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Music)

[LP] Rebecca Pidgeon의 Spanish Harlem 치찰음 개선기

by 마이다스77 2018. 5. 10.


레가의 Planar 3를 구입할 때 같이 주문한 LP들이 도착하고 있습니다.
특히 레베카 피존(Rebecca Pidgeun)의 The Raven 앨범은 고음질의 대표적인 음반으로 레퍼런스용으로 우선 구매했습니다.
가장 많이 듣는 곡은 The Raven과 Spanish Harlem 입니다. 해상도 좋은 시스템에서 다양한 쉐이커의 소리가 구분 된다는군요.
2 면에 5번에 있는 Spanish Harlem을 들을때 아날로그 도입후 첫번째 시련(?)이 다가 왔습니다.
그동안 디지탈 음원으로만 들었을때는 느낄 수 없던 치찰음이 너무 커다랗게 다가옵니다. ㅊ,ㅈ 발음시 치~하면서 소리뭉개집니다. 디지탈 음원에서는 확실히 치찰음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원인을 찾던중 LP를 옆에서 보니 판이 위아래로 큰폭으로 너울 거리며 출렁입니다. 첨엔 판이 휘었는줄 알았더니 모든 판이 큰 폭으로 출렁입니다.
플레이트 위에 올려 놓는 천으로 된 매트를 빼고 LP를 돌려보니 출렁임이 줄어듭니다.


플레이트 매트를 자세히 보니, 가장자리 절반 정도가 포장시 눌려서 자국이 나 있고, 눌린 부분이 살짝 꺽이면서 평평한 곳 보다 두껍게 되어 LP를 올려 놓으면 눌린쪽의 높이가 높아지고 있었습니다.

구입처에 문의해보니 해당 부품은 소모품이고 재고가 없어서 교체가 안되니 판매되고 있는 매트를 구입해서 사용해보라고 합니다. 기천만원짜리 턴테이블이 아닌 이상 출렁인다는 코멘트와 함께...

잠시 어떻게 해결해볼까? 하는 고민 중 다리미가 떠올랐습니다. 부직포 매트도 천 종류이고 두께 1.6mm 정도라 다리미질을 하면 펴질 수 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스치네요.
예상대로 잘 펴집니다.
잘 편후 침압을 다시 측정해보닌 1.79g 정도로 권장값 1.75g(Elys2) 보다 높아져 있네요. 다시 조정해서 1.75g 에 맞추었습니다.
Elys 2는 안티스케이팅을 1~1.5 정도로 맞추라고 되어 있는데 작을 수록 치찰음이 크게 드립니다. 그래서 1.5(0~2 범위 중)로 세팅했습니다.



매트를 얹고 다시 스페니시 할렘을 들어보니 오~ 치찰음이 확 줄었네요.

​치찰음 개선기
1. 매트가 평탄한지 확인
2. 칩암 정확히 다시 세팅 (Elys 2 ; 1.75g)
3. 안티 스케이팅(Anti Skating) 조절

* 안티 스케이팅 ; 플레이트 회전시 바늘에 가해지는 마찰에 의해서 안쪽으로 딸려 들어 가는 현상이 생깁니다. 암에 마그네틱을 이용해서 바깥쪽으로 밀리는 힘을 주어 상쇄 시킴으로 바늘이 중립 위치를 유지하도록 세팅하는 것이 안티 스케이팅입니다. 홈이 없는 세팅용 LP를 회전 시키고 위에 바늘을 놓으면 안쪽이나 바깥쪽으로 움직이지 않고 제자리에 있으면 잘 세팅 된거라고합니다.
안쪽이나 바깥쪽으로 스캐이팅 현상이 생기면 LP골 중 한쪽에 과도하게 바늘이 편중될 수 있어서 소리의 발란스가 깨지게 됩니다.

천 매트는 약간 밝은 성향의 음색을 들려주며 재질에 따라 음색이 변한다고 합니다. 아마도 진동을 흡수하는 정도의 차이에 기인하는 것 같습니다.
재질이 다른 콜크 매트나 공진을 줄이기 위한 디자인이 적용된 링맷 제품으로 바꾸면 좀 더 업그레이드 된 소리를 들을 수 있다네요.(검색후 바로 주문을 ...)

링크 : Ringmat 홈페이지


ANNIVERSARY GOLD SPOT RINGMAT – ‘REAL ALE’ VERSION


ANNIVERSARY RINGMAT 330


링크 : 아날로그 스튜디오 콜크 매트


Analogue Studio Cork Rubber Turntable Mat



​Rebecca Pidgeon The Raven LP 정보

Features:
• 180g Vinyl
• Pressed at Quality Record Pressings
• Special Edition Pressing

Musicians:
Rebecca Pidgeon, vocals, guitar
Joel Diamond, piano
Anthony Coote, guitar, background vocals
George Naha, guitar
Mitch Margold, synthesizer
David Finck, bass
Gary Burke, percussion
Coco Kallis, back up vocals
Paul Miller, back up vocals
Elise Morris, back up vocals
Juliet Haffner, viola
Erik Friedlander, cello
Laura Seaton, violin
Robert Chausow, violin

Selections:
Side One:
1. Kalerka
2. The Witch
3. The Raven
4. You Need Me There
5. Grandmother
6. You Got Me
7. Heart and Mind

Side Two:
1. Her Man Leaves Town
2. Seven Hours
3. Wendy's Style Shop
4. The Height of Land
​5. Spanish Harlem
6. Remember Me


[관련글] 
LP세척기 Spin-Clean - Starter KIT Record Washer System MK2 구입기

[LP] Rebecca Pidgeon의 Spanish Harlem 치찰음 개선 

레가 Planar 3 TangoSpinner 업그레이드 키트 사용기

레가 Planar 3 매트 업그레이드

레가(REGA) Planar 3 턴테이블 개봉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