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3G/LET/WiFi 전파를 이용하여 전력을 공급하는 아이폰용 케이스

by 마이다스77 2015. 5. 18.





콜럼버스 오하이오 Nikola Labs에서는 3G / LTE / WiFi 등 전파로부터 전력을 꺼내 공급하는 iPhone 케이스를 발표했습니다. 2015년 6월에는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 Kickstarter에서 제품화를 위한 출자 모집 캠페인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Nikola Labs이 발표한 iPhone 케이스는 RF (Radio Frequency) 대역의 전파를 안테나로 수신하여 전력으로 변환하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또한 iPhone이 발생하는 전파의 일부도 전원으로 변환하여 환원 할 수 있습니다.

  

 
비접촉으로 전력을 추출하는 기술은 별로 특이한 것이 아닙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NFC와 Qi 등이 이미 실용화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전자기 유도를 이용하는 이 iPhone 케이스는 고주파 대역의 전파로부터 전력을 꺼냅니다. 이것은 거대한 태양 전지를 구비하는 인공 위성에서 지상으로 전력 보내는 우주 송전 시스템 의 수신 부분과 같은 원리라고합니다. 


미쓰비시 중공업의 우주송전 시스템


JAXA 무선 송전 시험 개략도


문제는 어느 정도의 공급 능력이 있는가하는 것. Nikola Labs는 뉴욕에서 개최된 Tech Crunch Disrupt에서, WiFi 라우터 옆에 이 케이스를 장착 한 iPhone 6를 놓고 충전이 시작되는 데모를 하였습니다. 그렇다고는 해도, 역시 WiFi와 3G / LTE 전파로부터 얻을 수있는 전력은 그다지 크지 않습니다. 최대 iPhone 6의 배터리 사용 시간을 약 30 % 늘릴 정도라는 것입니다.

 
Nikola Labs의 공동 설립자는 오하이오 주립 대학에서 전기 · 컴퓨터 공학 부문에서 최고를 맡고 있던 로브 리 박사. 이 iPhone 케이스를 위한 기술 개발도 오하이오 주립 대학과 협력하고 있으며, 특허 취득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Nikola Labs는 이 기술을 착용 할 수있는 장치 및 임베디드 센서, 의료 기기, IoT 장치 등에 응용할 수 있다고합니다. 

Kickstarter에서 자금 모집 캠페인은 6 월에 시작 예정. 제품의 출하는 가을 경에 계획하고 있는데, 이 케이스를 얻을 수 출자액(예정)은 99 달러입니다. 일반적인 생각하면 이미 시판되고있는 배터리 내장 케이스 쪽이 훨씬 편리하고 실용적입니다. 그러나, 비록 아주 조금이라도 낭비되는 에너지를 모아서 CO2 배출을 줄이고 지구 환경을 보호하고자 하는 의식 높은 사람이라면 주목해야 할 아이템지도 모릅니다. 


원문 : http://japanese.engadget.com/2015/05/07/iph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