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dio&Home Theater

소니 Bluetooth 기반 고음질 코덱 "LDAC" 발표

by 마이다스77 2015. 2. 20.

소니는 기자 회견에서 Bluetooth 위해 독자 개발 한 새로운 코덱 "LDAC"을 발표


Bluetooth는 고음질 전송이 안된다는 고정관념을 깨는 제품이 나왔네요. 최근 Bluetooth 스피커 신제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다 이유가 있었네요. Bluetooth 기반의 고음질 코덱 LDAC가 소니에서 출시가 되었습니다.


소니는 2015 International CES 에서 Bluetooth 새로운 코덱"LDAC" 에 대응하는 무선 헤드폰'MDR-1ABT' 스피커 시스템 SRS-X99 등의 신제품을 발표했다. 

 "LDAC"는 Bluetooth를 기반으로 고해상도를 포함한 음원을 무선 환경에서보다 고음질로 즐길 수있는 소니 독자 개발의 새로운 코덱이다. Bluetooth 음악 재생 프로필이다 "A2DP"표준 코덱 "SBC"에 비해 최대 3 배의 정보량을 무선으로 전송할 수있다.

 고품질 사운드를 즐길 발송과 대상 모두 장비가 LDAC에 대응하고있을 필요가 개발을 담당 한 소니에서 워크맨 NW-ZX2 외, 헤드폰이나 무선 스피커 등 신제품이 올 봄을 위해 북미에서 일제히 발매된다. 또한 일본에서의 발매 시기에 대해서는 밝혀지지 않았다.

'MDR-1A'를 기반으로 한 무선 헤드폰 'MDR-1ABT'

ts_08cessony02.jpg첫 대응 헤드폰 인 'MDR-1ABT'

 'MDR-1ABT' 지난해 가을에 등장한 프리미엄 헤드폰' MDR-1A '를 기반으로 LDAC를 지원하는 Bluetooth 무선 헤드폰. 40 밀리 구경의 HD 드라이버를 탑재 해, 진동판은 '알루미늄 코트 LCP 진동판' 이 채용되고있는 것 같다. 재생 주파수 대역은 4Hz ~ 100kHz. 임피던스는 24 옴, 감도는 98dB / mW.

ts_08cessony03.jpg하우징의 외측이 컨트롤러가있는

ts_08cessony04.jpg반대편에는 NFC의 접점이 탑재되어있다

 정밀 마이크를 내장하고 에코 제거 및 노이즈 감소 기능 핸즈프리 통화도 고화질로 즐길 수있다. 하우징의 외측에는 접촉 식 음악 재생 컨트롤러와 NFC 터치 포인트를 마련하고있다. 제공된 케이블을 통해 유선 듣기도 가능하다.

고해상도 대응 무선 스피커도 LDAC 지원

 원 박스 타입의 'SRS-X99'는 종합 154 W 의 고출력을 실현했다 2.1ch 대응 무선 스피커, 4 개의 슈퍼 트위터도 탑재한다.

ts_08cessony05.jpgLDAC 대응의 무선 스피커 'SRS-X99 '

 192kHz / 24bit까지 ALAC / FLAC / AIFF 및 DSD 재생에 대응. DSEE-HX와 ClearAudio +도 내장한다. 외관도 현행 모델 "SRS-X9"을 기반으로 한 LDAC 대응의 후계임을 알 수있다.

 Android 스마트 폰에서 YouTube 나 음악 플레이어 응용 프로그램의 악곡을 Wi-Fi를 통해 스피커로 스트리밍 재생을 즐길 수있는 "Google Cast"에도 대응. 본 제품을 한층 소형화 한 'SRS-X88'도 LDAC를 지원하는 신제품이다.

ts_08cessony06.jpg한층 컴팩트 한 'SRS-X88 '

사운드 바 나 AV 앰프에 펼쳐진 LDAC

ts_08cessony07.jpg7.1ch 대응의 LDAC 호환 사운드 바 ' HT-ST9 '

 그 밖에도 LDAC 호환 사운드 바와 AV 앰프도 등장했다. "HT-ST9"는 7.1ch 대응의 프리미엄 사운드 바. 무선 서브 우퍼가 세트된다. 7 개의 디스크리트 앰프를 내장하고 고해상도 음원의 재생을 지원합니다.HDMI는 4K 영상의 통과 전송 및 저작권 보호 기술 HDCP2.2도 지원하고있다. 2.1ch 대응의 프리미엄 사운드 바 'HT-NT3'도 LDAC 대응의 신제품이다.

ts_08cessony08.jpg2.1ch 모델 ' HT-NT3 '

 AV 앰프는 엔트리 클래스의 'STR-DN1060 ' 및 'STR-DN860 '가 새롭게 참가한다. 모두 LDAC 대응 외에 고해상도 재생과 HDMI는 4K 전송 및 HDCP2.2에 대응. AirPlay 및 Google Cast 외에도 Spotify Connet 기능도 커버한다.

ts_08cessony09.jpgAV 앰프 'STR-DN1060 '
ts_08cessony10.jpg하위 모델의 AV 앰프 'STR-DN860 '
ts_08cessony11.jpg헤드폰 만 소개 제품은 모두 Google Cast 에 대응하고있다

원문 : http://www.itmedia.co.jp/lifestyle/articles/1501/06/news154_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