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볼트 EV의 시승기를 읽다 보면 의문이 드는 부분이 있습니다.
왜 볼트 EV는 0-100 km/s 6.5초 수준인데 급 가속시 휠스핀이 일어날까요?

테슬라 모델S의 경우 0-100 km/s 3초 전후의 무시무시한 가속력임에도 거의 휠스핀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글을 종종 접합니다.


볼트 EV에 순정 타이어는 LLR 회전저항과 구름저항을 최소화한 ​215/50R17 91H 사이즈의 ​미쉘린 Energy Saver A/S(All Season 사계절) Selfseal Green X가 장착됩니다. 전기차에 많이 적용되는 제품으로 성능보다는 연비 개선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된 제품입니다.
상기 타이어 모델은 속도지수가 H와 V가 있는데 각각 최대속도가 210, 240km/s를 의미합니다.
볼트 EV의 시승기를 보면 그립력인 약한 타이어에 대한 불만이 많습니다. 실용성과 연비에 중점을 두어 개발된 제품이기 때문에 큰 불만은 없지만, ​타이어를 바꾸면 달라지나? 하는 의문은 남습니다.


해외 볼트 EV 리뷰중에 ​UHP(초고성능) 타이어인 BFG Sport Comp-2를 장착하고 테스트한 리뷰가 있습니다.
접지력이 향상되어 타이어 마찰음은 커지고 재미있는 운전이 가능하나 ESC개입이 부조화를 이루는 듯합니다.

UHP타이어 적용기 링크 : https://www.google.co.kr/amp/s/www.motortrend.com/news/chevrolet-bolt-ev-summer-tires-review-electricity-meets-grip/amp/

가속 성능 측정치는 예상과는 달리
0-60 mph 가속시간 타이어 교체 전후 6.3s로 동일
0-400m는 15.0 -> 14.9s
로 약간 개선되었네요.

그러나 ​횡가속 0.78 -> 0.82 g 로 향상되어 그립 증가에 따른 주행 안정성을 좋아졌다고합니다. 그러나 ESC가 순정 타이어 특성이 맞춰져 있는 탓인지 UHP타이어의 성능은 최대로 끌어 올리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중요한 ​전비는 UHP 타이어 적용시 약 10.2% 감소했다고합니다. 평가자는 10% 전비감소보다는 성능 향상쪽에 더 큰 점수를 주고 있습니다.

저는 그냥 순정 타이어를 사용해도 큰 불만은 없을 듯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마이다스 마이다스77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