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dio&Home Theater

CSR 디지털 앰프 기술 "DDFA" 2부

by 마이다스77 2015. 2. 22.


DDFA 기술이 적용된 데논의 PMA-50 인티앰프

■ ​CSR의 프로토 타입 앰프 DDFA의 잠재력을 확인

시험 제작기는 전원부의 구성이 다른 2 기종을 시청했다. 출력은 30W와 100W 크게 다르지만, 모두 리니어 전원을 채용 한 본격적인 구성 부품의 선택과 기판 배치에도 충분한 배려가 이루어지고있다.

CSR의 DDFA 시작 앰프를 시청

두 앰프 모두 고해상도 음원의 재생음은 ​자연 주파수 균형과 추진력 풍부한 에너지감이 양립하고 ​음악적인 표정의 풍요로움을 갖추고있다. ​민첩한 대응과 섬세한 디테일 재현이 그 풍부한 표정을 지원하는 것 외에도,베이스 라인이 선명하게 떠오르는 점에 특징이있다. 중저역에서 고역에 걸쳐도 깔끔한 느낌이 목소리의 음상 여분의 소리가 まとわりつか하고 맑은 음색을 즐길 수 있었다.


DDFA 시작 앰프의 음질을 확인하고 DDFA의 잠재력을 확인 야마 노우치 씨

출력이 큰 시험 제작기로 듣는 오케스트라의 사운드는 ​순발력의 크기에 압도된다. 시험 제작기는 슬림한 케이스 속에 강력한 전원부와 응축 된 앰프 회로를 내장하고 있지만, ​팀파니와 콘트라베이스 등 저음 악기의 충격 강도는 대형 파워 앰프에 육박하는 것이 있고, 컴팩트 한 외관에서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볼륨을 맛볼 수 있었다. 앰프 블록의 회로 규모는 기존 디지털 앰프에 비해 조금 큰 것처럼 보이지만, DDFA 장치와 주변 회로를 포함한 회로 전체의 규모는 채널당 100W의 앰프로서는 놀라울 정도로 ​작고 발열이 매우 적다.


프로토 타입 앰프를 위에서 촬영. 사진은 출력 30W의 것


중앙에 DDFA 칩이 보인다

이어서 DDFA을 실제로 탑재 한 일본 메이커에서는 첫 모델, 데논 "PMA-50"을 들어 보자.

■ 저음과 S / N의 장점 등 DDFA의 특성이 데논 PMA-50도 나타나고있다

데논의 PMA-50 케이스는 CSR의 시험 제작기보다 더 컴팩트하지만 그 재생음은 ​발랄한 활기에 넘쳐 크기에서 연상하는 것보다 훨씬 강력 양감 풍부한 저음을 끌어 온다.

PMA-50의 음질을 확인합니다. "컴팩트하면서 저음이 마른 않는 곳에 DDFA 자질의 높이가 나타나고있다"고 평가

PC에서 재생하는 고해상도 음원 중에서는 보컬과 피아노의 신선도 높이가 두드러지는 반면, 오케스트라 나 오르간 등 저음에 강한 에너지를 포함한 음원에서 소리가 마른 않는 것에도 감동 놀라게했다. 그 저음은 사라질 때도 여분의 소리를 끌지 않기 때문에 리듬의 이성이 좋고 기반의 움직임이 선명하게 떠오른다. 반응이 좋은 저음은 CSR의 프로토 타입 앰프로도 듣고 취할 수 있었으므로, DDFA에서 제공하는 특성으로 봐도 좋을 것이다.


프로토 타입 앰프와 PMA-50 등 다양한 조건에서 소리를 체크

PMA-50에서 재생 한 ​DSD 음원은 무음시 고요함의 깊이가 인상적이며, S / N의 장점이 두드러지고있다. 소리를 연주하지 않을 때뿐만 아니라 악기 소리도 여분의 부대 음이 타지 않고 소리가 사라져가는 때의 여운에 습기가 없다. PMA-50이 생동감 풍부한 음악을 전하는 배경에는 그 정적 감이있는 것이다.


고해상도 시대에 요구되는 앰프의 자질은 무엇인가? DDFA의 재생음에서 그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통하는 팁을 듣고 취할 수있다. PMA-50 같은 소형 앰프에서 강력한 소리를 꺼내는 것은 아날로그 앰프의 기술만으로는 매우 어렵다. 한편, 종래의 디지털 앰프를 도입하면 작은 케이스에서 대 출력을 이끌어 낼 수 있지만, 섬세하고 신선도 높은 고해상도 음원의 진가를 이끌어내는 것은 쉽지 않다. 그 딜레마를 극복하기 위해 디지털 앰프 기술을 더욱 세련시키고 앰프의 기본 성능을 높일 필요가있다. 그 잠재력을 지닌 기술로 DDFA에 대한 관심은 향후 더욱 높아지게 될 것이다. 엔트리 클래스에서 고급기까지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에 채용이 퍼지는 것을 기대하고 싶다. (야마 노우치 정)


CSR 디지털 앰프 기술 "DDFA" 1부

CSR 디지털 앰프 기술 "DDFA" 2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