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er&Source

디지탈 기술의 명가 메리디안의 소형 DAC 형제

by 마이다스77 2015. 4. 29.


Merdian Director(PC-Fi 나 HiFi에 적합)


Merdian Explorer2 (MQA가 지원되는 DAC로 해드폰용 앰프)

Merdian Explorer2 링크 : https://www.meridian-audio.com/products/personal-audio/explorer2/


Merdian은 영국의 오디오 전문 회사로 그리니치 천문대 근처에 회사를 세워서 '자오선(Merdian)' 이란 회사명을 지었다는 일화가 있습니다. 

메리디안은 디지탈 기술에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한 회사로, DVD Audio 표준으로 자리잡은 MLP 라는 고유 압축 기술의 원천 특허를 가지고 있어서, 돌비 연구소 조차도 로열티를 지불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최근 스트리밍 붐에 맞춰서 낮은 전송 대역폭만으로도 192kHz 주순의 음질을 무손실로 전송할 수 있는 기술인 MQA를 발표했습니다. MQA를 즐기기 위해서는 MQA를 decoding 할 수 있는 칩이 내장된 DAC이 필요한데, 현재 나와 있는 가장 저렴(?)한 제품이 메리디안에서 나온 3.5mm 스테레오 단자를 출력단으로 사용하는 휴대용 DAC 인 Explorer2(미국 Amazon에서 구입이 안되네요.)입니다. 2013년도 경에 발표한 전작 모델인 Explorer(미국 Amazon에서 $149에 판매중)에서는 지원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반면 RAC 출력단을 가지고 있는 Director 라는 소형 DAC는 본격적인 HiFi용으로도 손색이 없다고 합니다. 미국 Amazon 판매가는 $699로 상당히 고가의 휴대용 DAC 입니다.


디지탈 기술이 발전하면서 고음질의 음악을 보다 적은 비용으로 즐길 수 있는 시대가 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