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 TIDAL이라는 CD수준의 무손실 HiFi 음질 수준의 스트리밍 서비스 까지 등장하였다. 그러나 그전부터 다양한 형태의 스트리밍 서비스는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Spotify, YouTube, napster 등이 있습니다.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시 개개인의 사용자에게 가장 중요한 정보는 'Playlist' 일겁니다. 

TIDAL의 경우 2500만곡이 있다고 하는데, 나만의 리스트를 만드는 일 또한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는 일입니다.

어느날 갑자기 Playlist가 사라지면 그동안 수집하고 정리해두었던 정보가 일시에 사라지는 허탈감에 빠질겁니다. 기억력이 좋은 사람이라면 모르지만 저같이 뒤돌아서면 잊어버리는 사람에게는 Playlist의 소중함을 더욱 크게 다가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Playlist를 백업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보았습니다. 개인 PC에 저장하는 방법은 못 찾았지만 다양한 스트리밍 서비스간에 Playlist를 상호 covert 하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www.soundiiz.com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제가 사용중인 서비스는 TIDAL, YouTube, Soundiiz(방금 가입) 입니다.



TIDAL 왼쪽 하단에 있는 전원코드 아이콘을 눌러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로그인을 하면 Playlist 목록이 보입니다.(Giwook, Reference, Yewon) 


이 때 오른쪽 상단에 있는 Playlist 오른쪽에 있는 아이콘 중 화살표 꺼내는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이 로그인 되어 있는 서비스중 어디로 convert 할지 물어봅니다. (저는 TIDAL과 YouTube에만 접속한 상태임. 접속은 Soundiiz에서 플러그 아이콘을 눌러 접속함을 의미함.)

YouTube를 선택하면 TIDAL에서 선택한 Playlist 한개를 YouTube로 변환합니다. (몇초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Reference 로 사용하는 Playlist에는 20곡이 있는데, YouTube 컨텐츠에는 없는 곡이 있었던지 15곡만 YouTube Playlist로 변환되었습니다.


참고로 Soundiiz에 가입후 변환을 해보니 제가 가지고 있는 곡 모두 변환이 되었습니다.

같은 Playlist를 한번더 변환하면 계속 추가가 됩니다. 같은 서비스를 여러가지 계정으로 사용중이라면 Playlist를 모두 모을수도 있습니다.

단, K-POP은 변환할 방법이 없겠네요. 추후에 K-POP들도 상기 서비스에 올라오길 기대해 봅니다.

Soundiiz가 아직 Beta 서비스중이라 그런지 Soundiiz에 접속해서 재생시 좀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네요. ^^;

반응형
Posted by 마이다스 마이다스77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