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er&Source

TIDAL MQA지원 시작!

by 마이다스77 2017. 1. 12.


드디어 타이달(TIDAL)에서 MQA를 지원하기 시작합니다. HiFi 스트리밍 서비스를 받는 사용자들은 수천개의 앨범을 마스터 레코딩 수준의 음질을 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Warner Music Group 에서 나온 약 30,000곡이 지원됩니다.
기존 16/44.1kHz 무손실 CD 수준 음질 대비 24/44.1 ~352.8kHz 정도의 MQA 음질이 제공됩니다. 음질은 앨범에 따라 차이가 큽니다.


Coldplay A Head Full Of Dreams는 24/192kHz MQA
2L에서 출시된 The Nordic Sound는 24/352.8 kHz MQA
Trondheimsolistene SOUVENIR도 24/352.8 kHz MQA
가 지원됩니다.
주로 2L앨범 들은 레코당부터 고음원을 염두에 두고 제작이 되서 그런지 352.8kHz의 MQA까지도 지원되고 있습니다.

아직은 Desktop용 PC나 MAC용 프로그램에서만 지원합니다. 웹브라우져로 접속시에는 지원안됩니다.
프로그램은 Tidal.com/download​ 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향후 모바일이나 웹브라우져에서도 지원 예정이라고합니다.
Mytek Brooklyn DAC을 맥에 직접 USB로 연결하고
Setting > Streaming > DAC선택후
Use Exclusive, Passthrough MQA를 활성화 해놓는 것이 좀 더 안정적으로 MQA재생이 되는 것 같습니다.

TIDAL 프로그램에서 "What New"에서 "Masters"를 누르면 MQA지원 앨범만 볼 수 있습니다.(모바일용이나 roon용에는 Master tab이 아직없음)
TIDAL 프로그램에선 sMS-200을 에어플레이어로 사용하면 재생이 잘 안됩니다.

다행히도 룬(roon)에서도 MQA 적용 앨범을. TIDAL에서 찾아서 재생하면 MQA가 지원이 되네요.
아마도 OPPO BDP103, 105등의 블루레이 플레이어에와 MQA지원 DAC을 광케이블 또는 동축케이블로 연결해도 MQA가 지원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MQA정보를 그냥 passthrough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Roon에 MQA앨범만 따로 모아 놓은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야겠네요.
Roon에서 MQA지원 앨범 비트레이트를 보니 24/44.1 또는 24/48kHz로 표시됩니다. 사용하지 않는 대역에 고음역대(44.1kHz이상 영역)의 정보를 MQA 포멧으로 저장하기 위함인 것 같습니다.
따라서 MQA음원은 최소 24/44.1kHz 정도의 용량이 필요할 듯 합니다.

MQA음원을 제대로 감상하기 위해서는 MQA를 decoding할 수 있는 DAC가 반드시 있어야됩니다.
제 기기중에는 Mytrk Brooklyn DAC와 Meridian Explorer2 휴대용 DAC이 지원합니다.
고음질 음원속으로 고고!​


[관련글]


Tidal Masters 앨범에 올라와 있는 목록입니다.

316개 정도 올라와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