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아이폰4s IOS8 업그레이 사용기

by 마이다스77 2014. 10. 1.


리퍼 받은 아이폰4s 에는 IOS5 가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1차 업그레이드를 하면 IOS6.1.3 이 설치가 됩니다. 



문제는 2차 업그레이드시 IOS7.1.2로 가지를 못하고 바로 IOS8.0.2가 설치가 됩니다.

용량이 4~5 GB 여유가 있어야 된다고합니다. 앱등을 지워서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신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폰4s에 IOS8을 설치하면 속도가 느려진다는 기사가 하두 많아서 잠시 IOS7로 갈방법을 찾아 보았으나, 안된다는 결론을 내리고 IOS8.0.2로 판올림을 하였습니다.


결론은 개선된 기능을 보니 판올림하길 잘한것 같습니다.

아쉬운건 약간 느려진 속도 보다는 엄청나게 빨리 소모되는 배터리가 문제네요.

IOS6에서 출근해서 퇴근할때 까지도 80% 정도 배터리 잔량을 보여주던게 IOS8 설치후에는 24%로 확 떨어져 버렸습니다.

배터리 소모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보아야 겠네요.


잠시 IOS6.1.3 상태에서 완탈을 했었는데, IOS8.0.2로 판올림하는데 아무런 문제 없이 잘 설치가 되었습니다.

백업은 몇일 전에 리퍼받기 전 아이폰4s IOS7.1.2 상태에서 해둔거라 먼저 IOS8.0.2 로 판올림 후에 복원을 진행했는데, 이상없이 잘 진행이 되었습니다.


설치후 첫 인상은 외형상으로는 크게 달라진게 없구나...였습니다.

그러나, 세팅시 상당히 다른 것들이 눈에 띄네요.


1. '건강' 아이콘 생성 : 헬스 케어 관련 앱으로 향후 다양한 앱이나 장비 또는 의료 서비스와 연동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흥미로운건 의료 정보에 혈액형, 비상 연락처를 적게 되어 있어서 긴급한 상황 발생시 유용할 것 같습니다.

    사용자 중심의 아이디가 아인가 하는 생각이듭니다.


2. 최근 연락처 및 즐겨찾기 리스트가 홈키를 더블 클릭 하면 상단에 연락처 보여서 보다 간편하게 전화나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3. '팁' 아이콘 생성 : IOS8 새로운 기능에 대해서 10가지 설명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1) 알림에 빠르게 응답하기 - iMessage 경우 아래로 끌어내려 바로 답장을 보냄

 (2) 오디오 메시지 보내기 - 메시지에서 마이크를 길게 터치하여 녹음해서 메시지 보내기 가능

 (3) 메일 빠르게 관리하기 - 메일을 왼쪽으로 쓸었을때 기존 '휴지통'만 보였는데, 새로이 '기타'/'깃발표시'/'휴지통' 3개 메뉴가 나와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Siri로 노래 제목 찾기 - 노래 재생시나 외부에서 노래가 나올 때 "이 노래가 뭐야?"하고 시리에게 물어보면 곡을 알려준답니다.

      SoundHound 등이 다른 앱이 있기는 했지만 즉흥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유용할 것 같습니다.

 (5) 답장 알림 받기 - 깃발 아이콘을 탭하여 메일 발송시 답장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자주 연락하는 사람과 연락하기 - 위 2.번에 설명한 기능입니다.(새로운 기능으로 편리할 것 같습니다.)

 (7) 메시지가 발송된 시간 확인하기 - 말풍선을 왼쪽으로 드레그하면 가능

 (8) 가족과 공유하기 - App을 한번만 구매해도 가족 전체가 공유할 수 있습니다. 정말 필요했던 기능입니다. 자녀의 경우 결재를 대신 해줄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9) 타이머로 셀프 카메라 찍기 - 많이 늦은감이 있는 기능이네요.

 (10) 인터넷 주소 빠르게 입력하기 - .com 외에도 .org, .ac.kr, .kr, .us, .co.kr, .net, .edu 가 키보드에 프리셋 되어 있어서 좀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앱스토어 
 - 검색시 : 인기 검색어를 보여줍니다.

 - 검색결과를 과거 가로 배열에서 세로 배열로 변경되었습니다. 확실히 세로 배열 스크롤이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5. 체감 속도 

 - IOS7에서 이미 많이 느려졌었기 때문에 저는 그닥 큰 차이가 있어 보이지 않습니다. 웹브라우저 첫 화면에서 흰화면 대기시간이 1~2초 정도 더 길어진것 같습니다. 마치 비교 동영상이 유튜브에 올라와 있습니다.


* 출처 : http://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embedded&v=JtRUy1DIx3o



6. IOS8 업그레이스에서 주목할 만한 기능으로 보이는 건

 - 헬스케어 기능 강화로 새로운 생태계로 영역을 확대

 - 가족과 공유하기 및 기기간 통합 기능 : 특히 기기간 통합 기능은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등을 사용시 통합을 해두면 전화가 올경우 같이 벨이 울린다고 합니다. 전화는 거실에 두고 침대에서 컴퓨터 작업중이 었다면 컴퓨터로 그냥 전화를 받을 수 있는 식입니다.

애플 사용자들을 확실히 애플 생태계를 떠나지 않게 하려는 의지가 보이는 부분입니다.


7. Homekit

 - 아직 적용 기기에 정보는 없지만 하이얼, 필립스, TI, 브로드컴, 아이디바이시즈, 어거스트, 챔벌린, 아이홈, 실바니아, 하니웰 등 업체의 홈오토메이션 기기를 시리로 제어 할 수 있다고합니다.


 

* 개인적으로는 약간의 대기 시간 vs 추가 기능 중에 추가 기능쪽에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영화 'Her'에 나오는 OS와 유사한 형태로 발전할 것 같습니다. 

  집에 있는 컴퓨터는 빠른 연산이 필요한 부분을 담당하고 휴대용 기기는 사용자와 연결되어 필요한 서비스를 좀 더 효율적으로 받을 수 있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