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er&Source

룸 보정 프로그램 REW 소개

by 마이다스77 2015. 11. 19.

소리라는게 공간의 영향을 많이 받고 스피커,앰프,소스,캐이블,전원 등등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자가 많이 있습니다.
매장에서 들었을때 좋았던 기기를 집에 들여 놓으면 실망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문제가 뭘까요?

가장 큰 차이는 세팅에 있을 것 같습니다. 공간의 차이와 스피커의 설치 위치등은 음질에 엄청난 영향을 줍니다. 소리의 반사되는 성질때문에 그렇습니다.

정확한 음질을 비교하기 위해서 음향의 기준 설정이 필요한데 이때 측정 프로그램이 필수입니다.
물론 잘 훈련된 청음 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더 정확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저 같은 일반인들은 음질의 차이를 구분하기 쉽지 않습니다.

무료로는 REW라는 휼륭한 프로그램이 나와있습니다.
유료로는 Dirac 프로그램이 가장 강력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고급 자동차 메이커에서 많이 사용하는 음보정 프로그램으로 가장 우수한 성능을 인정 받고 있습니다. PC나 Mac용 뿐만아니라 스마트폰용도 있습니다. 

가격은 참으로 무시무시합니다. 멀티채널용이 87만원 정도, 스테레오용이 52만원 정도됩니다.(아래그림)


그래서, 일반인도 쉽게 시도해 볼 수 있는 REW를 소개해 볼까합니다.

준비물 : REW S/W, 보정된 마이크(Umik-1), 노트북, 이퀄라이저(다양한 기기가 될 수 있습니다.)

1. REW 다운로드

* 링크를 따라가서 다운받으려면 http://www.hometheatershack.com/forums/downloads-area/47460-v5-01-beta-downloads-asio-support-2.html 로 가야됩니다. 현재 나와 있는 최신버전은  v5.01 beta 23입니다.

다운 받기 위해서 http://www.hometheatershack.com/ 에 가입을 해야 됩니다.


2. Umik-1 보정된 마이크 ($75)

가청 주파수 영역인 20~20,000 Hz 까지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각 주파수별로 감도가 보정된 마이크가 있어야 됩니다. 비교적 저렴하면서 많이 사용하는 제품이 Umik-1 이라는 제품입니다. 위 링크걸어둔 사이트에서 구매하면 해외배송을 해주기 때문에 쉽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100미만이라 관세도 없습니다.)



* 제품이 도착하면 시리얼 넘버를 조회해서 Calibration file을 다운 받아야 됩니다.


REW와 Umik-1이 준비되어 있다면 측정을 위한 준비는 끝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