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수 수조

AI Prime HD 이펙트 기능(루나, 순응 모드)

by 마이다스77 2017. 2. 27.

AI Prime HD 이펙트 기능으로 루나, 날씨, 순응 모드가 있습니다.

루나와 날씨 모드는 자연에 있는 산호가 경험하는 빛의 변화를 모사하는 기능이고 순응 모드는 산호를 새로운 수조로 옮긴후 스트레스를 줄여주기 위한 기능입니다.

1. 루나(Lunar) 모드
달은 밀물과 썰물에 영향을 주고 게와 산호등 많은 해양생물들이 달의 영휴에 따라 산란과 번식을 한다고도 합니다.
루나 모드는 달이 뜨고 지는 주기에 맞춰서 기존 설정값에 광량을 추가적으로 감해주는 기능(발기가 증가되지는 않음)으로 달이 완전히 지는 월령인 경우에는 광량이 0이 됩니다.
산호의 번식에 관심이 있으신분들은 한번 적용해 보면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달주기 링크



2. 순응모드(acclimation)
새로 산호를 들인 경우 기존에 있는 환경과 광량조건이 많이 다르거나 서서히 AI Prime HD의 고광량에 서서히 적응시키고 싶을 경우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갑자기 광량이 너무 쎄면 주산셀러가 한꺼번에 빠져나갈 수 있고 산호의 건강에도 않좋을 수 있기 때문에 1~2달 기간을 두고 서서히 광량을 올리면서 발색을 관찰하다가 적정한 발색이 나올때 조건을 고정해서 사용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순응기간 동안 각 파장별 변화 범위를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50%이면 첫날 기존 설정 광량 대비 50%에서 시작해서 끝나는날 100%광량이 되는 것 같습니다.

새로 들인 산호 세점이 현재 조명에 대한 반응이 좋아서 순응 모드는 설정하지 않았고 루마 모드만 On해주었습니다.
잘 자라주길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