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XMC-1의 진정한 성능은 Dirac Live LE라는 룸보정 프로그램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겁니다. 

XMC-1 자체는 엄청나게 넓은 다이나믹 레인지를 재생해주는 아주 휼륭한 하드웨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XMC-1 를 처음으로 구동하여 들어봤을때 느낌은 엄청나게 투명한 소리를 재생해주며 온갖 소리를 충실히 들려주는 기기라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그래서 볼륨을 높히면 조금은 피곤한 소리가 되버리곤 했습니다. 

Dirac Live LE가 도착하기 전에 REW로 보정을 시도해 봤지만 다이나믹 레이지를 너무 많이 줄어들고 2채널만 보정이 가능한 한계가 있었습니다.


전에 사용하던 리시버가 야마하 V3067로 현재 모델로는 A3040급에 해당하는 플래그쉽인분리형 프로세서 CX-A5000 바로 아래급에 해당하는 모델이었습니다. 

V3067에는 PURE라는 기능이 있어서 음악을 들을때 눌러주면 각종 이펙트를 꺼주어 입력받은 음을 가장 노이즈없이 재생해줍니다. 다른 음장모드를 사용하다가 PURE를 사용하면 비교적 투명한 음을 들을수 있지만 중음이 많이 부족하고 음 보정이 안된 음을 재생해주기 때문에 초기 셋업이 휼륭하지 않으면 만족도가 낮았습니다.


1. Dirac Live LE 설치하기

Dirac Live LE 프로그램은 이메일로 연락이 오면 다운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PC 윈도우에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저는 맥을 사용중이라 패러럴즈에 윈도우를 설치한후에 Dirac을 설치했습니다. 혹시 설치가 안된다면 Java 를 최신버젼으로 업데이트 하면 될겁니다.



패러럴즈 사용하시는 분은 XMC-1와 동일한 네트워크상에 있어야 되기 때문에 패러럴즈의 네트워크 셋업에서 형식을 "기본 어댑터"로 설정해주어야 됩니다. 즉, XMC-1이 198.168.0.110 연결되어 있다면 윈도우에서 ipconfig로 PC의 IP가 192.168.0.xxx 상에 있어야 됩니다.


2. 연결 방법

아래 그림과 같이 허브나 공유기에 XMC-1을 연결해주고 동일한 공유기에 WiFi로 PC와 연결하면 됩니다.(물론 유선으로 연결해도 됩니다.)


주의 사항은 마이크 연결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리시버에서 룸보정시 마이크를 리시어베 연결합니다. 그러나 XMC-1에서 Dirac 사용시에는 Dirac이 설치되어 있는 PC에 XMC-1 구입시 제공되는 USB 마이크를 연결해주어야 됩니다.(다른 마이크는 안됩니다.)

XMC-1을 구입하면 마이크, USB 케이블, 작은 삼각대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아래 사진 참조)

보정은 PC에 설치된 마이크를 통해서 Dirac Live LE 프로그램에서 진행하고 보정이 완료된 필터를 네트워크를 통해서 XMC-1에 업로드하는 방식입니다.


위와 같이 USB 단자에 마이크를 연결해줍니다.(오른쪽 케이블이 USB 마이크 케이블입니다.)


3. 프로그램 실행 및 초기 설정


프로그램을 실행했는데 아래 그림과 같이 계속 나오면 네트워크 연결이 잘못되어 있는 경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에 2번 내용을 잘 확인해 주세요.


네트워크 구성이 잘 되어 있으면 아래와 같이 XMC-1을 바로 찾아줍니다. (192.168.0.110 에 XMC-1의 IP가 설정되어 있는 경웁니다.)


마이크까지 잘 인식이 되면 'Proceed' 버튼을 누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나오면 'Input gain'이 -50 ~ -24 dB 사이에 오도록 조절합니다. 보통 0 근처일겁니다. 백그라운드 노이즈 레벨을 조절하는 하는 것 같습니다.


다음은 'Output volume'을 조절해야 하는데, Left Test 버튼을 누르면 삐~익~삐~익 하는 sweep 소리가 발생하는데 최대 크기가 -12 dB 정도가 되게 슬라이드를 조절해줍니다. 그리고, 다른 버튼도 눌러서 최대 크기가 -12dB를 넘지 않게 조절해 줍니다. 주로 프론트 스피커와 우퍼만 확인해주면 될겁니다. (주의! 볼륨을 너무 크게 올리면 스피커의 트위터가 나갈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올려주세요.)


