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다스의 AVFI

브레빌 BES920 펌프 교체 및 세팅기 본문

빵과 커피 향기(Bread&Coffee)

브레빌 BES920 펌프 교체 및 세팅기

마이다스77 2019. 7. 11. 13:31
반응형


기다리고 기다리던 브레빌 BES920 에스프레소 머신과 BCG820 그라인더가 도착했습니다.
11/16일 주문해서 11/25일 토요일에 받았네요. 롯데택배를 통해서 받았는데 토요일도 배송을 해주시네요. 무거울텐데 무사히 잘 받았습니다.

​박스가 생각보다 무지 큽니다. 크기를 가늠해보기 위해서 집에 있던 블루레이 타이틀을 올려 놓고 찍어봤습니다.

박스 하단에 뽁뽁이를 붙여 놔서 물이 닿더라도 박스가 젖지 않겠네요. 호주 판매자분의 꼼꼼함이...

호주에서 직구한거라 배송시 파손이 살짝 염려되었는데 잘 배송 받았습니다. 제품 자체가 에스프레소 머신과 그라인더 세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성능과 가성비 모두 만족하는 구성입니다.

호주는 240V 50Hz 전원을 사용하고 플러그가 우리나라와 다르기 때문에 일명 돼지코로 불리우는 젠더(호주 -> 한국)를 2개 동봉해 주셨습니다.

구성품 :
- 레이저 도징 툴(탬핑후 필터 바스켓에 담기는 커피 정리용 도구)
- 포타 필터
- 필터 바스켓 4종(싱글월-신선한 원두용, 더블월-이미 갈아 놓은 커피용, 각각 1~2잔용)

- 세척알약 및 세척도구
- 육각렌치 (그룹헤드청소용)
- 스팀노즐 청소 핀
- 영문 한글사용설명서와 레시피북
- 탬퍼(에스프레소 머신에 자석으로 붙여짐)
- 정수용 필터(국내 수돗물은 연수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군요)
- BES920 에스프레소 머신 본체
- BCG820 그라인더 본체
- 기타 부품들
 

​4종의 필터 바스켓으로 각각 1잔, 2잔용이 준비되어 있고, 신선한 원두를 갈아서 사용할 때는 싱글월 필터를, 이미 갈아 놓은 원두를 사용할 때는 더블월 필터를 사용하면 됩니다.


원두를 넣고 탬핑한 후 과도하게 도징된 원두를 깍아내는 도구입니다.
사용법은 탬핑후 레이저(면도기)로 트리밍해준 다음 포타필터를 조심히 뒤집어서 추가 도징된 원두를 제거해줍니다.

 국내 제품에는 없는 정수용 필터가 있습니다. 보통 2개월에 한번씩 교체해주면 됩니다. 우리나라 수돗물은 연수이고 석회질이 없어서 사용하지 않아도 될 듯 합니다.

사용법은 5분간 물에 담근후 30초 동안 흐르는 물로 세척후 필터 하우징에 넣어서 물통에 장착하면 됩니다.(저는 일단 장착했습니다.)

장비 세팅시 물의 경도(dH)를 입력하게 되어 있습니다. 물의 경도를 측정하기 위한 시험지 1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물에 1초동안 담근후 물기를 털어낸 후 1분후 분홍색(?)으로 변한 칸의 갯수가 물의 경도(dH)입니다.
아래 사진이 측정 후 모습으로 경도 1 dH에 해당합니다.
제가 TDS 측정 장비가 있어서 수돗물을 측정해 보면 80~100 ppm 정도 나옵니다. 샤오미 정수기로 정수된 물은 5 ppm 이하가 나옵니다.
에스프레소 머신에는 정수된 물보다는 수돗물을 그냥 사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추천 TDS는 약 150 ppm 정도라고 합니다.​

*** 주의!
처음 장비를 켜면 경도를 세팅하라고 나옵니다. 미리 경도 측정을 해놓아야 잊지 않고 입력 가능할 듯 합니다.
물론 나중에 세팅값을 리셋하면 경도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위 표는 경도(dH)와 TDS로 측정시 ppm의 범위를 정리한 것입니다. 한국은 거의 연수(Very Soft)에 해당 할 것 같습니다.

