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수 수조

니모(흰동가리) 키우기 - 해수 수조 세팅기

by 마이다스77 2015. 11. 14.



아이가 '니모를 찾아서'를 보더니 니모를 키우고 싶다고 하네요.

딱히 키우고 있는 애완 동물도 없어서 아내와 상의후 OK 했습니다.


물고기는 키워 본적이 없는데, 니모는 흰동가리로 해수어에 해당합니다. 바닷물에서 키워야 하는 물고기네요.

일반적으로 해수어가 키우기 어렵다고 합니다. 마침 동네에 있는 수조관에 들러보니 해수어는 취급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전에 니모를 본 기억이 있는 이마트 2층에 있는 애완동물 매장으로 향했습니다.


해수어라 준비할게 많네요. 

수조도 어느 정도 사이즈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보통 1인치(2.54cm) 물고기 1마리당 10L 정도 물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매장에서 추천해주는 수조는 30 x 44 x 35 cm 정도 되는 크기로 약 46 리터 용량 정도 될 것 같습니다.

작은 물고기 기준으로 4~5마리가 한계라고 합니다.


매장에서 추천해주는 준비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2015.10.18일 구입

1. 수조 - 해수어 전용 강력한 수류 모터와 여과기 성능이 우수한 제품으로 추천 해주네요. 3파장 형광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2. 해수염 1.3kg 1봉지

3. 산호사 2봉지

4. 원통형 여과제

5. 라이브락 2만원/kg - 6 덩어리

6. 히터 - 100W, 설정 온도 26도

7. 해수 만들때 필요한 각종 약품 - 칼슘(반뚜껑), 박테리아 활성제(20 ml), 염소 제거제(20 ml)

8. 비중계 - 오차가 클 수 있어서 매장에 있는 해수의 비중을 측정해서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0.019)


히터, 비중계, 캴슘, 박테리아 활성제, 염소제거제, 산호사 입니다.


수조 내부를 수돗물로 살짝 세척 후 산호사 2봉지를 수돗물에 거품이 나지 않을 때 까지 씻어서 수조 바닥에 잘 깔아줍니다.



라이브락 6개를 흐르는 수돗물에 씻어서 니모가 숨을 수 있는 공간이 나오게 수조 뒤쪽에 바짝 붙여서 쌓아주었습니다. 라이브락은 생물이 붙어서 살수 있는 돌(죽은 산호)입니다. 매장 수조에 있던 라이브락 중에서 좋은 걸로 주셨어요. ^^

이 때는 잘 몰랐는데, 물을 넣고 보니 라이브락에 말미잘이 6마리 이상 살고 있었습니다.


수돗물을 넣어줍니다. 엄청 많이 들어가네요. 수조 사이즈가 대략 30*44*35 cm = 46리터 의 물이 필요하겠네요.

해수를 만들기 위해서 Marin salt를 넣어줍니다. 한 봉지에 1.3kg 들어 있는데 몽땅 넣었습니다. 매뉴얼을 보니 33g/1L  1.022 의 비중이 나온다고 되어 있습니다.

칼슘은 1/2 뚜껑, 박테리아 활정제와 염소 제거제는 약 20 ml씩 넣어 주었습니다.

이틀 후에 비중계로 비중을 측정해 보니 1.013 정도로 목표치 1.019보다 한참 낮은 수치를 보여줍니다. 수조 물의 양 대비 해수염의 양이 많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수조의 물량이 46리터 정도라고 하면 1.52 kg 정도가 필요합니다. 약 200g의 소금이 부족합니다. 나중에 해수염을 추가로 구입해서 더 넣어 주었습니다.

물잡이 기간이 길수록 좋다고 합니다. 최소 2~3주에서 길게는 2달 정도가 좋다고 합니다.

추후 횐동가리 2마리와 블루탱 1마리 정도를 키워볼 예정입니다.


물잡이의 중요성은 아래 글 참고하세요.



물잡이란!


인용 : http://www.oceanlife.or.kr/jsp/05erlebnis/raise/raise.jsp (해수어 집에서 기르는 방법)


  • 물을 잡는다는 건 질소순환 사이클을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 수조안은 열대어의 배설물이나, 썩은 소초잎, 남은 먹이의 부패 등에 의하여 물속에 암모니아가 발생하게 된다.
    물속의 암모니아는 암모늄 형태로 있기때문에 물고기에게 치명적이지는 않다고 하나, 물고기를 죽게하는 원인이 된다.

    이러한 암모니아는 호기성 박테리아인 니트로소모나스에 의하여 아질산염으로 바뀌게 된다. 
    암모니아나 아질산염은 열대어에게 유해한 환경을 제공하며, 결국 열대어를 폐사시키는 원인된다. 니트로소모나스에 의해 아질산으로 바뀐 유해요소를 니트로벡터 박테리아에 의해서 질산염으로 바꾸는 일련의 과정이 바로 질소순환 싸이클이다.
  • 물을 잡는다는 것은 여과기의 여과재료 속과 바닥재, 어항벽면 등에 니크로벡터 및 니트로소모나스 박테리아 등 여과박테리아가 자리잡게 하는 것을 말하고, 물이 잡혔다는 말은 바로 이러한 여과박테리아에 의해서 생물학적 여과작용이 원활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말이다.
  • 새로산 어항은 실리콘독이 나오는데 이게 빠질려면 2~3달은 걸린다. 
    실리콘독은 어떤 생물에겐 치명적일 수도 있다. 실리콘 중독을 빼고 물고기가 가장 쾌적하게 살아 갈 수 있는 정도의 시기가 2달 정도가 되는 시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