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dio&Home Theater

돌비 ATMOS 천장 스피커 어떻게 설치할 것인가?

by 마이다스77 2018. 3. 31.

이모티바 XMC-1 리시버를 펌웨어 업그레이 도중 문제가 발생하여 미국에 A/S 보낸김에 ATMOS와 HDMI 모두 업그레이드 요청중입니다. 기존 제품은 ATMOS지원 되지 않기 때문에 유상 업그레이드시 ATMOS 7.2.4까지 지원을 합니다. 빠르면 4월 말쯤에나 받아볼수 있을 것 같습니다.

리시버가 오기전에 천장 스피커를 설치해둘 요량으로 아마존에 Polk Audio사의 OWM3 스피커($99.99)와 브라켓($15.99)을 주문했습니다.
스피커는 한국으로 직배송이 되기때문에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브라켓은 한국 직배송이 안돼서 배송 대행지를 이용했습니다.

천장용 스피커를 어떤걸로 선택할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10여종의 천장 매립용 스피커도 검토해 봤지만, 천장을 넓게 파내야 하고 아파트 천장의 경우 중간에 나무각목이 지나는 경우가 있어서 스피커위치와 겹치면 낭패를 보기 쉽상입니다. 배선도 천장으로 해야 되기 때문에 일이 커질 것 같아서 외부에 부착하는 제품으로 선회 했습니다.
또한 매입 제품의 경우 천장 울림을 효과적으로 잡지 못하면 사운드에 나쁜 영향을 준다고합니다. 

링크 : 10종류 천장 매립용 스피커(Ceiling Speakers)

출처: http://avfi.tistory.com/entry/10종류-천장-매립용-스피커Ceiling-Speakers [마이다스의 AVFI]


Polk Audio OWM3 스피커 아마존 링크 : $99.99
OWM3 개봉 사진


설치를 위해서 30미터 케이블($10.99,링크)을 같이 주문했습니다.​


설명서와 고무 범퍼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


다양한 위치에 설치가 가능한 구조입니다.​ 옥외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제품이 상당히 견고해 보입니다.

​4.5인치 폴리프로필렌 재질의 우퍼와 1인치 패브릭 돔 트위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재생 대역은 80-25kHz 입니다.
보통 THX 규격에서 위성 스피커 세팅시 저역을 80 Hz로 제한하는데, 수치가 일치하네요. (크게 중요하지는 않지만...)
스펙만 봐도 홈씨어터용으로 딱입니다.

  • even different mounting options
  • Pair of on-wall speakers for a 5.1, 6.1 or 7.1 channel surround system
  • Equipped with one 1-inch fabric dome tweeter
  • Frequency response: 80-25KHz. Nominal Impedance: 8 ohms
  • Equipped with one 4.5 inch polypropylene cone woofer. Super dense glass-filled ABS creates an acoustically inert cabinet, ensuring an extremely clean and low coloration midrange response


탁상용으로도 사용 가능하도록 스피커 받침대가 있습니다. 일단 결합하면 후크로 걸리는 구조인데 약간 힘을 주어 당기면 쉽게 분리됩니다. 천장 설치시에는 받침대를 부착할 필요는 없습니다.


천장 설치용 브라켓 아마존 링크 : $15.99 (Pair)
​가격도 저렴하고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2세트(4개) 주문했습니다. 한국 직배송이 안돼서 배송대행 업체를 통해서 받았습니다. 

육각 렌치도 동봉되어 있습니다. 석고 천장에 설치하기 위해서는 나비앙카가 필요해서 100개를 주문했습니다.(낱개는 너무 비싸요.)

링크 : 나비앙카(대) 100개 13,600원(택배비 별도)​

대,소 구분없이 일반 아파트 천장에 설치하는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큰 쪽이 천장과 닿는 면적이 넓어서 좀더 안정감 있게 설치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프라스틱 부품은 석고 천장 설치용이 아닙니다. 콘크리트 벽에 헤머 드릴로 구멍을 뚫어서 설치시 사용하는 부품입니다.


​ATMOS는 스피커 구성에 따라서 오버헤드 스피커 위치가 달라집니다.
5.1.2와 5.1.4는 천장에 설치된 스피커의 갯수가 각각 2개 4개입니다.
천장에 2개만 설치할 경우에는 청취자로 부터 가까운 곳에 설치하고, 4개 설치시에는 청취자를 중심으로 앞쪽과 뒤쪽에 넓은 공간에 설치 합니다.
설치 각도는 5.1.2 인 경우에는 65~100도 사이가 되게 설치하며, 5.1.4 인경우에는 앞쪽은 30~55도, 뒤쪽은 125~150도 가 되게 설치하라고 나와 있습니다.
천장에 4개를 설치해야 ATMOS의 음장을 제대로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서 5.1.4 채널 위치에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 청취자와 천장까지 거리가 100 cm(1 m) 경우 스피커 앞뒤 거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5.2.2 채널인 경우

65도 -> 47 cm
80도 -> 18 cm
100도 -> -18 cm (뒤쪽)

5.2.4 채널인 경우

30도 -> 173 cm
45도 -> 100 cm
55도 -> 70 cm

* 뒤쪽은 위에 - 부호



돌비 홈페이지 ATMOS 스피커 설치 위치 안내 링크 : https://www.dolby.com/kr/ko/guide/dolby-atmos-speaker-setup/index.html


돌비 ATMOS 5.1.4 스피커 위치도​


돌비 ATMOS 5.1.2 스피커 위치도


색상이 흰색이라 깔끔한 편입니다. 브라켓과 스피커 두께가 약 20cm 정도 됩니다. 이제 XMC-1 리시버만 오기를 애타게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