4. 측정하기

측정시 마이크 높이를 2단으로 구분해서 높고 낮은 위치에서 측정을 해야 됩니다. 대략적인 높이는 아래 사진을 참고하세요.(총 3가지 높이로 측정)

총 9번을 측정해야 되는데 반드시 첫번째는 sweet spot 위치에서 측정을 해야하며 측정 높이는 청취자의 귀 높이입니다. (아래 사진에 마이크 위치 참고하세요.)

이후 8회 측정 높이는 높고 낮은 위치를 번갈아 가며 측정하게 됩니다. 낮은 위치는 아래 사진 손 높이 정도 되는 턱 바로 아래 정도입니다. 


높은 위치는 아래 사진 손 높이 정도 입니다. 저는 카메라 삼각대를 이용해서 삼각대에 있는 엘리베이터 기능을 활용했습니다.




이제 아래 사진과 같이 9 포인트를 측정하면 됩니다. 자세히 보면 높낮이가 다르기 때문에 view를 바꿔가면서 높낮이를 확인하면서 측정했습니다.

 


5. 측정 결과 및 필터 생성하여 업로드하기


측정결과는 저음에 부밍이 나는지 30 Hz에서 엄청난 피크가 보입니다. 아래 사진들은 하늘색은 측정결과 녹색은 보정결과 주황색은 보정 목표입니다.







측정이 끝난후 'Create Filters' 버튼을 눌러주면 자동으로 보정후 XMC-1에 업로드 해줍니다. 보정이 완료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성공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이제는 다양한 컨텐츠를 들어보는 일만 남았네요. ^^


보정후 스피커프리셋에서 Dirac을 선택해주시면 보정된 필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보정 결과는 생각보다 놀랍습니다. 전체적으로 5 dB이상 볼륨이 줄어든것 같습니다. 전에 -30dB에서 들리던 크기가 -25dB 정도 올려주어야 비슷해집니다.

서라운드 볼륨이 제대로 설정이 되서인지 공간감이 아주 좋아졌습니다. 전체적으로 flat 주파수 특성 때문인지 볼륨을 크게 올려도 피곤하지 않은 소리를 들려주세요. XMC-1이 워낙 다이나믹 레인지가 좋았기 때문이지 보정후에도 고음의 청아함이 무너지지 않고 잘 살아 있습니다. 중고음도 밸런스가 잘 맞아서 균형감 있는 소리를 들려줍니다.  



[관련글]

  1. 현존 최고 성능이 기대되는 이모티바 플레그십 프로세서 RMC-1 발표
  2. 이모티바 XMC-1 HDMI2.0 보드 출시
  3. ATMOS용 천장용 스피커 2선
  4. 지금 홈시어터 업그레이드시 어디에 투자해야 할까요?
  5. 이모티바 XMC-1 ATMOS 외 업그레이드 소식
  6. 이모티바 XMC-1 첫인상
  7. XMC-1 하이앤드 리시버 프리뷰
  8. 이모티바 XMC-1에서 ATMOS 지원 가능?
  9. XMC-1 + Devialet200 Dirac 세팅기
  10. 이모티바 XMC-1 룸보정 Dirac Live LE 사용기
  11. 이모티바 XMC-1 펌웨어 3.1a 업데이트(10/22)
  12. 이모티바 연말 20% 세일 소식과 구매 추천 기기
  13. 스피커 배치 변화에 따른 측정값 비교
  14. 오디오 장비 스펙에 대한 단상 
  15. 홈씨어터 구성시 예산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16. 이모티바 판매 정책 변화에 대한 단상.
  17. XMC-1 vs Director vs Explorer2 REW 주파수 특성 비교
  18. 이모티바 XMC-1 룸보정 Kits 개봉기
  19. 이모티바 XMC-1 #2 스피커 세팅하기
  20. XMC-1 Dirac 버젼 출시
  21. Dirac Live LE for XMC-1 설치 방법
  22. Stealth8 + Dirac Live 사용기
  23. REW 캘리브레이션 및 측정 
  24. 이모티바 XMC-1 Gen2 개봉기
  25. 하이앤드급 프로세서 이모티바 XMC-1 예약주문
  26. 하이앤드급 리시버 이모티바 XMC-1 저렴하게 구입하기.
  27. 이모티바 XMC-1 소개 및 조립 동영상
  28. 이모티바 XMC-1 #1 배선 연결 방법
  29. 하이앤드급 리시버 - 이모티바 프로세서 XMC-1 드디어 배송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마이다스 마이다스77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