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빵과 커피 향기(Bread&Coffee)

브레빌 BCG820 그라인더 수리기

by 마이다스77 2017. 12. 16.


*위 사진: 막힌 부분울 케이블 타이로 청소(?)하는 모습

구입한지 얼마안된 브레빌 스마트 그라인더 BCG820 위에 물이 쏟아 지면서 그라인더 안쪽이 물이 들어갔습니다.
이미 갈려있던 커피에 물이 들어가면서 커피가루 출구가 막혀서 그라인더가 헛도는 상태가 됐습니다.
가능한한 최대한 분해해서 떡이 된 커피가루를 제거해주지 않으면 그라인더가 고장 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원두를 더 넣어서 젖은 커피를 밀어내보려 했지만 이미 커피를 가는 기능은 상실한채 헛돌기만합니다.

그래서 과감히 분해를 결심했습니다.


10 mm 짜리 육각 너트를 풀어주면 위와같이 하단 날을 뺄 수 있습니다.
너트/스프링와셔/와셔/그라인드날/가루 밀어내는 부품/모터 축에 거피가루 유입 방지용으로 추정되는 필터링/와셔 순입니다.​부품을 빼낸 후 떡이된 커피 가루를 치솔등으로 청소해줍니다.​




문제는 커피가루가 나오는 앞쪽 통로 안쪽 청소입니다.
청소 방법을 고민하다가 드라이기로 말려가면서 20 cm 정도 되는 케이블 타이로 관통해 주면서 청소해주었습니다.


케이블 타이로 아래쪽도 청소했습니다.​


청소후 말끔해졌습니다. 안에 장착되어 있던 필터 오링이 늘어나서 잘 장착이 안됩니다.
모터 축사이틈으로 커피가루가 들어가지 않토록 만든 부품으로 소모성 부품으로 생각됩니다. 커피가루에 찌들면 냄새가 날 수 있는 주범이 될 것 같습니다.
필터를 물에 세척했더니 크기가 늘어나서 잘 맞지 않아서 적당히 길이를 잘라서 조립했습니다.
조립후 작동은 잘되는 것 같습니다. 지속적으로 지켜봐야 할것 같습니다.

그라인더 사용시 주의 사항에 유념해야겠네요.
** 사용시 주의 사항! (고장 없이 오래 사용하기 위한)
1. 빈 호퍼로 그라인더 작동하지 말 것!
2. 그라인더 날에 물이 묻지 안도록 할 것!
3. 가능하면 조금씩 갈 것! (20초 1회 보다는 10초 2회로 나눠서 사용하는 것 추천 - 일시 정지 기능 활용)
4. 버(Burr) 조정시 호퍼에 커피가 있는 상태에서 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