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Legenburg Zeus Interconnects and Speaker Cables

개인적으로 비싼 케이블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는 않습니다. 
케이블에 투자하는 비중은 시스템 대비 10% 정도가 제가 생각하고 있는 마지노선입니다. 
그렇다고 하이앤드 케이블이 선사하는 음질 변화를 부정하지는 않습니다.
궁금한건 케이블의 어떤 특성값들이 음질에 영향을 줄까? 하는 의문이 있었습니다. 
어떤 특성에 의해서 앰프,스피커,케이블의 매칭에 영향을 주는지 궁금했었습니다. 
고음이 개선됐다든가, 저음이 단단해졌다든가....
인터넷 서핑을 하던중 흥미로운 글을 발견해서 공유해봅니다.

* 주파수에 따른 케이블의 임피던스와 위상차를 측정했습니다. 이 두가지 특성이 음질에 당연히 영향을 줄 것 같습니다.
  임피던스 저항값이 워낙 작은 값 영역이기는 하지만 저음~고음에 따른 값차이가 있어서 음질의 스펙트럼에 영향을 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위상 변화도 음질에 당연히 영향을 줄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180위상 차이가 날때 음질이 어떻게 달라지는 스피커에 +/- 를 반대로 해서 들어보시면 쉽게 그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보통 극성을 반대로 연결하면 포커싱이 흐려지는 듯한 소리로 들립니다.
* 가장 중요한 값은 임피던스 값인것 같습니다. 작을 수록 좋겠죠? 도선의 재질 및 구조에 의한 인덕턴스 및 커패시턴스 값에 영향을 받고, 단자의 재질(도금) 및 단자와 케이블간의 접합 방법들이 영향을 많이 줄 것 같습니다.

링크 : http://www.hometheaterhifi.com/volume_14_4/legenburg-zeus-cables-12-2007.html

이름도 생소한 Legenburg Zeus 라는 제품으로 1.65m 짜리 발란스 인터커넥터 케이블 한쌍이 $1,750, 
스피커용 케이블이 3.3m 한쌍에 $7,950 합니다.
2007년도에 올린 리뷰글이기 때문에 시대적 차이를 감안 하시고 봐야될것 같습니다.

Legenburg는 새로운 케이블 회사로 엔트리 레벨은 없고 하이앤드 만 취급하는 것 같습니다.

$1750 짜리 Zeus라는 Balanced Interconnects 입니다. 거의 호스 수준입니다. 



 Zeus 스피커 케이블($7,950)


Speaker Cables

Specifications:

 

Balanced Interconnects
 

● Conductors: Mono-Crystal Rectangular Pure
   Silver (MCRPS) - Different Conductor Sizes

● Dielectric: Porous Teflon Surrounding Each
  Conductor

● Shielding: Tinned Braided Copper

● Terminations: Rhodium-plated Mono-crystal
   Copper XLR Plug

● MSRP: $1,750 for 5 Foot Pair XLR

 

Speaker Cables
 

● Conductors: Mono-Crystal Rectangular Pure
   Copper (MCRPS) - Different Conductor Sizes

● Dielectric: Porous Teflon Surrounding Each
  Conductor

● Shielding: Tinned Braided Copper

● Terminations: Rhodium-plated Mono-crystal
   Copper Banana Plug or Y Spade

      ● MSRP: $7,950 USA for 10 Foot Pair

도선의 재질은 pure silver - called mono-crystal rectangular pure silver (RCRPS) 라고합니다.
커넥터는 로듐 도금 단결정 구리입니다. 이렇게 굵은 인터케일블 사용시에는 공간적인 제약도 상당합니다.  상당히 뻣뻣하기 때문에 뒤쪽 공간이 넓어야 설치 가능합니다. 그리고, 인덕턴스(교류 전류 사용시 코일에서 생기는 저항 성분) 성분이 생기지 않도록 케이블을 감아 원이 되지 않게 설치하는 것 같습니다.(실재로는 인턱턴스가 크게 발생하지 않는 다고 합니다.)

참고로 자매품인 구리 재질의 Artemis($1,169)라는 케이블의 단면은 위와 같으며 도체 설계 및 레이아웃이 특허라고 합니다. 
가운데 14개로 구성되어 있는 원형 라인들은 다공성 테프론 절연체입니다. 테프론도 절연성이 우수하지만 공기가 가장 좋은 절연체이기 때문에 다공성 테프론을 사용한 것 같습니다. 상하 각 1쌍씩 보이는 전선이 도체부분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6개의 직사각형 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얇은 판 형태의 도체로 구성되어 있네요. 오디오퀘스트 등의 제품등 하이앤드 케이블의 내부 단면을 보면 판재 형태의 도선을 사용합니다. 

