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er&Source

roon(룬) 1.3 update 소식

by 마이다스77 2017. 2. 3.

최고의 음악 관리 및 재생 프로그램인 Roon(룬)이 1.3 (build 193)으로 대폭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업데이트보다는 업그레이드 되었다는 표현이 맞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룬을 사용하면서 가장 아쉬웠던 부분이 맥북에어나 NAS Synology DS1511+ 에서 룬 서버 운용시 database 가 커지면 음악 검색 시간이 오래 걸리고 음악이 끊기는 현상입니다. 앨범이 10,000 개 넘어가면 맥북에어 정도 하드웨어로는 쾌적한 환경 구축이 어려웠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DB 처리 속도 및 Core와 Remote간 반응 시간이 엄청나게 개선되었습니다. TIDAL에 있는 음원 재생시에도 곧바로 재생이됩니다.




새로운 부분은 64 bit DSP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헤드폰 사용자는 5개 구간 EQ, 샘플링 컨버젼이 지원될 뿐만 아니라 crossfeed 기능이 추가되어 입체적인 사운드를 체험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스피커 사용자는 스피커의 위상과 게인, delay(스피커 거리 반영)를 조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Dirac 과 같은 룸보정 기능이 된다면 금상첨화일 것 같습니다.)

DSP 기능덕분인지 flac 및 DSD 5.1 채널도 지원합니다.

룬 사용시 플레이 리스트는 정말 중요합니다. Dropbox와 연동이 되어 플레이리스트, Tag 등 개인 설정 화일들이 로컬 및 Dropbox에 자동으로 백업을 해주기 때문에 자신의 플레이리스트를 안정적으로 백업할 수 있습니다.

SONOS 및 sooloos 기기까지도 지원하게 되어 roon을 중심으로 기기들을 한곳에서 제어 하고 디지탈 음원을 데이타 베이스화 하여 쾌적한 음악 감상 환경을 구축해주는 명실상부한 최고의 음악 관리 프로그램으로 자리 매김하는 모습입니다.



SNS 공유 기능도 강화 되어 룬 홍보 및 보급이 확대 되는데 기여를 하게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