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dio&Home Theater

야마하 A2040 ATMOS 스피커 배치도

by 마이다스77 2014. 10. 4.


2014년 말에는 ATMOS 라는 돌비에서 나온 새로운 사운드 규격인 3차원 사운드 포멧을 지원하는 리시버들이 대거 발표된 해입니다.

야마하, 데논, 온교, 파이오니아 등 ATMOS를 앞 다퉈서 지원하는 모습니다.

스피커 배치도 링크 : http://usa.yamaha.com/about_yamaha/corporate_information/product_rebates_and_promotions/dolby_atmos/?utm_source=yamglobal&utm_medium=banner&utm_campaign=YEC16943&utm_content=v1


기존 서라운드 환경에서는 채널수를 5.1, 7.2, 11.2 등으로 표기했습니다. 앞의 숫자는 각 채널을 의미하고 .1 또는 .2는 서브 우퍼의 갯수를 의미합니다.

ATMOS 이전 까지 가장 최신 포멧은 DTS-HD MA와 Dolby TrueHD 였으며, 최대 7.2 채널을 지원합니다. 9.2나 11.2 채널은 각 리시버 메이커에서 자체적으로 지원하던 3D 사운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 앞/뒤에 높은 위치에 설치하는 프리젠스 채널을 추가한 경우 입니다.

그러나 3D 공식 포멧이 발표되면서 기존의 프리젠스 채널과는 다른 위치에 스피커를 설치해야 되는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 그림 참조)


ATMOS는 채널 표기를 5.1.2, 5.1.4, 7.1.2, 7.1.4, 9.1.2 등으로 합니다. (기본 채널.서브우퍼.천장 채널)

위 그림이 7.1.4 채널 구성시 스피커 배치도입니다. 

아래 11.2 채널 구성과 차이점은 벽 상단에 설치하는 FPL, FPR 등의 프리젠스 스피커 대신에 천장에 설치하는 스피커가 추가 되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기존 야하마에서 지원하던 Cinema DPS HD와 ATMOS를 병행해서 사용할 때 문제가 될지 않을까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현재 ATMOS를 지원 하는 야마하 모델은 RX-A2040, RX-A3040 두 모델로 9.2 채널의 출력을 제공하면 11.2 채널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추가 파워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Cinema DSP HD3를 지원한다고 되어 있으며, 추후에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ATMOS를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Cinema DSP HD3와 ATMOS를 동시에 지원할지 선택해야 될지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Cinema DSP HD 의 11.2 채널 스피커 배치


야마아에서 나온 천장 설치용 스피커도 있네요.


설치 방법은 위에 보이는 나사를 돌리면 파란색 고정부품 상하로 움직이면 천장에 스피커를 밀착시키게 되어 있습니다.


파란색 고정 부품을 보면 계속 풀게 되면 시계방향으로 접히면서 천장에서 탈착이 가능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설치후 커버를 자석으로 부착해서 깔끔하게 마감이 될 수 있도록 되어 있네요.


링크 : http://www.amazon.com/Yamaha-5-1-Channel-pass-through-40-Station-Double-Layered/dp/B008066D0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