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비알레 백서에 나와 있는 스펙을 살펴보았습니다.
링크 : 드비알레 백서
SNR(신호대 잡음비)
SNR(신호대 잡음비)가 무려 130 dB이상입니다. 16 bit와 24 bit 음원의 다이나믹 레인지는 각각 96 db, 144 dB 로 드비알레의 130 dB라는 수치는 16 bit 음원의 다이나믹 레인지를 뛰어넘는 수치입니다. 이렇게 엄청나게 높은 SNR은 피아니시모와 포르테의 표현을 자유자재로 하여 음악의 감동을 배가 시켜 줄겁니다.
이러한 높은 SNR을 확보할 수 있는건 DAC와 앰프가 한 몸체에 있고 각각의 회로를 연결하는 배선을 최적화 할 수 있기에 가능했을 겁니다(ADH와 Magic Wire의 결과물). DAC과 앰프를 따로 사용해서는 쉽게 달성 할 수 없는 수치입니다.
THD(전고주파 왜율)
THD(Total Harmonic Distortion, 전고주파 왜곡)이 0.001%로 어떤 앰프보다도 낮은 값을 보여줍니다. 더구나 드비알레200 두대로 구성한 드비알레400의 경우 THD는 0.00025%로 더욱 낮아 집니다. 국내 수입처에 모노 블럭으로 사용시 THD 개선 이유를 물었더니 크로스톡 감소에 따른 효과라고 하네요(명확하지는 않습니다.).
더구나 악기 음색을 재현하는데 중요하다는 IMD(Inter-Modulation Distortion) 수치까지도 낮아서 대편성 음악 감상시 발군의 성능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링크 : THD와 IMD란?
Zout, Damping Factor
댐핑 펙터는 무려 8000 (마크레빈슨 No.53 의 댐핑 펙터 ~8,800 at 20 Hz and ~5,500 at 40 Hz) 으로 어떤 스피커도 제어하기에 충분한 스펙입니다. 단단한 저음과 민첩한 제어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더우기 Zout 0.001 ohm이라는 수치는 스피커를 제어하는데 중요한 스펙으로 SAM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Bandwidth
가청 주파수(20~20kHz)를 훌쩍 뛰어 넘는 Bandwidth( 0~30kHz@-0.1 dB (0~95kHz @-3dB)를 커버하고 있어서 공간감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슈퍼트위터 사용시에도 아쉬움이 없을 것 같습니다.
* 인간의 귀는 아주 예민해서 소리의 위치를 구분할 수 있는데, High Frequency 가 두형(머리형상) 근처를 지나면서 생기는 소리의 왜곡현상을 뇌가 해석하여 인지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해드폰을 통해서 공간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개개인 마다 다르게 생긴 머리모양을 반영한 소리의 왜곡현상을 반영해주어야 재대로 된 입체 음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메리디안의 해드폰 앰프 Prime에 있는 아날로그 공간 프로세싱 (Analogue Spatial Processing)기술이 이러한 현상을 이용하여 공감감은 개선 시키는 기술 중에 하나입니다.
다음은 그동안 애타게 매물을 기다렸지만 구하지 못했던 NAD M2 인티앰프 스펙입니다.
NAD M2 (DAC을 포함한 Class D 앰프로 엄청난 SNR 달성 가능)와 비교를 해봐도 THD, 댐핑 펙터, 다이나믹 레인지, 디자인, 편리성 등 모든 스펙에서 드비알레가 앞섭니다. 추가로 드비알레에는 SAM이라는 고유의 스피커 매칭 기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Direct Digital™ Amplifier
- 2 X 250W Continuous Power at 8 and 4 Ohms
- >500W IHF Dynamic Power
- <0.004% THD 20Hz – 20kHz from 500mW to 250W
- >120dB Dynamic Range
- 40uV Residual Noise
- >2000 Damping Factor at 50Hz +0/-0.5dB Frequency Response 20Hz – 20kHz, -3dB >85kHz
- Channel Separation >90dB @ 1kHz, 80dB @ 10kHz
- Digital PowerDrive
- Digital Soft Clipping (switchable)
- 5 Position Digital Impedance Compensation Filter
NAD M2 Direct Digital Amplifier Features
SAM(Speaker Active Mathcing)
드비알레의 SAM이라는 기술은 다른 메이커에서는 시도되지 않았던 유니크한 기능입니다. 오디오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술이 될 것 같습니다.
