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er&Source

파이오니아 BDP-LX58 리뷰

by 마이다스77 2015. 4. 15.


최근 파이오니아 BDP450을 접하면서 파이오니아 제품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최근 6년만에 출시한 프레그쉽 플레이어인 BDP-LX88과 같이 출시된 BDP-LX58에 대한 리뷰입니다. 프레그쉽 제품에 적용된 기술을 사용하면서도 가격은 낮춘 가성 좋은 제품이라고합니다.
BDP450 대비 샤시가 보강되어 진동을 억제했고 전원부 개선 및 4k지원등이 차이점일것 같습니다. 필름 그래인 효과기능이 추가되었다고하는데 어느정도 화질개선 효과가 있는지는 보질 못해서 감흥이 없습니다.

링크 : http://www.phileweb.com/sp/review/article/201412/25/1484.html
아래 글은 위 링크에서 퍼온글입니다.

포지션
AV 기기에 한정된 이야기는 아니지만, 플래그십 기계와 같은시기 또는 직후에 개발 된 자매 기계는 합리적인 가격과 완성도가 양립 한 예가 많고, 비용 효율적인 제품이 적지 않다. 최상위 기종의 기술과 노하우를 계승하면서 나름대로 사기 쉬운 가격을 목표로 장비와 기능을 정리한다. 그런 방식으로 만들면 매력적인 제품으로 완성 가능성은 충분히있다. 파이오니아 BDP-LX58은 바로 그런 위치에있는 BD 플레이어의 주목 하니까요. 회사가 6 년 만에 임한 플래그십 BDP-LX88 동시에 개발되어 많은 부분을 공유.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격은 절반 이하로 억제하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기대가 부푼다.



최고봉 모델 BDP-LX88 자매 기인 BDP-LX58

외관
BDP-LX88의 자매기 때문에 파이오니아 BD 플레이어로 준 플래그십이라고 자리 매김되고, 그에 맞는 세련된 디자인을 입고있다. 높이가 LX88보다 13mm 정도 낮은 것에 비해 묵직한 무거운 느낌은 2 층 구조의 바닥 판과 1.6mm 두께 강판 섀시 등 중량급의 케이스로 충분한 강성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 본체의 무게 약 10kg에 이른다. 프레임 구조 등으로 강화한 BDP-LX88 섀시에 비해 간소하게되어있는 부분도 있지만, 기본적인 구조와 케이스의 구성은 거의 공통이라고 생각해도 좋을 것이다. 또한 강판 제 기반 부동을 통해 고정 된 BD 드라이브, 그리고 트레이 커버와 트레이 사이에서 진동을 차단하는 "어쿠스틱 댐퍼 트레이 '등 기구부와 그 주변의 방진 대책도 BDP-LX88과 공통이다 . 그 효과는 분명 디스크 재생시에 케이스를 만지지도 진동은 전혀 전해지지 않으며 작동 소리도 거의 신경이 쓰이지 않는다. 고급 BD 플레이어라면, 역시 여기까지 고집이 본래의 모습이라고 생각한다.


상위 기인 BDP-LX88과 같이 딱딱한 & 조용한 드라이브를 탑재 해, 진동 대책을 실시하고있다

케이스 설계 및 진동 대책에 집착하는 이유는 본 기기에서 재생할 디스크와 파일의 다이내믹 레인지가 매우 크고 방대한 정보량을 가지고있는 것에도 주목할 필요가있다. 미소 신호를 충실히 재현하고大音압력에서도 흔들림없는 안정된 사운드를 재생하기 위해서는 강력하고 중량급의 케이스는 중요한 역할을했다.

