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빵과 커피 향기(Bread&Coffee)

생애 첫 맛있는 생크림 딸기 케익 만들기

by 마이다스77 2019. 4. 9.


난생 첨으로 생크림 딸기 캐익을 만들었습니다.
물론 사부님이 전문가셔서 알려주시는데로 만들었더니 그럴듯하면서 아주 맛있는 케익이 나왔습니다.

딸기케익

1호 사이즈(15 cm)기준입니다.
2호 사이즈(18 cm)는 계란 3개 기준으로 계산하시면됩니다.

1. 제노아제(케익용빵) 재료
계란 2개(약 100-110g)
슈거파우더 60g (머랭만들때 잘 녹이기 위함임)
박력분 60g (아몬드 가루(10g 정도 추천) 사용가능 밀가루나 설탕과 같이 갈면 떡지지 않아서 좋음. 아몬드 가루 넣은 만큼 밀가루 양은 줄여주세요.)
우유+버터 15+15g (중탕이나 전자레인지에 살짝 가열해서 녹여줌)

1. 틀준비하기
유산지를 1호클에 맞게 제단하여 깔아줍니다. 뜨는 부분은 버터등으로 살짝 붙여줍니다.



2. 머랭 만들기
핸드 믹서로 계란과 슈거파우더(일반 설탕도 가능하지만 잘 녹는 슈거 파우더 추천합니다. 믹서로 설탕 갈아서 사용해도 되요)를 넣고 핸드 맥서 1단으로 1분정도 섞어주면서 성탕을 녹여줍니다.
핸드믹서를 가장 빠른 속도로 해서 3분정도 머랭을 만들어줍니다. 2분 정도는 속도를 중단-저단으로 믹싱하여 기포를 빼줍니다. 빠른 속도로 머랭을 만들수록 거친 머랭이, 느릴수록 고은 머랭이 나온다고하네요. 시간 조절도 달라지겠죠?
머랭은 이쑤시개를 꽂아서 잘 서있으면 OK!
또는 머랭을 떨어뜨렸을때 5초 정도 형태가 유지되면 OK!


박력분(강력분도 사용 가능하지만 식감이 달라 집니다. 취향에 맞는 밀가루 사용 가능)을 채로 걸러서 넣으면서 주걱으로 퍼 올리듯이 섞어줍니다. 생밀가루가 보이지 않게 섞어주면됩니다.
미리 녹여 놓은 우유+버터를 섞어줍니다. 머랭 거품을 좀 더 잘유지하기 위해서 우유+버터에 머랭 일부를 먼저 넣고 잘 섞은 다음 전체 머랭에 섞어주면 더욱 좋습니다.


3. 굽기
유산지를 깔아 놓은 틀에 머랭을 부러줍니다. 약 40cm 이상 높이에서 머랭을 부어주면 기포를 뺄 수 있어서 좋습니다.

틀에 붓고 170도 20-25분 구워줍니다.
가운데가 봉긋하게 위까지 올라와야됩니다.



4. 시럽 및 생크림 만들기
시럽 : 물 40g + 설탕 40g 끊으면 바닐라럼 조금 넣은 후 꺼줌(럼은 옵션)



생크림 : 생크림 300g + 설탕 30g 을 넣고 핸드 믹서를 저단으로 섞어주어 설탕을 녹여줌. 약간 거품이 보이면 중속(10/16) 이상으로 거품을 내줌. 휘핑을 오버할 경우 다시 물층으로 나뉠수 있으니 주의 필요.


5. 케익 장식하기
제누아제를 3등분 하여 준비
한쪽면에 시럽을 골고루 발라주어 촉촉한 시감을 주면서도 생크림이 잘부착 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시럽은 톡톡 치듯이 발라줍니다.
제누아제 한조각위에 케익용 투명띠를 두르고 생크림과 딸기로 장식을 합니다. 중간에 딸기를 장식할 경우 중단애 들어갈 제누아제는 가위로 살짝 잘라서 사이즈를 맞춰줍니다.


각자 취향에 맞춰서 예쁘게 장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