌웨어 에서만 한글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한글 자막이 지원되지 않는 미국 버전 트랜스포머1 Bluray 타이틀입니다. 지역 코드는 A인 타이틀입니다.


지원 되는 자막은 아래 사진과 같이 영어,불어,스페인어, 포루투갈어 만 지원을 합니다.



커스텀 펌웨어적용후 자막 버튼을 눌러서 Other 모드를 선택합니다.

(주의! 커스텀 펌웨어 버젼마다 기능이 다릅니다. 가장 마지막에 나온 최신 커스텀 펌웨어 버전은 외부 폰트를 지원하지 않아서 한글 자막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대신 가장 안정적으로 작동을 합니다.)


* Other 글자가 나올때 방향키의 좌/우 버튼을 누루면 자막의 크기, 위치, 색깔, 3D 자막 모드 등을 선택한후 상/하 버튼을 눌러서 세팅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한글 자막은 *.srt 포멧을 권장하며 반드시 UTF-8로 인코딩해주셔야 됩니다.

* 링크 : 맥에서 UTF-8로 쉽게 인코딩하는 방법 


<팁!> Other 가 아닌 다른 자막을 선택한 후 리모콘의 '자막'버튼을 길게 누르면 자막 위치를 상하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Bluray 내장 자막인 경우)

자막 크기 조절(상/하 키로 크기 조절)(좌/우 버튼은 자막 조절 다른 기능 선택)

자막 색상 조절(상/하 버튼으로 색상 선택)


위 커스텀 펌웨어는 러시아 버젼으로 다양한 자막 기능(크기, 색상, 3D용 자막, 위치, 싱크 조절 모드 지원)에 대한 설명이 러시아어로 표기됩니다.

  • 자막 : subtitle 키를 눌러서 tag-sub 로 설정(외부 자막 인식) 화살표를 자막 크기 위치 조절 및 3D 자막 설정 가능
  • 키 : 상하 버튼으로 조절 (러시아어를 몰라서 비슷한 영문자로 앞부부만 간략하게 적었습니다.)
    - Bbl... : 외부 자막을 순서대로 불러옴
    - No3... : 자막 위치 위 아래 조절
    - размер шрифта(=font size) : 자막 크기 조절
    - цвет фона(=subtitle color) : 자막 색상 조절(노랑-파랑-흰색-녹색-어둔노랑-분홍-보라-황토-밤색)
    - Bpe...(задержка показа в мс = display delay in ms) : 싱크 조절
    - 3D : 3D 자막 기능 활성(좌우로 자막이 나뉨 SBS만 지원하는 듯)
  • 자막 지원 범위 :
    - 각종 동영상 재생시 *.srt (UTF-8 인코딩 필수) 자막 지원 (* = 재생하려는 동영상 화일명과 같은 이름)
    - BD.ISO 나 BDMV 폴더 재생시 *.srt 자막 지원 (* = 폴더명(BDMV) 또는 *.iso 이름 일치 할 것!)
    - 한글 자막 없는 블루레이 타이틀 재생시 USB에 있는 sub.srt 자막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