첫 샷을 내릴 때 추출 압력입니다.
나중에 깨달은 것이지만 추출 압력은 원두 입자의 크기, 양, 탬핑 상태에 따라서 변하는 값입니다.
다양한 조건으로 추출을 시도해본 후 압력이 정말 부족하다고 판단될때 펌프를 교체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저는 너무 성급하게 교체를 해버렸네요. ^^;)
보통 9 Bar에 30초 정도 추출 시간이 좋다고 하는데, 원두 종류와 상태에 따라서 최적의 조건을 찾는게 바리스타의 실력이라고 하네요.

​첫 샷 추출 모습입니다.

뽀얀 크레마가...

다양한(?) 조건으로 추출을 시도해 봤으나 추출 압력이 최대 8 Bar 이상 올라가지 않아서 펌프 교체를 감행했습니다. 
분해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뒷면 별나사 2개 풀기

​뒷면 왼쪽 별나사를 풀어줍니다.

​물통을 빼면 + 나사 두개가 보입니다. 이 때 왼쪽이 긴나사, 오른쪽이 짧은 나사입니다. (조립시 참고하세요.)

2. 앞쪽으로 와서 좌우에 + 나사 2개를 풀러 주면 상판을 열 수 있습니다. 배선이 복잡하고 상판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앞쪽 왼쪽 + 나사 위치입니다.

3. 다시 뒷면으로 와서 + 나사 2개를 풀어 줍니다.(왼쪽이 긴나사, 오른쪽에 짧은 나사입니다.)

​4. 뒷면 덮개는 위 사진과 같이 후크로 고정되어 있고 접지선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빼줍니다.

​접지선이 끊어지지 않게 주의!

5. 뒷면 왼쪽 아래쪽 덮개도 +나사를 풀면 위 사진과 같이 탈거 할 수 있습니다. 역시 접지선이 연결되어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6. 상판관 뒷면 덮개를 빼면 매직으로 표시되어 있는 T자 배관과 펌프가 보입니다.(교체할 펌프는 왼쪽 큰 펌프입니다.)
​7. 뒷면을 보면 흰색의 단자박스가 펌프를 가리고 있어서 작업 불가하기 때문에 흰 단자박스를 고정하고 있는 + 나사 4개를 풀어줍니다.​
   위 사진에서 단자박스에서 나온 선들을 고정해둔 흰색 타이 1개를 잘라주는 것이 작업이 편합니다.(드라이버 오른쪽 흰색 타이 1개 제거 필요)

8. 단자박스를 옆으로 살짝 밀어주면 붉은색 몸체의 펌프가 보입니다.
    두개의 노란선과 연결된 센서(온도 센서로 추정)를 고정하고 있는 흰색 몰드 물질은 작은 -자 드라이버등으로 살살 떼어낼 수 있습니다.(생각 보다 쉽게 떨어집니다.) 그런후 센서를 아래로 잡아당기면 펌프 몸체에서 분리 할 수 있습니다.
    펌프와 연결된 붉은색 단자와 흰색 단자를 빼줍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단자 중앙에 구멍이 뚫려 있어서 단자 채결시 잘 빠지지 않도록 후크 부분이 걸려 있기 때문에 잡아 당기기만 하면 잘 안빠질 수 있습니다. 작은 송곳같은 걸로 구멍 위치에 해당하는 부분을 살짝 눌러보면 단자가 쉽게 빠집니다.

​9. 새로 구입한 펌프(검은색)의 배관 부품을 기존 펌프(붉은색) 부품으로 교체해 줍니다. 왼쪽 펌프의 + 나사 2개만 풀면 쉽게 교체 가능합니다.

​위 쪽 펌프가 교체할 220 V, 60Hz 펌프입니다.

10. 다시 역방향으로 조립합니다.​

​11. 교체 전보다 추출양도 많고 9 Bar 까지도 올라갑니다.

BCG820 그라인더 모습입니다. 제품이 깔끔하니 만듬새가 좋네요.








반응형
24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