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요세미티로 업그레이드 하기전에...

by 마이다스77 2014. 10. 18.

저는 맥북 에어 2대를 사용중입니다.

2010 13인치 4GB 모델과 2012 13인치 8GB 모델을 사용중입니다.

두 모델 모두 요세미티로 업그레이를 했습니다.

업그레이드 후에 채감속도는 빨라진것 같습니다.


1. 업그레이드 전에 필요한 프로그램은 미리 설치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패러럴즈8이 요세미티에서는 문제가 있다고 들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제 맥북에어 13인에 매버릭때부터 패러럴즈8에 윈도위7을 설치해서 사용중에 요세미티로 업그레이드를 했습니다.

SSD는 8기가 정도 빈공간을 확보한후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요세미티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5.16GB 되는 화일을 다운받아야 됩니다. 약 18분 정도 걸렸습니다.




일부 프로그램은 요세미티에서 설치가 안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특이한것은 먼저 설치한 후에 요세미티를 설치하면 사용하는데 크게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2012 맥북 에어에 프로그램을 미리 설치한후 요세미티로 업그레이드 했는데,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실행이 잘됩니다.

그러나, 2010 맥북 에어는 나중에 프로그램을 설치하려고 하니 새로운 버젼이 필요하다고 나오면서 설치 안되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패러럴즈8이 예상과는 달리 요세미티 설치후에도 작동이 잘됩니다.(요세미티 업그레이드 전에 미리 설치되어 있었음.)



2. 배터리 오류 부분에 대한 기준이 다릅니다.

매버릭사용시에 배터리 충방전 시간이 약 320회임에도 불구하고 배터리 핼씨가 80% 이하가 되어 있었으며, 배터리를 수리 받아야 된다는 메시지가 떴었습니다.


요세미티로 업그레이드 후에 배터리 수리 메시지가 사라졌습니다.

맥북에어는 1000인가 750회 까지는 80% 이상을 유지해야 되면 이하로 떨어지만 보증수리 대상으로 알고 있습니다.

* 배터리 수리 메시지를 제거한 목적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배터리 수리 메시지를 사라지게 하면 보증 수리 받는 사용자가 대폭 줄것 같습니다. 소비자 중심의 정책에 변화가 있는 건 아닌가 혼자 상상해 봅니다.

일반적인 사용자는 배터리 상태를 잘 확인하기 어려울 텐데 좀 아쉬운 부분입니다. 조속히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무튼 조만간 배터리 보증수리 신청하러 가봐야 겠습니다.



* 맥북에어 2012 13인치는 설계 배터리 용량이 6700mAh입니다. 제 맥은 333사이클에 79%로 현격하게 떨러진 상태입니다.

  문제는 요세미티에서 이상태를 Good 이라고 판별해주네요.

* 배터리 확인용 앱으로는 iStat, CoconutBattery 이 있습니다.


Apple 휴대용 컴퓨터: 최상의 성능을 위한 컴퓨터 배터리 보정


분리형 배터리가 장착된 휴대용 컴퓨터

iBook 및 PowerBook G4(PowerBook G4 (15-inch, Double-Layer SD) 제외)

  1. 전원 어댑터를 꽂은 후 배터리 표시등이 꺼지고 어댑터 플러그 표시등이 황색에서 녹색(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되었음을 의미)으로 바뀔 때까지 컴퓨터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합니다.
  2. 전원 어댑터를 분리하고 iBook 또는 PowerBook을 사용합니다. 배터리가 부족하면 화면에 배터리 부족 경고 대화상자가 표시됩니다. 컴퓨터가 잠자기 상태로 전환될 때까지 계속 사용합니다. 이 시점에서 배터리는 보정을 위해 완전히 방전된 것입니다.
  3.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여 배터리를 다시 완전히 충전될 때까지 연결된 상태로 둡니다.

배터리를 보정하려면 완전히 충전한 다음 한 번만 방전해야 합니다. 그 이후에는 배터리 충전 수준에 상관없이 전원 어댑터를 연결 및 분리할 수 있습니다.

정보: 배터리가 "없음" 상태가 되면, 컴퓨터는 강제로 잠자기 모드가 됩니다. 배터리에는 일정 시간 동안 컴퓨터를 잠자기 모드로 유지하기 위한 약간의 예비 전력이 남아 있습니다(완전히 "없는" 상태는 아님). 배터리가 실제로 모두 사용되면 컴퓨터가 강제로 종료됩니다. 이때 열려 있는 파일은 유실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제로 시스템이 종료되기 전에 전기 콘센트를 찾아 어댑터를 연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맥북에어 2012와 IOS8이 설치된 아이폰4s 에서 전화가 오면 아래 그림과 같이 전화가 맥북에서에서 울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