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dio&Home Theater

드비알레200 개봉기

by 마이다스77 2015. 9. 28.




Devialet200을 같이 동봉되어 있는 흰 장갑을 끼고 지문이 묻지 않게 꺼냅니다.


밑에 이모티바 XMC-1 프로세서와 XPA-5 5채널 앰프가 보입니다. 

드비알레 200 의 두께는 디자이너가 옆에 있던 담배값을 보고 영감을 받아서 담배갑 두께로 디자인했다고 합니다.


드비알레 표면은 거울 같이 반사가 잘됩니다. 살짝 손으로 만지만 지문이 남습니다.


드비알레 본체에 버튼은 딱 한개 뿐입니다. 물방울 처럼 생긴 드비알레 로고가 버튼입니다. 

소비자들에게 감동을 선사하는 제품을 만들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다고 합니다.

OFF시 버튼을 누르면 전원이 들어옵니다. 

전원이 들어와 있는 상태에서 짧게 누르면 입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길게 누르면 전원이 OFF가 됩니다.


상단에 원형 모양의 OLED 디스플레이가 위치합니다.


2015년 9월 현재 최신 펌웨어인 8.1.3 을 설치한 모습니다. 

드비알레170 모델에 펌웨어를 업그레이드 하면 출력이 상승한 드비알레200 모델이 됩니다.

드비알레 본사에 확인한 바로도 드비알레170과 드비알레200은 하드웨어는 완전히 동일한 제품이라고 합니다.


리모콘 모습니다. 한가지 아쉬운점은 리모콘에 디스플레이가 없어서 발란스,저음,고음 등 설정값 변경시에는 본체의 디스플레이를 보면서 변경해줘야 됩니다.

다행스럽게도 애플용 앱을 다운받으면 볼륨 및 입력기기 정보는 스마트폰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리모콘 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드비알레 전원이 OFF인 상태에서 앱을 실행한 모습니다. 

이 때 가운데를 터치하면 드비알레 전원이 On됩니다. 부팅될때 까지 약 8초 정도 소요됩니다.


전원이 들어오면 설정시 세팅해놓은 값으로 볼륨 및 입력 장치가 세팅되어 있습니다.

원형 부분을 다이알 돌리듯이 터치하면 볼륨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리모콘 볼륨을 조절해도 스마트폰에 현재 볼륨값이 시간 지연없이 빠르게 표시됩니다.


USB 부분을 터치하면 입력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아래참조)



PC에 있는 음악을 드바일레와 연결해서 들을 수 있는 방법에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1. Devialet AIR : 안정적인 연결 환경 구축 필요.

WiFi  나 이더넷에 드비알레를 연결하고 PC도 동일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네트워크로 무손실 음원을 전송하는 방법으로 최대 192Khz 24bit까지 지원합니다. 

WiFi 연결시 노이즈가 섞이는등 음질에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드비알레에서 권장하는 네트워크 조건이 있는데, -55dBm 정도가 좋은데 최소 -45dBm이상을 권고합니다. (저는 -42 dBm 정도가 최대네요.) 

공유기는 애플 Airport Express와 TP-Link의 TL-WRD4300 을 사용중인데, WiFi 신호 세기가 약하네요.

아직 잡음이나 끊김 없는 무선 환경이 구축을 못했습니다. 연결 강도를 올리는게 관건이네요.


* 드비알레는 WiFi 연결시 2.4GHz 대역만 지원합니다. 따라서 AIR 사용시 2.4GHz는 드비알레에 연결하고 5GHz대역은 PC에 연결하라고 합니다.


링크 : 드비알레 스트리밍용 네트워크 최적의 설정방법


2. 애플 Airport Express : 연결은 안정적이나 최대 전송 대역폭 한계 (24bit 44.1 KHz)

Airport Express를 구입하면 애플 사용자는 Airport와 스마트폰이나 맥과 무선으로 연결한 후 Airport에 있는 광출력단자를 드비알레와 연결하면  무선으로 편리하게 음악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장점은 아주 안정적으로 무선 환경 구축이 가능합니다. 단점은 최대 24bit 44.1 KHz 까지만 지원을 합니다.(CD음질 수준)



Airport Express를 활용한 에어플레이로 음악을 재생한 장면입니다.


3. 드비알레는 USB 스피커로 사용

- PC를 USB로 드비알레에 연결하면 USB 스프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마음에 드는 기능은 NAS 서버의 USB단자와 드비알레 USB 단자를 A-B USB 케이블로 연결하여 NAS에 있는 음원을 드비알레로 전송이 가능합니다. 저는 시놀로지 NAS를 사용하기 때문에 DS Audio (Synology) 라는 앱을 이용해서 NAS 서버안에 있는 음악들을 쉽게 검색해서 드비알레로 재생이 가능합니다.(아래 그림 참조)


위 그림에서 왼쪽 하단에 있는 '모니터안에 플레이표시' 부분을 누르면 USB 기기중에 연결가능한 목록이 보입니다.


[관련 링크]

  1. 드비알레 세팅기
  2. 드비알레200 개봉기
  3. 드비알레 영입기
  4. 미래의 HiFi 오디오를 제시한 드비알레(Devialet)
  5. 열정과 기술력의 산물 - 드비알레 팬텀 올인원 스피커
  6. 이모티바 XPA-1L 해외 리뷰
  7. 파워앰프의 클래스A, B 차이는?
  8. 2015 SIAS 관람기 2부 - 야마하와 돌비 ATMOS가 들려주는 3D 사운드의 향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