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etc)

전기차 튜닝은 어떻게 할까요?

by 마이다스77 2017. 9. 22.


사진출처 : http://asag.co.kr/novitec

전기차가 대중화 되면 튜닝 시장은 어떻게 될까요?
내년에 크게 보급이 예상되는 테슬라 자동차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전기차는 자율주행을 목표로 하며, IT기술의 집합체이기에 차량을 제어하는 소프트웨어의 보안은 매우 중요할겁니다. 그리고 하드웨어 구성이 내연기관차와 달라서 튜닝 시장의 변화가 예상됩니다.

내연기관 자동차 튜닝하면 엔진 ECU, 흡기, 배기, 제동장치, 현가장치(서스펜션), 에어로다이나믹 파츠 등이 떠오릅니다.
그러나 전기차는 보완문제로 ECU(제어 소프트웨어가 되겠지요) 튜닝은 어려울 것 같고, 흡기, 배기장치는 아예 없습니다.
베터리나 모터 튜닝은 수급문제나 안전 및 보증 등의 이유로 좀 더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튜닝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은 제동장치와 현가장치, 외장 정도인 것 같습니다.
​​


인터넷에 테슬라 튜닝 기사를 찾아보니 독일 Novitec에서 모델X용 튜닝 파츠(제동장치(위 사진) 및 에어로다이나믹스 파츠)를 출시했다는 기사 정도가 보입니다.

전기차는 제동시 회생제동을 사용해서 충전을 할 수 있기때문에 연비(? 편의상 연비로 부르겠습니다.)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부분은 공기저항 일겁니다. 테슬라 전기차에 에어로다이나믹이 적용된 휠 적용시 연비가 10% 개선된다고합니다.


참고기사 링크 : 에어로휠 장착시 연비개선

전기차 시장 확대에 따라서 기존에 없던 튜닝 시장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