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lth8을 들이고 거실에는 놓을 곳이 없어서 안방에 설치를 했습니다.
* 설치 환경
Stealth8은 벽에서 적어도 1m 이상 떨어뜨려서 설치해야 베이스 over boost를 방지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여건상 뒷 벽까지의 거리가 15cm 정밖에 안됩니다.
스텐드로 철재 스텐드를 사용해야 매칭이 좋은 것 같은데, 나무 서랍장 위에 올려놓아서 소리가 서랍장 전체를 타고 울려퍼집니다.
높이는 침대에서 청취할 때는 약 50cm 높이에 설치되면 좋은데, 현재 110cm 높이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멀티탭은 거실에서 사용한던 스위치 많은 멀티탭을 가져와서 연결했습니다.
최악의 환경입니다.
예상했던 대로 거실에서 청취했던 것보다 벙벙거리는 소리를 연출해주세요.
스테이지감도 많이 희미해지고 베이스는 풀린듯한 소리가 납니다.
고민하다가 Dirac Live Calibration S/W 가 생각이 났습니다.
이번에 Emotiva XMC-1에 내장될 S/W 로 Room 보정 프로그램입니다.
www.dirac.com 에 가보시면 reference 가 엄청납니다. 끝부분에 Emotiva도 추가됐네요.
Dirac의 보정 성능이 야마하의 YPAO보다 한수 위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Dirac Live는 맥용과 PC 버전으로 각각 나왔있으며,
Dirac Live Room Correction Suit Stereo Version 389 유로
Dirac Live Room Correction Suit Full Version(8채널지원) 650 유로
실로 가격이 ㅎㄷ ㄷ 합니다.
거의 리시버 가격 수준입니다. 차라리 나중에 Emotiva XMC-1을 사는게 싸게 먹힐것 같습니다.
(Dirac Live는 Room 보정 프로그램입니다.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Calibraton된 마이크가 필수입니다.)
다행히 14일간 Trial 버젼을 제공해 줍니다. 간단히 새로운 메일계정으로 가입하고 Trial 버젼을 다운받았습니다.
(전에 한번 받아서 사용했기 때문에 다른 메일 계정으로 다시 가입해야 14일 trial이 가능하네요.)
화일을 다운받으면 2개의 화일이 보입니다. 모두 설치를 해줍니다.
* Dirac Audio Precessor은 생성된 필터를 활성화 시켜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음악 재생시 항시 켜두어야 되는 프로그램입니다.
* Dirac Live Calibration Tool은 Room 보정을 해주는 툴입니다.
설치하면 아래 두개의 프로그램이 보입니다.
1. Dirac Live Calibtaion Tool을 실행해줍니다.
시스템을 출력을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Airplay 및 USB등 다양한 출력 포트를 지원합니다. 각 출력 포트에 맞춰서 샘플링 rate을 정해줄수 있습니다.
Edge of Tomorrow (2014) 1080p Web-DL NL Subs SAM TBS
2. 시스템의 입력을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저는 전에 구입한 UMIK-1 USB 마이크를 사용했습니다. Calibration data sheet가 제공되기 때문에 좀 더 정확한 보정이 가능합니다.
'Load file'을 버튼을 누르면 마이크의 calibration data sheet를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3. 입출력 gain을 조정하는 곳입니다.
Level 이라고 되어 있는 곳중 녹색에 살짝 걸치는 정도로 마이크의 입력 감도 및 출력단의 볼륨을 조정해서 맞춰줍니다. 'Test' 버튼을 누르면 왼쪽 오른쪽 스피커가 각각 울립니다.
Level 설정이 잘못되면 Room 보정시 에러가 납니다.
저는 마이크 입력 gain는 최대
XDA-2 볼륨은 -30dB로 설정했습니다.
4. 드디어 Room 보정을 진행합니다.
야마하 리시버의 YPAO 과정과 비슷합니다. 다만, Level이 훨씬 크기 때문에 저는 귀를 막고 진행했습니다.
각각의 포인트에서 부~삐~익 하면서 낮은 주파수 부터 높은 주파수까지 스윕하는 소리가 3회씩 나오면서 측정이 진행됩니다.
