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er&Source

파이오니아 BDP 62FD 리뷰

by 마이다스77 2014. 12. 20.






http://www.pioneerelectronics.com/PUSA/Home/Blu-ray-Disc/Elite-Blu-ray-Disc-Players/BDP-62FD



리시버의 DAC 기능이 좋은 경우에는 BDP(Bluray Player)에서의 아날로그 출력의 중요성이 감소합니다.
이번에 들인 Emotiva의 XMC-1의 DAC 성능이 HiFi 수준의 음질을 선사하다 보니 기존에 사용하던 OPPO-105의 필요성을 못 느껴서 처분하고 새로운 BDP를 알아보던 중 디지탈 출력(HDMI)에 중점을 두어 개발된 Pioneer의 BDP-62FD(일본 모델명 BDP-450)이 눈에 들어 왔습니다. BDP-62FD는 어느 정도 성능을 품고 있는지 해외 리뷰를 찾아보았습니다.
홈 시어터 매니아들에게 오포(OPPO)라는 브랜드는 최고 또는 가장 우수한 Player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파이오니어는 HiFi분야에서 휼륭한 제품을 만들어온 실력자로 디지탈 출력만을 품고 나온 파이오니아 엘리트 BDP-62FD 는 오포와 어떤 차이가 있는 알고 싶었습니다.

링크 : http://www.amazon.com/Pioneer-BDP-62FD-Blu-Ray-Player-Output/dp/B009AHQ8C8/ref=sr_1_1?ie=UTF8&qid=1418117948&sr=8-1&keywords=bdp+62fd

BDP-62FD는 파이오니아의 엘리트 라인업에 속하는 제품입니다. 2014년 12월 현재에는 아마존에서 $565(위 링크)에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매우 세련되고 우아한 외관을 가진 2개의 HDMI 출력을 가지고 있는 흔치 않은 스펙을 가지고 있는 가격대비 성능이 우수한 기기입니다.

제품의 두께는 86.4 mm 로 저렴한 BDP 대비 약간 두꺼운 두께와 2.7kg의 무게를 가진 제품입니다. 보통 좋은 성능의 아날로그 출력을 갖고 있는 BDP들은 엄청난 두께와 무게를 자랑하곤 합니다. 물론 질 좋은 디지탈 출력을 내기 위해서 파워부와 정확한 클럭을 위해서 오실레이터를 업그레이드 하기도 합니다. 앞쪽 패널은 트레이 밑에 오렌지색의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습니다. 입출력은 두개의 HDMI 출력(메인 및 서브), 이더넷 포트, 동축 디지털 오디오 출력, USB 포트 및 RS-232C 입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BDP-62FD를 간단히 제어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용 앱을 통해서 원격 제어를 통해서 제어할 수 있습니다.

둘째, 리모콘으로 제어하는 거겠죠? ^^

스펙
Bluray 뿐만 아니라, DVD-Audio, DVD-Video, SACD, CD, CD-R, CD-RW 등 다양한 미디어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BDP-150 모델은 DVD-Audio 재생 기능이 빠진 모델입니다.)
재생 가능한 포멧은 DivX(.AVI, .mkv), MPEG-4(MP4, 3gp),Flash Video(.FLV), WMV(.WMV), AVI(.AVI), JPEG(.JPG, JPEG), FLAC(.flac), MP3(.mp3), WMA(.wma) 및 LPCM(.wav) 등을 지원합니다. 단, FLAC는 USB 입력을 통해서만 재생이 됩니다. 네트워크로 연결을 통해서는 호환되지 않는다고 하네요.(가장 아쉬운 부분중에 하나입니다.)

* 확인이 필요한 부분은 BDP-62FD용 Hack Firware 가 나와 있는 것 같습니다. BD 및 SACD ISO등이 지원되는 것 같은데, 추가 기능들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많은 오포 플레이어서 발견된 마벨의 Qdeo 비디오 프로세서를 가지고 있지만 오포와는 달리 4K 업스케일링은 제공하지 않습니다.(개인적으로는 필요없는 기능이긴 합니다.)
BDP-62FD는 36비트 Deep Color/XV 색상을 지원하는 파이오니어는
“Triple High-Definition Noise Reduction(트리플 고화질 노이즈 감소)” 기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더 좋은 음질을 위해서 PQLS라는 지터 감소를 위한 파이오니어 자체 기술이 적용되어 있지만 PQLS를 지원하는 파이오니어 리시버가 있어야 됩니다.

그렇다면  $499에 판매되고 있는 OPPO-103과 비교하면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비교시스템
- 프로젝터 : SIM2 M.150 LED DLP
- AV 프리앰프 : 인테그라 DHC 80.2
- 파워앰프 : Parasound 헤일로 앰프(A21, A31)
- 스피커 : Tekton Design의 Pendragon Theather speakers
- HDMI cable : Monoprice (1m)
- BDP : OPPO vs BDP-62FD 를 AV 리시버에 동시에 연결해서 비교함.(리시버 내부 비디오 프로세서 through 모드로 설정함)

<OPPO-103 vs BDP-62FD>
* 응답속도 : BDP-62FD 우세
* DVD upscaling : 동일
* Bluray 화질 : 동일
* 음질 : 동일

<단점>
* 리모콘 조명 없음
* 빈약한 네트워크 기능
* 4K 업스케일링 미지원

결론은 아날로그 출력이 필요없는 사용자가 $200에 구입할 수 있다면 OPPO103에 필적하는 성능을 가진 매력적인 기기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관련글>

파이오니아-BDP-62FD-리뷰

Pioneer-일본판-BDP-140-220V-사용기

파이오니아 BDP 140 커스텀 펌웨어 사용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