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er&Source

레가 Neo PSU 영국 직구기

by 마이다스77 2018. 2. 15.



해외 직구시 가격 메리트가 있기 때문에 자주 이용하는 편입니다. 주로 미국 이베이나 아마존을 이용합니다.
그런데 영국 제품은 영국에서 구매하는 것이 저렴하고 영국의 경우 VAT 19%나 되는데 영국 외 다른 나라에 판매시 VAT를 제외한 금액(면세)으로 판매가 가능합니다.

얼마전 영국의 턴테이블 명가 레가 Planar3를 국내 정품을 구입하여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DAC의 생명이 정확한 클럭이듯이 턴테이블의 생명은 정확한 회전 속도입니다. 음악은 시간 변화에 따른 음의 높낮이 변화로 표현되기 때문에 정확한 시간의 일치는 정확한 음악 표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가성비가 우수한 레가 Planar3에 다양한 업그레이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1. 서브플레이트와 풀리를 레가 상위 모델 처럼 더블 밴드를 적용하여 안정적인 회전속도가 되도록 개선했으나 속도 변화율은 0.42% 정도 납니다.

링크 : 레가 Planar3 Tangospinner 업그레이드 키트 사용기

2. 레가는 24V AC 모터를 사용하는데 클럭이 내장된 외장 PSU를 적용하면 보다 안정적인 속도를 확보 할수 있다고합니다. (Neo PSU 또는 TT-PSU)

문제는 Neo PSU의 국내 가격이 너무 비쌉니다. 무려 80만원 정도에 파는 곳도 있더군요.

제가 구입한 planar 3에는 TT-PSU 및 Neo PSU 모두 사용 가능한 듯하나 범용성이 좋아보이는 Neo PSU로 결정했습니다.

​REGA Neo PSU : P3-24 / RP3 / Planar 3 2016 / RP6 / P5 / P7 / RP40 special edition / RP8 Or any older Rega turntable fitted with our aftermarket 24v motor upgrade kit.

​REGA TT-PSU : The TT-PSU is an ideal upgrade path for the Planar 3 2016 or the RP1 (RP1 when fitted with the 24v motor upgrade kit).

링크 : www.analogueseduction.net

영국 판매사이트를 찾아봤습니다. 225 파운드 정도에 판매되고 있으며, 187.50 Exc. VAT라고 작은 글씨가 적혀 있습니다.
약 17%정도 빠진 금액입니다. VAT 면세가 가능함을 직감하고 사이트에 가입후 바로 구입했습니다.
가입시 한국 주소지로 등록을 했더니 자동으로 VAT빠진 금액인 187.50파운드 + 배송비 24.99 파운드=212.49 파운드가 청구됩니다.(약 32만원)



직배송이라 한국에서 관부가세 낼때 24.99파운드를 뺀금액에 대해서만 세금을 내면될 겁니다.
좀 더 업그레이드 된 LP사운드를 기대해봅니다.

주문한지 4일만에 누런 봉투에 Royal Mail이라고적힌 소포가 도착을했습니다.


예상대로 레가(Rega) Neo PSU가 도착했습니다.​


구성품은 24V AC-AC 어뎁터와 PSU본체, 턴테이블과 연결하는 케이블이 들어 있습니다.​


직구시 고려할 점이 두가지 있습니다.

1. 어뎁터가 240V 50Hz 영국용입니다. -> 영국용 돼지코를 구해서 연결했더니 간단히 해결됐습니다.(출력전압 확인이 필요하지만 작동은 됩니다.)
AC-AC 어뎁터라 240VAC를 24VAC 350mA로 바꿔주는 어뎁터입니다. 국내 전원이 220VAC 60Hz라 24VAC이하로 떨어질 수 있기때문에 출력전압 확인이 필요합니다.

2. PSU내부에 50/60 Hz 주파수 설정 점퍼가 있기 때문에 국내 전원 주파수인 60Hz로 세팅해주어야됩니다.

마침 집에 있던 점퍼를 사용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점퍼가 opn되어 있으면 50Hz입니다.​


아래 사진처럼 점퍼로 short시켜주면 60Hz용입니다.​




설정을 모두 마친후 레가 Planar 3에 연결해서 회전수를 측정해보니 33.30 rpm에 변동폭 0.29%정도 나왔습니다. 회전수는 Neo PSU에서 추가로 미세 조정이 가능하기때문에 적확한 세팅이 가능합니다.
의외로 서브플레이터와 풀리를 이어주는 고무밴드에 따라서 변동폭이 영향을 받는것 같습니다.​



턴테이블의 생명이라 할 수 있는 정확한 회전수 확보를 위해서 Neo PSU는 선택이 아닌 필수 인 것 같습니다.

* 어뎁터가 24V AC입니다. 전압이 약간 낮을 수 있기 때문에 국산 어뎁터를 하나 주문했습니다.

링크 : 24V AC 700mA 어뎁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