오디오 애호가의 재미와 묘미중에 하나였던 앰프와 스피커간의 매칭을 한방에 해결(사람에 따라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해결이라는 단어는 부적합 할 수 도 있겠네요.)해 버려서 오디오 애호가의 즐거움을 빼았아 갔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겠지만 빠르고 편리하게 최고의 사운드를 찾는 이들에게는 정말 매력적인 기술임에 틀림없습니다.
SAM 기능에 대해서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지만 150Hz 이하를 조정하는 기술로 보이며 스피커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공진(? 명확하지 않음)을 제거하여 베이스와 나머지 스펙크럼 사이의 시간 지연을 방지하여 위상을 일치시켜 명확한 음을 재생할 수 있는 기술을 포함하는 것 같습니다.
백서에 나와 있는 내용을 참조해보면, ADH가 스피커를 구동하는 엔진이라면, SAM은 스피커 동작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통해서 스피커가 완벽에 가까운 음향 성능에 도달하기 위한 고유의 수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시간 도메인에서 수행되는 오디오 신호를 새로이 처리하여 스피커의 움직임을 매 순간 최적화하는 기술입니다.
전기, 기계 및 음향 행동 (크로스 오버 필터, 스피커 드라이버, 음향 부하)를 포함하는 완전한 스피커의 수학적 모델은, DSP에서 실시간으로 실행되어 스피커를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는 전압을 정확히 계산합니다.
스피커의 컷오프 주파수 근처의 낮은 주파수에서의 위상 회전을(phase rotation) 방지해서 다른 주파수와의 시간 지연을 방지하고 스피커가 재생할 수 있는 저음영역보다 넓은 영역의 재생이 가능하고 스피커도 보호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중요한건 정확하게 음악 파형을 재생하기 때문에 음질이 좋아지는 방향으로 변화가 생긴다고 합니다.
Effect of SAM on loudspeakers’ response
SAM 측정을 위해서는 파리 본사에 있는 드비알레의 전용 장비가 필요하지만 얼마전 국내에도 장비를 공수해와서 개인 스피커의 SAM 파라미터를 측정하는 이벤트를 하기도 했습니다. SAM 측정 장비중에 레이저 간섭계가 있는 걸로 봐서 스피커 우퍼의 동작상태(동작 속도, 거리 등)를 직접 측정해서 스피커 구동에 대한 정보도 얻는 것 같습니다.
* dp_cfg.txt 에 SAM을 활성화 하면 아래와 같이 128개의 파라미터가 세팅됩니다. (JBL 4365의 예)
SAM은 128개의 파라미터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리모콘으로 SAM기능을 ON/OFF 및 적용 정도를 0~100% 로 조절할 수 도 있습니다.
