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수 수조

꿈의 KH(경도) 자동 유지 장비-KH Guardian

by 마이다스77 2017. 3. 31.


수조내 생물(물고기, 산호, 무척추 동물)들은 수질에 민감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생물들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수질을 일정하게 유지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경질 산호를 키우시는 분들은 KH(경도, pH 버퍼 기능) 및 pH값 및 각종 미네랄 함유량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관건이라고합니다.
특히 경도의 안정적 유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자주 KH값을 측정해서 경도가 낮아질때 탄산수소나트륨(NaHCO3, 베이킹소다)등의 첨가재를 넣어주면 되는데 매일매일 KH값을 측정하고 필요한 양만큼 첨가재를 넣어주는게 쉬운일이 아닙니다. 휴가라도 가게 되면 난감해지기까지 합니다.
더구나 KH값의 변동으로 pH값이 급변할 경우 생물들이 쇼크를 받아 상태가 나빠지거나 죽을 수도 있습니다. 전문 리퍼(reefer)들이 키우는 수조내 SPS나 LPS 산호의 경우 거의 자동차 한대값이라고하니 수질변화에 의한 피해의 충격은 상상 이상입니다.
아름다운 산호와 물고기를 보면서 힐링을 하기 위해 시작한 물생활이 자칫 잘못하면 족쇄로 변하면서 스트레스마저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Dr.Bridge​라는 곳에서 KH Guardian(이하 KHG)이라는 KH를 자동으로 측정하고 필요한 양 만큼 자동으로 시약을 도징해주는 장비를 출시했습니다.
KHG가 즐거운 물생활을 적극 도울 수 있는 기기라고 생각되어 곧바로 사전 주문을 넣었습니다.
국내에는 이번주에 첫 물량이 들어와서 사전 주문한 사람들에게 처음으로 인도되었습니다.
국내 판매가는 165만원입니다.
* 분당 리프가든에서 수입, 판매합니다

제가 구입한 모델은 박스에는 Standard C 모델이라고 적혀 있는데, 기능은 0.1 dKH로 측정되는 Pro버전이네요. 홈페이지에 가보니 초기 생산품 220개에 한해서 스탠다드 버젼 구입시 Pro 버젼으로 바꿔주는 프로모션 행사중입니다.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경도 정밀도 : 0.33 dKH (Pro버젼은 0.1 dKH)
2. 경도 측정 범위 : 5-12 dKH
3. 측정 시간 간격 범위 :
측정 간격 : 30분-4시간(3시간 추천) 설정가능
측정 소요 시간 : 3-7분
4. 소모품
(1) 경도측정용 시약(Reagent Solution) :
3.5만원, 4시간 마다 측정시 45-60일 사용가능
1.5L RODI물에 희석하여 사용
(2) 알카리니티 용액 : 큰거 한봉지에 7000원?
베이킹소다 65g + RODI물 1 L
5. 유선랜을 연결하여 브라우저로 제어 가능
6. 칼슘리엑터 등의 기존 도징 장비와 같이 사용 가능(KHG를 정밀 경도 보정용으로 사용)


알카리니티 용액용 재료입니다. 베이킹소다 65g을 RODI물(삼투압 정수기사용) 1L(1kg)에 넣어줍니다.​


dKH측정용 시약은 Dr. Bridge에서 판매하는 용액을 1500ml(1500g, 1g이내 정밀도가 필요하다고합니다.) RODI물에 넣어주면 끝!

* 참고로 Seachem사에서 나온 KH조절을 위한 첨가재로 리프버퍼와 리프빌더가 있습니다. Na2CO3와 NaHCO3 비율 차이라고하네요.
리프버퍼는 탄산나트륨(Na2CO3, Sodium Carbonate)가 많이 들어 있어서 KH와 pH를 동시에 올려주고,
리프빌더는 탄산나트륨이 적게 들어 있어서 KH만 올려준다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