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JVC 프로젝터를 사용하다 보면 다양한 보간 기능 옵션이 있습니다.

Off
Low
High
Inverse Telecine

이렇게 네 종류의 옵션이 있습니다.

블루레이 영화 감상시에는 off를 권장합니다.

Low나 High는 스포츠등 빠른 동적 화면이 있는 영상을 볼때 좀 더 선명한 영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프레임 사이에 추가 영상을 더하는 방식으로 잔상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기능을 영화 감상시 켜면 TV를 보는 듯한 이질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off를 해야 영화 본연의 화질을 감상 할 수 있습니다.

근데 invserse Telecine는 무엇일까요?
모든 영상은 24프레임(필름) 또는 23.98프레임(HD video camera)으로 제작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TV 증 메체로 송출할때는 29.97 프레임으로 3/2 배로 올려서 송출합니다. 원래 영상이 A/B/C/D 였다면 3/2 배 프레임을 올린 영상은 AA/BBB/CC/DDD 식으로 두장면당 한 장면에 추가 프레임을 넣게 된다고합니다.


이렇게 프레임을 올려서 재생되는 영상을 다시 24 프레임으로 볼 때 사용 할 수 있는 기능이 Inverse Telecine입니다. 두장면당 한 프레임씩 추가된 부분을 제거해서 24 프레임으로 복원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극장에서 보는 듯한 자연스러운 영상으로 감상 할 수 있습니다.
IPTV에서 자주 사용해봐야겠습니다.

* Inverse Telecine와 같은 용어로는 3:2 Contract, Remove Pulldown, Cine Compress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마이다스 마이다스77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