측정시 녹색 Level 근처에서 측정이 되고 있으면 정상입니다. 녹색 게이지를 넘어 가면 오류가 났다고 나올 수 있습니다. 이 때는 back해서 볼륨크기를 조금 줄인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소파의 경우 총 9포인트를 측정합니다. 저는 안방이라 침대위에서 측정했습니다.
5. 측정 완료 화면입니다.
간단하게 'Optimize' 버튼을 누루면 자동으로 보정후 필터를 만들어 줍니다. 보정 커브가 나오면 'Save Filter'를 눌러서 원하는 이름으로 저장하시면 측정 과정이 끝납니다.
* Stealth8 + XDA-2 안방 측정값(보정전) : 50 Hz 근처에서 16 dB 이상 over boost 되고 있네요. 2k에서는 크게 감쇠되며, 5k 이상에서는 많이 줄어드는 특성을 보입니다.
* 전에 거실에서 측정한 Array1400 + XPA-5(보정전) : 50 Hz에서 over boost되는 현상은 비슷하나 중 고음부가 좀더 flat한 특성을 보입니다.
(사진이 지워졌네요.)
6. 보정후
* Stealth8 + XDA-2 보정 결과입니다(보정후). 30Hz 이하와 10kHz 조금 넘는 구간에서는 부족하지만 전체적으로 Flat한 특성으로 보정이 됐습니다.
(사진이 지워졌네요.)
* Array1400 + XPA-5 보정 결과입니다(보정후). 위 특성보다는 좀 더 넓은 주파수 영역에서 flat하게 보정됨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이 지워졌네요.)
7. 보정후 필터 사용방법
Dirac Audio Processor 를 실행해줍니다. 좀전에 저장했던 필터를 불러오면 됩니다.
1번에 Stealth8_on_the_Bed라는 필터명으로 저장했던 필터를 불러오면 됩니다.
활성화 방법은 Filter On/Off 버튼을 누르면 필터를 켜고 끄고 비교하실 수 있습니다.
필터를 On하면 보정후와 같이 되고, Off하면 보정전과 같이 됩니다.
<보정전>
<보정후>
* 음질 차이:
생각보다 음질차이가 큽니다. ㅜㅜ
먼저 필터를 켜면 산만했던 스테이지가 싹 정리가 되면서 좌우로 스테이지가 넓게 펼쳐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결과는 대 만족입니다. Over boost도 많이 정리가 되서 피곤하지 않은 소리가 납니다.
EQ를 사용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다이나믹 레인지는 손해를 볼 것 같습니다. 제 경우에는 20~25 dB 정도 손해를 볼 것 같습니다.
기본 설정이 잘되어 있으면 보정도 적게 되어서 다이나믹 레인지 손해도 적겠죠?
단점은 꼭 맥이난 PC에서 사용해야 되기 때문에 좀 불편할 것 같습니다.
물론 Mini DSP kit을 사용하면 단점을 커버할 순 있지만 추가 비용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S/W 가격이 너무 비쌉니다. ㅜㅜ
저는 나중에 Dirac이 들어간 프로세서를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 H/W 구성 : Stealth8 (Active Speaker) + XDA-2 (DAC) + Airport Express (Airplay용)
* Stealth8
* XDA-2와 Airport Express
* 기타 : UMIK-1 calibraton된 USB 마이크
(링크 : http://www.minidsp.com/products/acoustic-measurement/umik-1)
* S/W 구성 : Audirvana Plus (Macbook air) + Dirac Audio Processor
<관련글>
* Dirac Live LE for XMC-1 설치 방법
'Audio&Home Theat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Home Theater가 선정한 2014년 최고 제품들 2부 (0) | 2015.01.02 |
---|---|
Home Theater가 선정한 2014년 최고 제품들 1부 (0) | 2015.01.01 |
이모티바 SA-250 2채널 파워 신모델? (0) | 2014.12.04 |
Emotiva Stealth 8 Active Speaker (1) | 2014.11.30 |
이모티바 XMC-1 Gen2 개봉기 (0) | 2014.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