DAC
음원에 포함된 방대한 정보를 이끌어내는데 열쇠가되는 장치가 DAC이다. BDP-LX58 DAC는 BDP-LX88뿐만 아니라 ESS 사의 스테레오 사양의 ES9011S을 채용, 아날로그 2ch 출력의 음질에 집착을 보이고있다. 또한 리모콘의 "직접"버튼을 누르면 비디오 회로와 디지털 오디오 회로를 끄고 아날로그 음성 출력 만 가능하게된다. 이 다이렉트 기능은 하이파이 제품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BD 플레이어에서는 그다지 예가 없다. 인티 앰프와 연결하여 SACD와 고해상도 음원을 재생할 때 진가를 발휘하는 기능으로 주목하고 싶다.

또, 본체 디스플레이의 소등도 리모컨의 "주차"버튼으로 할 수있다. 또한 고해상도를 포함한 파일 음원은 USB 메모리 또는 DLNA에서의 재생에 대응한다.


디지털 오디오 계 회로와 비디오 계 회로를 해제하고 아날로그 출력 만하는 '다이렉트 기능'도 탑재. 리모콘에서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다.

영상
영상 회로의 기본 컨셉은 디스크에 포함 된 정보를 빠짐없이 이끌어 낼 수 있고,이를위한 기술과 장비는 BDP-LX88과 동일한 내용을 사주하고있다. 13 항목에 이르는 상세한 화질 조정 기능 외에도 모니터의 종류와 영상 소재에 따라 미리 설정을 선택할 수있는 "비디오 조정"모드를 마련한 것도 BDP-LX88과 공통이다. 이 기능은 이미 최적 설정에 몰아 넣은 모드를 소량 조작으로 호출 할 수 있으므로 매우 실용성이 높다. 플레이어의 화질 조정 기능은별로 사용하지 않는 사람도 이것이라면 충분히 다룰 것이다. 반대로 광적인 수동 조정이 취향이라는 영상 팬이라면 상세한 메뉴얼 조정이 위력을 발휘하는 다음 업데이트에서 추가 된 '필름 그레인'기능으로 영상의 맛을 몰아 넣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 HDMI2.0을 지원하고 4K / 60p 4 : 2 : 2 36bit와 4K / 24p 4 : 4 : 4 36bit까지 풀 4K 전송을 실현하고있는 점도 BDP-LX88과 같다. 밀도감과 질감의 균형을 이미지 내용에 따라 적절하게 처리 4K 업 스케일링 기술 "4K Reference Converter"가 원활하게 HD 컨텐츠와 4K 디스플레이 사이의 교량 역할을하고 "실용된다"업 스케일링을 할 포인트 다.


본기도 HDMI2.0을 지원합니다. 풀 HD 콘텐츠의 정보를 남김없이 이끌어내는 "Precise Pixel Driver"와 4K 업 스케일링 기술 "4K Reference Converter」에 의해 아름다운 영상을 즐길 수있다.

BDP-LX58의 품질을 검증 - 상위 기계에 육박하는 재생 능력을 가진

소니 프로젝터 VPL-VW500ES와 결합 BDP-LX58의 품질을 확인한다. "PJ Digital Cinema"모드에서 본 "망각"는 금속이나 가죽 등 소재의 질감을 충실히 재현하면서, 인물의 클로즈업 피부를 촉촉한 터치로 묘사하고, 그 양자의 균형이 절묘하다. 호반 장면에서 배경 부분의 가장자리를 돋보이게 불과해 인물과 배경 사이에 자연스러운 원근감이 느껴진다. 풀 HD 프로젝터에서 거기까지의 깊이를 이끌어내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적절한 업 스케일링 처리와 4K 프로젝터를 결합하면 BD에서 여기까지 매끄러운 터치를 꺼낼 것이다.

'007 스카이 폴'의 막판 스코틀랜드에 도착한 후 장면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숲을 배경으로 한 본드와 M의 클로즈업 샷 배경이 부 자연스럽게 몰리는없이 자연스러운 거리감을 느끼게하는 것이다. 그러한 자연스러운 영상 터치 상급기 BDP-LX88과 비슷하다.