"SAM_CONFIG":{
"SAM_ENABLE":"ON",
"SAM_VERSION":21,
"HP_NAME":"JBL 4365",
"_speakers_path":"JBL!$4365",
"SAM1":2,
"SAM2":4,
"SAM3":7.05589,
"SAM4":1.50038,
"SAM5":1.86994,
"SAM6":4.08918,
"SAM7":11.10833,
"SAM8":0.27853,
"SAM9":24,
"SAM10":0.8,
"SAM11":0.08356,
"SAM12":20,
"SAM13":1,
"SAM14":8.7,
"SAM15":0.0212,
"SAM16":0.0011184797,
"SAM17":0.0401385585,
"SAM18":0.0556457558,
"SAM19":0.0393476704,
"SAM20":0,
"SAM21":0.0785398163,
"SAM22":0.1110715678,
"SAM23":0.0785398163,
"SAM24":-0.99,
"SAM25":0.7452562035,
"SAM26":0.7452562035,
"SAM27":0.007500474,
"SAM28":-0.0111705207,
"SAM29":-0.0004355528,
"SAM30":0.0055897748,
"SAM31":-4.878e-6,
"SAM32":0.1432393353,
"SAM33":0,
"SAM34":0,
"SAM35":0,
"SAM36":0.99,
"SAM37":0.0222812536,
"SAM38":0.1262626263,
"SAM39":-0.0037450515,
"SAM40":-0.3067810448,
"SAM41":0.0028132896,
"SAM42":0,
"SAM43":0,
"SAM44":0,
"SAM45":0,
"SAM46":0,
"SAM47":0,
"SAM48":1,
"SAM49":0,
"SAM50":0,
"SAM51":0,
"SAM52":0,
"SAM53":1,
"SAM54":0,
"SAM55":0,
"SAM56":0,
"SAM57":0,
"SAM58":0,
"SAM59":0,
"SAM60":0,
"SAM61":0,
"SAM62":0,
"SAM63":0,
"SAM64":7.05589,
"SAM65":1.50038,
"SAM66":1.86994,
"SAM67":4.08918,
"SAM68":11.10833,
"SAM69":0.27853,
"SAM70":24,
"SAM71":0.8,
"SAM72":0.08356,
"SAM73":20,
"SAM74":1,
"SAM75":8.7,
"SAM76":0.0212,
"SAM77":0.0011184797,
"SAM78":0.0401385585,
"SAM79":0.0556457558,
"SAM80":0.0393476704,
"SAM81":0,
"SAM82":0.0785398163,
"SAM83":0.1110715678,
"SAM84":0.0785398163,
"SAM85":-0.99,
"SAM86":0.7452562035,
"SAM87":0.7452562035,
"SAM88":0.007500474,
"SAM89":-0.0111705207,
"SAM90":-0.0004355528,
"SAM91":0.0055897748,
"SAM92":-4.878e-6,
"SAM93":0.1432393353,
"SAM94":0,
"SAM95":0,
"SAM96":0,
"SAM97":0.99,
"SAM98":0.0222812536,
"SAM99":0.1262626263,
"SAM100":-0.0037450515,
"SAM101":-0.3067810448,
"SAM102":0.0028132896,
"SAM103":0,
"SAM104":0,
"SAM105":0,
"SAM106":0,
"SAM107":0,
"SAM108":0,
"SAM109":1,
"SAM110":0,
"SAM111":0,
"SAM112":0,
"SAM113":0,
"SAM114":1,
"SAM115":0,
"SAM116":0,
"SAM117":0,
"SAM118":0,
"SAM119":0,
"SAM120":0,
"SAM121":0,
"SAM122":0,
"SAM123":0,
"SAM124":0,
"SAM125":0,
"SAM126":0,
"SAM127":0,
"SAM128":0
},
SAM 적용 사용기
링크 : http://www.soundstageultra.com/index.php/features-menu/opinion-menu/494
위 링크는 제프 프리츠라는 사람의 드비알레120을 Magico S1S와 Q7s 스피커에 연결해서 청음해봤다는 리뷰입니다.
SAM을 켜지 않고 드비알레 120으로 Magico Q7s 스피커 구동시 그 구동력에 감탄했고 SAM 활성화후 더욱더 감탄했다는 내용입니다.
링크 : http://devialetchat.com/showthread.php?tid=2&page=4
Magico Q1s에서 SAM 적용시 저음이 보강되었으며, SAM 효과를 10% 이하로 적용해도 저음부에서 위상 보정이 된다는 사용기도 있습니다.
JBL은 5개 모델만 지원합니다.
'Audio&Home Theat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RMAF2015 전시장 모습 링크 (0) | 2015.10.05 |
---|---|
오디오 장비 스펙에 대한 단상 (1) | 2015.10.03 |
드비알레200 세팅기 (0) | 2015.09.28 |
드비알레200 개봉기 (0) | 2015.09.28 |
드비알레200 영입기 (0) | 2015.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