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er&Source

파이오니아 XDP-100R 세계 최초 MQA 지원 플레이어 발표

by 마이다스77 2015. 10. 26.



오디오의 명가 파이오니아에서 세계 최초로 MQA((Master Quality Authenticated, 메리디안의 무손실 고음원 코덱) 지원하는 휴대용 플레이어 XDP-100R을 발표했습니다. 역시 파이오니아네요.

* MQA지원은 추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지원 예정이며 시점은 미정입니다.
(최초의 휴대용 DAC은 메리디안의 Explorer2 입니다.)

 발

메리디안에서도 MQA 저변 확대를 위해서 기기업체들과 긴밀하게 협력하는 것 같습니다. 다만 아쉬운점은 아직 MQA 음원을 접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TIDAL에서 2Q 이후부터 MQA를 지원하다는 얘기가 있으나 3Q가 끝나가는데도 불구하고 잠잠하네요.

MQA의 강점은 320kbs 수준의 MP3 음원 정도의 적은 용량으로도 192kHz / 24 bit 수준의 마스터 음질을 스트리밍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전용 코덱이 필요하며 메리디안에 라이센스를 주어야 될겁니다. 삼성 스마트폰에도 적용된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어떻게 전개가 될지 사뭇 궁금합니다.


XDP-100R 이라는 모델로 베를린 IFA 2015에 처음 공개가 되었으며 11월경 유럽에서 출시한다고 합니다. MQA를 지원하는 만큼 마스터 음질을 스트리밍으로 즐길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플레폼이라고 합니다.


디자인은 첫인상이 아스텔컨과 닮았다고 느꼈습니다. 왼쪽 모서리를 깍은 모습과 알루미늄 합금에 표면 처리한 느낌이 비슷한 것 같습니다. 이는 아스텔컨이 고음질 플레이어 시장에서 인정을 받고 있는다는 반증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아스텔컨 AK240SS


안드로이드 롤리팝 기반의 플레이어로 www.onkyomusic.com(온쿄뮤직)에서 MQA 고해상도 음원을 다운받아서 들을 수 있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쉽게도 온쿄뮤직은 미국, 독일, 영국에서만 접속할 수 있습니다.

크롬의 Zenmate를 활성화 하여 미국으로 지역변경을 한다음 온쿄뮤직에 다시 접속을 해봤습니다. 접속이 잘됩니다. 


한국에서 온쿄뮤직에 접속 시도시 나오는 화면



미국 IP로 온쿄뮤직에 접속한 화면


ESS Technology의 SABRE ES9018K2M DAC 과 SABRE 9601K 해드폰 앰프를 적용하여 DSD 11.2 MHz,  384 kHz/24 bit FLAC, ALAC 및 WAV 파일 재생를 지원 하고, 32ohm 75 mW+75 mW 출력을 내며, 16 ~ 300 ohm 까지 임피던스를 지원하여 다양한 이어폰과 해드폰을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4.7 인치 720p의 터치 스크린을 내장하고 있어서 비디오 재생 및 지원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802.11 b/g/n/ac 지원하고 WiFi 다이렉트, DLNA 소스에서 파일 스트리밍, AptX 블루투스를 지원하며, 마이크로USB단자, 32GB 내장 스토리지, 두개의 SDXC 메모리 카드 슬롯을 사용하면 288 GB까지 확장 가능합니다.


MQA가 빠른 시일내에 저변확대가 되어 고음질의 음원을 스트리밍으로 접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