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dio&Home Theater

체르노프 클래식 MKII 스피커 케이블 개봉기

by 마이다스77 2017. 1. 9.

클래식 MKII SC(스피커 케이블 약어로 추정)는 체르노프 제품군 중 중간급에 해당하는 제품으로 본격적으로 체르노프의 기술이 집약된 단자, 절연 및 드레인 와이어가 적용된 주력 제품입니다.



제가 구입한 케이블은 2.65 m에 말굽단쪽이 앰프, 바나나 단자쪽이 스피커로 연결하게 되어 있습니다. 케이블에 방향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리고, 스피커쪽 단자(바나나단자)의 - 극성에는 드레인 와이어가 연결되어 있어서 쉴딩에 의한 노이즈 감소를 꾀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제가 가지고 있는 앰프(드비알레200)에 말굽단자를 연결하게 불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케이블 방향은 체르노프에서 최종적으로 소리를 테스트 한후 결정한다고합니다.
저는 방향이 큰 차이 없을거라 생각하고 반대로 연결했습니다.
드래인 와이어가 달린 바나나단자를 앰프에 말굽단자를 스피커에 연결했습니다.

청음시 공간이 크게 확장되고 음상이 명확해서 악기들의 위치가 선명하며 밝은 음색을 들려줍니다.


수입처측에 케이블 방향을 반대로 연결해도 음질에 상관 없는지 문의해봤더니 단자의 육각 나사 2개만(좌우에 하나씩) 풀면 손쉽게 말굽과 바나나 단자 교체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교체후 음색이 크게 달라집니다. 밝던 음색이 차분하게 가라앉습니다. 신기하네요. 나름 밝은 음색도 나쁘진 않았는데 저음과 고음의 연결이 정방향 연결시 자연스럽게 들립니다.

아마도 드래인 와이어 방향의 차이가 큰 것이 아닌가 추측해봅니다.


드래인 와이어는 두가닥 심선을 둘러싸고 있는 차폐층과 연결된 선으로 스피커 - 극과 연결되어 차폐를 좀 더 견고히 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 같습니다.

Classic MKII SC는 전작(MK I)에 비해 14% 도선의 단면적이 늘었으며, 절연층은 장력, 정확한 지오메트리 유지(동심원), 임피던스 감소, 정전기 및 진동 방지 등의 목적으로 설계되어 메이커의 수 많은 노하우가 집약되어 있는 가성비 높은 재품입니다.
단자는 금도금된 베릴륨구리를 사용하여 접촉 저항을 최소화하고 부식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 구입한 제품은 2.65m 길이인데 길이까지도 음질에 최적인 황금 비율이 존재한다고 주장하며 길이를 계산할 때 시작점은 62:38의 비율이었고, 1.0은 62:38 - 1.6315787 (1.65로 반올림 됨)비율입니다. 시작점 1.0 (기준 범위 -1 미터)으로 황금 비율의 원칙에 따라 (다음 세그먼트의 길이는 이전 두 길이의 합과 같아야 함), 다음 길이들을 얻습니다.
0.62m - 1 m - 1.65m - 2,65m - 4.35m - 7.1m

* 4.35m와 7.1m는 황금 비율의 값보다 약간 높으며 케이블의 전파 실험적으로 선택되었습니다.
* 3.1 m 및 5 m - 소비자의 요청에 따라 만들어진 중간 길이.

다음은 체르노프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제품 소개글입니다.

[인용]
우리의 베스트 셀러 스피커 케이블의 2세대 제품으로 완전히 새롭게 설계된 도체 기하학, 절연 및 바인딩을 통합합니다.
전작(1세대)에 비해 단면(2.85 mm²)이 14 % 증가된 BRC 컨덕터는 전반적인 저항을 최소화하고 다이내믹 레인지에서 효율적인 앰프 - 스피커 매칭을 보장합니다.
Multi-strand 직조 배열에 사용되는 고정밀 Multiwire 기술은 일관된 와이어 간 장력 제어, 정확한 타이트한 직조, 완벽한 스트랜드 적합성 및 정확한 동심원 절연을위한 정확한 원형 프로파일을 보장합니다. 상당히 확장 된 2 층 CAFPE ® SASDB와 함께 절연 ® 결합은 상당히 케이블 정전 용량 및 신호 에너지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전체 실드를 따라 추적되는 일체형 다중 가닥 BRC 드레인 와이어는 구조상 접촉 노이즈를 감소시키고 기계 변형시 낮고 안정적인 실드 임피던스를 제공하며 모든 지점에서 실드 균일 성을 향상시킵니다.
마지막으로 2 중 정전기 방지 SPVC 재킷은 효과적인 진동 감쇠를 위해 20 % 두껍게 만들어졌습니다.
클래식 MkII SC는 5 μ 금 도금 베릴륨 구리로 만든 세련된 클래식 V2 바나나 앤 스페이드 커넥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탁월한 성능은 놀라운 역 동성, 매우 상세한 표현 및 전반적인 응집력으로 구별됩니다.

유형: 차폐 된 스피커 케이블
전도자 : 2 x 2.85 mm² (112 x 0.18 mm) 멀티 스트랜드 BRC 컨덕터
단열재: 2 층 CAFPE
®
제본: SASDB
®
방패: > 90 % BRC 브레이드
재킷: 정전기 방지 저손실 SPVC
덮개: 나일론 보호 슬리브
외형 치수 : 14.5 mm
종료: Classic V2 커넥터가있는 바나나 / 바나나 및 스페이드 / 바나나
유효한: 표준 종단 길이
제조사 : 러시아 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