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etc)

Parrot Bebop2 드론 개봉 세팅기

by 마이다스77 2018. 3. 1.


DJI에 비해서는 중저가에 속하지만 나름 소형 시장에서 지명도 있는 Parrot사의 Bebop2를 직구했습니다.

인터넷 서핑을 하다보면 리퍼 Parrot Bepop2 기체를 200달러이하로(부가세 관세 면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조종기와 FPV등 악세사리까지 구입하면 추가 비용이 필요합니다.
리퍼 제품이라 불안한 것은 사실이나 드론 특성상 초보자의 경우 조종시 실수로 추락하거나 충돌하면 수리비가 만만치 않기 때문에 리퍼제품으로 충분히 연습하는 것도 괜찮아보입니다.

국내가격도 초기 140만원대에서 70만원대까지 많이 저렴(?)해 졌기 때문에 가성비 좋은 드론임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성능으로는 DJI가 우수하다는 평이 지배적이지만 $200이하로 Bebop2를 구입할 수 있다면 가성비면에서 훨씬 유리합니다.
전작 Bebop의 단점으로 지적된 비행시간도 25분 으로 늘어나고 속도도 시속 65km/h로 빨라져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디자인적으로는 투톤으로 되어 있고 후면에 주황색 전원 표시등이 있어서 조종시 앞뒤 확인이 용이하고 야간에도 위치 파악이 가능해졌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조정시 200-300m 정도 수신 거리가 나오고 전용 조종기인 스카이컨트롤러를 구입하면 2km정도까지수신거리가 늘어납니다.

FPV고글과 스카이컨트롤러2를 구입하면 경주용 드론을 조종하는 기분을 낼 수도 있고 Follow me 앱을 구입하면 피사체를 자동으로 추적하면서 촬영이 가능합니다.
무게가 500g정도에 불가해서 휴대성이 좋은편입니다.
패럿 비밥2의 가장 큰 특징은 조종이 쉬운 드론이라는 점입니다.

Parrot 부품 직구시 저렴한 사이트 링크 : www.parrot.com/global​ (모터 4개 한세트에 69달러로 가장 저렴)

처음 제품을 받자마자 들뜬 마음에 집에서 비행을 시도했으나 곧바로 충돌하는 사고가...


충돌시 기체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거실에 이불을 깔고 이륙을시켰는데 기체가 한쪽으로 기울면서 이불에 프로펠러가 걸리면서 우당탕...
출돌 후 모터 이상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정상적인 이륙 불가!!!
날개를 빼고 모터를 손가락으로 돌려보면 모터 축이 안정적으로 유지되지 않는 느낌이 듭니다. 정상인모터와 비교시 그 차이를 확연히 알 수 있습니다.
모터 고장이라 판단하고 모터 부품을 위 사이트에 주문!
(나중에 깨달은거지만 너무 성급한 주문이었다는...)

I. 모터가 단단히 고정 되어 있는지 확인.

혹시 다른 문제일까 하고 모터부분을 분해해 보았습니다.
T4(바깥쪽은 T5, 안쪽 PCB 고정용 나사는 T4이나 T4로 모두 사용가능) 규격의 6각 별모양 드라이버와 +자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T5 또는 T4 드라이버 사용 가능​


PCB를 고정하고 있는 나사는 T4 드라이버 사용 ​


문제의 느슨해진 모터를 고정하고 있는 + 나사가 풀린 것을 발견하고, +드라이버로 살짝 조여주니 모터 이상 문제 해결!
모터를 지지하고 있는 기체의 다리 부품은 재질이 프라스틱(ABS수지로 예상)이기 때문에 나사를 조일때 너무 과도하게 힘을 주면 프라스틱이 파손되면서 나사가 헛돌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힘조절이 절대 중요!!!


​II. 날개 부착 방법

날개가 붉은색과 검은색이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중요한 것은 색상보다는 날개 회전 방향입니다.시계방향 회전용과 반시계방향 회전용으로 나뉩니다.

첫 비행시 기체가 한쪽으로 기울면서 충돌한 원인은 날개 부착시 잘못 부착을 해서 생긴 결과였습니다. 시계방향 날개만 3개를 장착해서 기체의 균형을 잡을 수 없서서 발생한 문제!

​​


전방 모터 왼쪽에는 중앙에 구멍이 없는 날개, 오른쪽에는 구멍이 있는 날개를 부착해야합니다.

구멍이 없는 날개는 한쪽에만 부착이 가능하지만, 구멍이 있는 날개는 양쪽 모두에 장착이 됩니다. 다만 왼쪽에 장착시 헐겁게 장착이 되지만 주의깊게 관찰하지 않으면 간과하기 쉽습니다.


전방 오른쪽 모터는 중앙에 축이 살짝 돌출되어 있어서 중앙에 구멍이 있는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는 날개를 부착해야합니다.​


전방 왼쪽 모터는 회전축이 돌출되어 있지 않아서 두 종류의 날개가 모두 장착이 되기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드시 중앙에 구멍이 없는 날개(반시계 방향 회전용, 회전시 아래쪽으로 바람 발생)

후방은 전방과 반대로 장착을 하면됩니다.
* 모터 축이 돌출형이면 구멍이 있는 날개를 부착하면됩니다.

앱은 FreeFlight 3 사용이 중단되고 FreeFlight Pro앱을 사용하면됩니다. 처음 세팅시 스마트폰에서 Bebop2에 직접 WiFi로 연결해서 펌웨어를 4.4.2로 업그레이드 해야 정상적인 조정이 가능합니다.

앱에서 연결이 안될때는 GPS를 끄고 시도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세팅시 주의할 점!
1. 모터를 고정하고 있는 나사가 헐거워지지는 않았는지 점검
2. 날개 부착시 두가지 종류(중앙에 구멍 유/무, 회전 방향다름)를 정확한 위치에 부착할 것!



안전 비행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