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etc)

아세토 코르사 컴패지오네 저장 오류 해결 방법

by 마이다스77 2023. 12. 8.

아세토 코르사 컴페티지오네라(이하 ACC)는 심레이싱 게임을 처음 접할때 가장 당황스러운 부분은 "어렵고 힘들다!" 였습니다.
포르자 호라이즌 5 같은 레이싱 게임은 가볍게 플레이하고 가볍게 종료할 수 있는데, ACC는 커리어 모드에 집입하는 순간 15%를 넘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무슨놈의 한 챕더를 넘기는데 트렉을 몇 바퀴를 돌아야 하는건지??? 힘들어서 중간에 저장을 하고 다시 하려고 와보면 다시 챕터의 처음으로 돌아가 있고 저장된 게임이 없다고 나오는 사태가 벌어집니다.
15%의 악몽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을 무렵 ACC에서 "저장 오류" 가 있다는 사실을 뒤늦게 깨닫습니다.
지금까지 챕터를 끝내야지만 저장이 되는 아주 고약한 게임으로 알고 있었네요.
저장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을 조사해보니 아이디가 "한글"인경우 오류가 발생한다는 글을 접하고는 저장하는 폴더 위치에 "한글 폴더명"이 포함되면 오류가 생기는 것이라고 직감했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영문명으로 로그인을 해도 계속 저장오류가 발생합니다.
원인은!!!!!
OneDrive 때문입니다. 윈도우 설치시 OneDrive 설치를 묻는데 이때 설치하게되면 자동으로 개인 문서 폴더를 Onedrive로 변경하고 Ondedrive cloud와 연동할수 있는 환경설정이 이루어 지는데, 이때 '문서' 폴더명이 Onedrive 사용시 '문서'라는 한글 폴더명을 기본 설정값으로 사용합니다.
Onedrive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사용자 문서 폴더명으로  '/users/{id}/Documents' 로 지정이 되는데, Onedrive와 연동하는 순간 'Documents'를 '문서'로 변경되면서 생기는 문제였습니다.
해결방법은 Onedrive를 제거하고 아래와 같이 폴더명을 수정해서 해결했습니다. (저는 Onedriv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문서 폴더의 속성을 한글없는 폴더로 변경하려고 해도 OneDrive가 설치된 상태에서는 변경이 안되서 OneDrive를 삭제했네요.
시간이 지날수록 공룡 IT업체들의 개인 정보 및 자료들의 cloud화에 따른 지배력이 점점 강력해지네요.
원인 : 한글폴더명 있는 경우 저장 오류 발생

해결방법 :
1. 윈도우 아이디를 영문으로 변경
2. OneDrive 제거
OneDrive 사용시 문서 폴더가 ‘/users/{id}/onedrive/문서’ 로 변경되어 한글 폴더명때문에 저장오류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