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EW 로 주파수 특성을 비교해봤습니다.

마이크는 캘리브레이션된 UMIK-1 USB 마이크를 사용했으며, REW 5.11 버전을 맥북에어에 설치헤서 측정했습니다.

XMC-1


Meridian Director


Meridian Explorer2



XMC-1(Blue), Director(Red), Explorer2(Green) (1/6 smoothing)


주파수 특성도 유사합니다. 약간의 차이가 보이는 부분은 20kHz 근처에서 Director가 감쇄가 덜 되는 정도입니다. 가청 주파수 범위에서 차이를 찾기 힘듭니다. 좀 더 확대해 보았습니다.



300 Hz ~ 2 kHz 영역에서 Director(Red)가 약간씩 증가해 있는 것 같습니다.(오차 범위?) 스피커를 통해서 나오는 소리를 마이크로 측정해서는 미세한 음질 차이를 구분하기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Meridian Director 소리가 좀더 찰진 보컬을 들려 주긴 했습니다. 중음이 좀더 보강된 듯한 소리였습니다.

DAC에서 나오는 출력 신호를 직접 분석 장비의 입력단에 연결해서 측정해봐야 차이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Decay 그래프입니다. 각 주파수 별로 시간에 따른 감쇄정도를 볼 수 있습니다. 붉은 색에서 시작해서 청색으로 갈수록 시간이 경과를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그래프 설정값은 Slice interval 20 ms, Windows 500 ms, Rise time 100 ms 입니다. 붉은색인 처음, 파란색이 160 ms 후에 주파수 특성입니다.

간격이 일정하게 떨어져 있어야 부밍이 없는 좋은 특성인 것 같습니다. 

30, 60 Hz 근처에 붙어 있는 구간(시간이 지나도 소리의 크기가 감쇄되지 않고 유지됨)이 있는 것으로 봐 각 주파수 대역에서 부밍이 일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설치 장소에 따른 영향인 것 같습니다. 

반대로 간격이 넓은 구간은 그 주파수 대역에서 흡수가 일어나서 잔향이 빨리 사라지는 주파수 인것 같습니다.

XMC-1


Director


Explorer2


[관련글]


반응형
Posted by 마이다스 마이다스77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