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브레빌 BES920 에스프레소 머신을 구매한지도 일년정도 됐습니다.
몇개월 사용하다보면 예열시(93도 꺼지 올라가기 전) Clean me 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브레빌 청소방법은 세가지 정도로 구분해 볼 수 있을 듯합니다.
1. 매일 매일 커피 추출 후 솔로 가볍시 추출구에 묻은 커피 제거
아래와 같이 생긴 솔을 사용중인데 아주 편리하네요. 강추 드립니다.

2. Clean me 메시지 나올때 청소
커피 추출구부터 물받침 왼쪽까지 연결되어 있는 관까지 청소되는 듯합니다. 커피 특성상 추출부위에 커피때가 끼기 마련인데 약품으로 녹여서 청소하는 방법입니다.
약품은 기기 구입시 준 알약을 사용하면 되지만 2개뿐이라 저는 coffee clean Kr(made in Italy) 를 구입했습니다. 과탄산나트륨 밑 탄산나트륨 외 여러가지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세정가루입니다.
한번에 5g (1티스픈) 정도 사용합니다.

듀얼월 싱글 포타필터에 블라인드 필터(실리콘재질)를 올린후 약품을 5g정도 넣어줍니다.
물통에는 물을 가득 넣어줍니다.
메뉴버튼을 몇번눌러서 Clean Cycle를 선택후 Manual 버튼을 눌러주면 400초 동안 자동으로 세척사이클이 진행됩니다.
이때 물받침 완쪽으로 물이 계속 배출 됩니다. 압력이 걸려도 주입된 물이 블라인드 필터에 막혀 포타필터로 빠져나오지 못하기 때문에 위 배출구로 물이 빠져나오는 듯합니다. 간혹 추출후 물받침대 청소시 왼쪽 부분에서 물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이유인듯합니다.(누수는 아닌듯 합니다.)

1차 청소후 2-3회 정도 약품없이 더 사이클을 돌려줍니다.

아래 사진은 1차 청소후 모습으로 여러번 세정이 더 필요합니다.

위 사진은 2차 사이클 후 모습으로 세정액을 거의 제거가 제거가 된 듯합니다. 1-2번 추가로 더 사이클을 돌려서 잔류할지도 모르는 약품을 완전히 제거해줍니다.

3. 디스케일
물에 있는 무기물이 기기에 고착화 되면서 치석 같은 고체를 재거해 주는 작업으로 보일러 내부 청소가 필요하기 때문에 약품과 방법이 다릅니다. 우리나라는 수돗물 경도가 낮아서 청소 주기가 매우 긴듯합니다. 아직 메시지가 뜨지 않아서 청소를 못해봤습니다. 청소하개되면 청소기를 올리겠습니다.

기분좋은 커피향 가득한 연말되세요.

반응형
Posted by 마이다스 마이다스77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