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er&Source

OPPO BDP에서 블루레이 한글 자막 보는 방법

by 마이다스77 2016. 9. 17.

국내 블루레이 시장 규모가 작아서 인지 한글 자막이 있는 블루레이 타이틀이 제한적입니다. 설령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되더라도 자켓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블루레이를 수집하시는 분들이라면 한글 자막이 없어서 아쉬울때가 많을 겁니다.
가장 손쉽게 한글 자막 없는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한글을 볼 수 있는 방법은 파이오니아 BDP-450 등에 커스텀펌웨어(CFW)를 적용하여  USB에 *.srt 외부 자막을 넣어서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BDP-450의 재생 품질이 평범한 수준으로 좀 더 투명한 화질을 원한다면 다른 기기를 고려해야 됩니다.

현존하는 블루레이 플레이어 중 화질, 음질이 최고인 제품으로 데논의 A1UD를 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높은 가격과 타이틀별로 재생이 되지 않는 등 오류가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느린 사용 속도 또한 사용자의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편의성과 품질을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방법은 OPPO 103, 105, 103D, 105D 에 하드웨어(리니어 파워, 클럭 등)를 업그레이드 하고 커스텀펌웨어(CFW)를 적용해서 사용하는 것이 최선일 것 같습니다.

OPPO 103, 105, 103D, 105D에 커스텀펌웨어를 적용하면 블루레이 ISO나 BDMV를 재생할 수 있게 됩니다.
소장하고 있는 블루레이를 먼저 DVDFab 에서 나온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하드로 리핑을 합니다.
이 때 확장자가 *.iso 로 리핑을 하면 iso와 같은 이름의 *.smi(UTF-8 인코딩) 화일을 동일 폴더에 넣어주면 한글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예) ABC.iso 와 같은 폴더에 ABC.smi

오포에서 자막 버튼을 눌러 마지막에 있는 자막을 선택하면 외부 자막 지원 가능합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CFW 오포 BDP에서 *.iso 인 경우에만 외부 자막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혹시 BDMV 폴더에 풀어서 리핑한 경우에는 외부 자막 지원이 안됩니다. 이 경우에는 다시 *.ISO 변경해 주면 됩니다.

BDMV -> ISO 변경 방법
* 프로그램 Imgburn
* 사용 방법
1. 아래와 같이 Create image file from files/folders 를 선택합니다.


2. 옵션은 File System : UDF, UDF Revison : 2.50 을 선택합니다.
3. BDMV가 있는 폴더를 선택합니다.(상단 메뉴 부분), 저장할 ISO 폴더 위치와 화일명을 적어줍니다.(아래 메뉴 부분)
4. 왼쪽 맨 아래 있는 아이콘을 눌려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