007 스카이 폴

본 기기에서 업 스케일링하여 4K 신호를 출력했을 경우와 VW500ES 측에서 4K 초 해상 처리를 한 경우의 영상 터치는 후자가 디테일을 강조하는 방향으로되지만 그것은 어디 까지나 필름 또는 디지털 시네마 작품을 대상으로 한 기본 설정의 이야기. 플레이어와 프로젝터 각각 상세한 화질 조정 항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 경우 원하는 설정에 몰아 넣을 수있다. 하지만 방금 전 소개 한 비디오 조절 기능의 설정은 기본적으로 자연스러운 방향으로 튜닝되어 있기 때문에 그 선택만으로 상당히 폭넓게 커버 할 수있을 것이다. 디스플레이 및 소재의 종류를 선택하면 작업으로 끝나므로 매우 실용성이 높다. "아라비아의 로렌스"는 영상 정보와 필름 그레인 그리는 나눠에서 튜닝의 교묘함이 전해져 온다. 선구자의 디스크 플레이어는 DVD의 시대에서 해상도와 S / N의 균형의 장점이 두드러지고 있었지만, 그 전통을 지금도 잘 계승하고있는 것 같다.


"아라비아의 로렌스"마스터 인 4K 버전 (C) 1962,1989 COLUMBIA PICTURES INDUSTRIES, INC. ALL RIGHTS RESERVED.

특히 맛을 느끼게하는 것은 노이즈 감소 설정이다. 노이즈의 느낌을 간단하게 청소하고 매끄러운 터치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 필름 특유의 질감을 남긴 뒤, 모래 폭풍의 입자 감 등 중요한 미세 정보를 마스크하는 노이즈는 효과적으로 억제하고있다 . 그 손 짐작이 절묘하다. 음질도 상위 기계와 공통되는 음색을 실현. 코스트 퍼포먼스의 높이를 실감 할 수있는 모델이라고 말할 튜닝의 맛이라는 점에서는 소리도 예외는 아니다. 우선 음원에 충실 여분의 연출을 더하지 않는 것이 기본으로, 그것은 미디어의 종류를 불문한다. 디스크 재생은 SACD와 CD의 차이를 정묘하게 울려 나누어 파일 재생은 리핑 음원과 고해상도 음원의 정보량의 차이를 명료하게 듣고 취할 수있다. 원음에 충실한 재생음을 기본으로 누르면서 음악은 생동감과 현장감, 영화의 경우 대사, 효과음, 음악의 균형 등 각 작품 속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제대로 듣는 사람 전달 능력이 높다. 고대 악기 연주의 녹음을 들으면 날카로운 상승과 잔향과의 대비가 선명하게 떠올라, 라이브 콘서트의 영상 작품은 생생한 현장감이 전해져 온다는 식이다. 음색도 BDP-LX88과 공통되는 부분이 적지 않다. 밀도가 높고 공격적인 톤을 이끌어 낼과 서라운드 음장의 조각이 깊고 입체감을 적극적으로 그려내는 것이 특징으로 보컬의 표정도 기복이 풍부하다.


본 제품의 뒷면. 음성이나 영상 제어 신호 등을 통하지 않고, GND 만 연결 화질과 음질을 높이는 「Zero Signal "단자를 탑재하고있다

같은 날 시청했기 때문에 BDP-LX88과 비교 한 기술이 많아지고 말았지 만, 결과적으로 떠올랐다는 본 제품의 코스트 퍼포먼스의 높이이다. 특히 화질에 대해서는 BDP-LX88에 육박하는 높은 수준, 수준 높은 4K 프로젝터와 조합해도 아무런 불만을 느낄 수 없다. 소리에 관하여는 공간 정보와 음색의 풍부함 등 BDP-LX88이 우위 부분이 있지만 물량의 차이를 고려하면 충분히 납득이가는 범위이다. 종합적으로 보면 가격 대비 성능이 매우 우수한 제품이라는 것은 의심 할 여지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