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etc)

PS3 그란투리스모 설치시 에러코드 80010038 발생해결기

by 마이다스77 2016. 5. 2.



링크 : http://kr-playstation.custhelp.com/app/answers/detail/a_id/373/kw/파일%20시스템을%20복구

그란투리스모 멀티모니터를 테스트하려고 했던 것이 문제의 발단이 됐습니다.
그란투리스모6에는 3,5대 까지 멀티모니터를 지원합니다.
문제는 모터터 갯수만큼의 PS3와 그린투리스모가 설치되 있어야됩니다.

참치판 구형 PS3 두대에 그란투리스모6 네트워크 버젼을 구입해서 설치했습니다.
80기가 하드를 지닌 구형 참치(PS2지원되는 NAND 제품)는 잘 설치가 됐는데, 250기가 하드로 교체(교채전 80GB NOR 제품))한 덜 구형 참치에는 설치시 80010038 에러가 나오면서 설치가 불가합니다.



소니 홈페이지에 접속해보면 상기 오류에 대한 조치방법이 나옵니다.

File 또는 Data 읽기 에러
: 파일 시스템을 읽는데 실패하였습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해 보실 수 있습니다.
1. 시디 삽입 전 부드러운 융 등으로 먼지나 이물 등을 제거 후 구동해 봅니다.
2. 에러가 발생한 게임의 설치 데이터를 삭제 후 재설치하여 구동해 봅니다.
3. 안전모드로 부팅하여 파일 시스템 복구 후 구동해 봅니다.
4. 안전모드로 부팅하여 하드디스크 초기화 후 구동해 봅니다.

위와 같이 다해봐도 해결 불가!

결론은 하드 불량이었습니다. 집에 있던 500GB하드로 교체하니 제대로 설치가 됩니다. 아마도 250GB하드에 불량 색터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설치도중에 위와 같은 오류를 만나신분은 하드를 교체해보시길...(네트워크버젼으로 설치시)
엄청난 시간을 낭비했네요. ㅠㅠ

* 그란투리스모6 설치시간이 최소 3시간 이상 걸리기 때문에 업데이트시 절전모드를 5시간 또는 꺼짐으로 해야 설치도중에 꺼지는 문제가 안생깁니다. 중간에 꺼지면 실행이 되지 않고 무한 업데이트 시도하면서 실핼 불가 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처음 부터 재설치해야됩니다. ㅠㅠ

팁: 멀티모니터를 위해서 내트워크 버젼 구입시 여러대의 PS3에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미디어 구입시보다 저렴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