표피 효과(Skin effect)
이미지 출처 : http://www.ibiblio.org/kuphaldt/electricCircuits/AC/AC_3.html#xtocid108745

이는 링크:표피 효과 (Skin effect)라 는 특성을 고려해서 설계한것 같습니다. 표피 효과는 전류가 흐를때 주파수에 따라서 도체의 표면에만 전류가 흐르게 되는 특성을 말합니다. 보통 20kHz 전류는 표면에서 0.5mm 까지만 전류가 흐르며, 60 Hz의 전류는 8.5mm, DC는 도체의 전체 영역을 통해서 흐릅니다. 
예를 들어 8.5 mm 통선으로 스피커 선을 만들게 되면 주파수 별로 전류가 흐르는 깊이가 달라져서 20kHz의 높은 주파수 영역에서는 도선의 0.5mm 두께만을 사용하고 60 Hz의 낮은 주파수에서는 8.5mm 두께를 사용해서 흐르는 상황이 됩니다. 
즉, 높은 주파수(고음대역)에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저항값에서 전류가 흐르게 되는 효과가 생깁니다.(위 그림에서 맨 아래 그림 참조) 결과적으로 고음부가 감쇄되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론 이퀄라이저를 통해서 고음 보정을 하면 주파수 특성은 전체적으로 flat해 지겠지만 보통 보정 작업을 하면 신호의 다이나믹 레인지가 줄어들기 때문에 음의 손실을 가져오게 됩니다.
따라서 가청 주파수 영역에서 표피 효과를 없애려면 0.21mm (100kHz에서의 skin depth) 이하 지름을 갖는 가는선들을 여러가닥 사용하면 됩니다. 더 가는 선을 사용하면 더 높은 주파수 영역까지도 표피 효과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매품인 구리선 재질의 Artemis($1,169) 입니다.



Artemis 인터케이블 임피던스 특성

임피던스 저항이 0.1옴 이하로 우수한 특성을 보이며, 위상은 최대 40도를 넘지 않네요. $1,169 짜리의 케이블 특성입니다.


Zeus의 음질은 구리선인 아르테미스 대비 실버선을 사용한 제우스 사용시 고음 차이는 없지만, 베이스는 좀더 타이트한 소리를 들러준다고 합니다.
이는 은의 높은 전도도 때문에 저항이 낮아서 라고 설명합니다. (임피던스 값은 오히려 더 높네요. ^^;)
그리고, 낮은 저항은 RF(라디오 주파수)에 대해서 영향을 적게 받기 때문에 낮은 볼륨으로 음악 감상시 유리한 부분이 있다는 것 같습니다.


Zeus 인터케이블의 임피던스 특성


위 그림에서 붉은색-임피던스는 18 kHz 이상에서 최대 0.15 옴이며, 모든 가청 대역에서 0.1 옴 이하로 아주 뛰어난 성능입니다.(낮을 수록 좋습니다.)
보라색-위상은  200~500 Hz를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60도 이하를 유지하여 아주 뛰어난 성능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 위상은 인턱턴스 성분(코일)을 의미하며, - 위상은 커패시턴스 성분에 기인합니다. 커패시턴스 성분은 주로 케이블의 절연체와 구조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스피커 케이블의 임피던스 특성(감지 않고 설치시)



스피커 케이블의 임피던스 특성(말아서 설치시)


스피커 케이블의 경우 말지 않고 설치한 경우에는 200~400Hz 범위에서 커패시턴스 성분에 의한 위상이 -60도가 되는 구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임피던스는 0.1옴이하로 극히 낮습니다. 흥미로운건 케이블을 말아서 설치하게 되면 인턱터 성분이 추가로 생겨서 오히려, 커패시턴스 성분을 상쇄하면서 주파수에 대해서 플랫한 특성을 보여줍니다. 대신 임피던스가 일부 구간에서 상승하지만 이역시 오히려 플랫해집니다. 케이블의 디자인의 최적화한 결과라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아주 놀라운 제품이라는 극찬으로 리뷰를 마치고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마이다스 마이다스77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