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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티바 XMC-1을 들인지도 일주일정도 된것 같습니다. 

XMC-1은 장단점이 분명한 제품입니다. 일주간의 사용 경험을 바탕으로 장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1. OS로 리눅스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전원을 켜면 위 사진처럼 EMOTIVA 글씨 아래 bar형태 게이지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면서 부팅이 됩니다. 45초 정도 걸립니다. 


2. Stanby mode : 스텐바이 모드를 2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Setup > Advanced Setup > Standby > (Lowest Power or Video Remains On)


   (1) Lowest Power : 대기전력이 최소화 되어 0.5W 미만 입니다. 문제는 부팅시간이 45초 소요됩니다. 부팅후 트리거가 작동합니다.

   (2) Video Remains On : 메인 전원은 Off 되지만, 비디오 제어부에만 전원이 공급되어 셀렉터가 작동되는 상태입니다. 최저절전모드보다 대기전력 소모는 크지만 부팅 대기 시간이 필요없기 때문에 on/off가 바로바로 됩니다. 야마하 리시버에도 비슷한 기능이 있습니다.


[단점] 비디오 제어부작동으로 셀렉터 작동은 되지만 자동으로 출력 기기(TV, 프로젝터)에 맞는 해상도로 비디오 프로세싱이 되지 않기 때문에 불편합니다. 

제 TV가 워낙 구형 PDP라 1080i 만 입력 가능합니다. 야마하의 경우 소스기기의 해상도를 1080p로 맞추어 놓아도 출력 비디오 시그날을 TV만 연결된 경우에는 자동으로 1080i로 변경이 됩니다. 그러나 XMC-1의 비디오 입출력은 그냥 pass through 만 해주는 것 같습니다. 별도의 비디오 프로세싱을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3 SACD 오디오의 DSD 재생 지원 : SACD player가 지원되는 OPPO105와 HDMI로 연결하고 OPPO105 Audio Format Setup에서 HDMI Audio를 "Bitstream", SACD Output을 "DSD"로 설정함.


HDMI 연결 : 

Oppo HDMI1 -> XMC HDMI2(Video)

Oppo HDMI2 -> XMC HDMI3(Audio)


* OPPO105 사용시 OPPO에서 A/V Spit 설정후 HDMI2과 XMC-1 연결시 SACD 재생후 종류시 '퍽'하는 소음 발생함.

  Dual Display로 설정하면 '퍽'하는 소음 없어짐.


4. 7.2채널 프로세서 : 

- 디지탈 입력 아날로그 출력 : DAC로 DSD1793 24bit/192kHz 113 dB 칩을 사용하여 HDMI PCM 입력을 받아 아날로그 출력의 SNR을 전채널 110dB 이상 구현했습니다. 

- 아날로그 입/출력 : 발란스 단자 입/출력의 SNR은 123dB이상이고, 언발란스 단자 입/출력의 SNR은 114dB 이상입니다.

  XSP-1이 각각 117dB 이상, 113dB 이상이었으니까 프리앰프로써도 더 뛰어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 DAC 칩셋

PCM 모델과 DSD 모델은 다른 제품입니다. 

제품 스펙표시시 사이트에 따라 PCM, DSD 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어서 정확한 확인은 필요합니다.

DSD 모델은 PCM모델에 DSD기능이 추가된 모델로 보입니다.(TI 홈페이지 스펙 참고)

아래에 PCM1793 과 DSD1793 모델에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XMC-1에는 최신 모델답게 DSD 칩을 적용해서 DSD 플레이를 제공합니다. 그런데, SNR이 113dB로 다른 SSP-800, 야마하 RX-V3067 보다 낮은 SNR의 DAC 이 적용되었습니다.

칩셋도 중요하겠지만 전원부등이 음질에는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제품 전체적인 완성도가 중요하겠습니다.


SNR:

PCM1791 24-bit 192kHz 113dB

PCM1792A 24-bit 192kHz 132dB => SSP-800 Front, Center

PCM1793 24-bit 192kHz  113dB

DSD1793  24-bit 192kHz 113dB + DSD => XMC-1 적용

PCM1794A 24-bit 192kHz 132dB

PCM1795 32-bit 192kHz 123dB

PCM1796 24-bit 192kHz 123dB => RX-V3067 적용, SSP-800 Surround 

PCM1798 24-bit 192kHz 123dB

PCM5100 32-bit 384kHz 100dB

PCM5101 32-bit 384kHz 106dB

PCM5102 32-bit 384kHz 112dB



[구성]


1. 기존 : 야마하 RX-V3067(리시버) + XPA-5(5채널 파워) 를 이용하여 11.1채널 구축

- 리시버 : RX-V3067 8.1채널 연결

- 파워앰프 : XPA-5의 프론트 스피커를 바이앰핑하여 4채널 사용, 센터에 1채널 사용

- Subwoofer : SVS PB-1000

- 프론트 : JBL Array1400

- 센터 : JBL Array880

- 스피커 케이블 :  QED SILVER ANNIVERSARY XT BI-WIRE

- 특징 : Array1400이 300 W 이라 심리적 만족을 위해서 채널당 200W 출력을 내는 XPA-5의 두개 채널을 바이앰핑함. 성능상의 특징은 막귀라 잘 구분이 안됩니다. 


2. 변경후 : 이모티바 XMC-1(프로세서) + XPA-5 를 이용하여 5.1채널 구축

- 프로세서 : XMC-1

- 파워앰프 : XPA-5에 바이와이이링으로 프론트 2채널, 센터1채널, 서라운드 2채널 연결

- Subwoofer : SVS PB-1000

- 프론트 : JBL Array1400

- 센터 : JBL Array880

- 스피커 케이블 :  QED SILVER ANNIVERSARY XT BI-WIRE


[감상]

* 사운드 오브 뮤직

인형극 공연후 대화하는 장면에서 아이들과 약혼녀, 대령의 목소리가 화면상의 위치에서 정확하게 음상이 맺힘.

02:17분 경에 나오는 결혼식 장면에서 웅장한 파이프 오르간 소리와 왼쪽에서는 트라이앵글, 오른쪽에서 브라스 소리가 웅장하게 울려퍼짐.



[기타 팁]

* 스피커 배선을 다시 연결할 경우 스피커 채널을 모르게 될 경우 간단히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1.5V 건전지를 스피커 선에 연결해보면 치직하는 소리가 나고 스피커 위치를 확인하면 됩니다. 보통 300W 급이라고 하면 약 49V 전압에서 견딜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1.5V는 스피커에 무해(?)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Spec]


Analog Performance
발란스 입출력이 언발란스단보다 신호대잡음비(SNR)가 123dB로 우세하고 THD값이 작습니다. 
디지탈 입력/발란스 출력의 경우가 가장 우수한 THD를 특성을 보입니다. OPPO105가 0.0003% 이하니까 우수한 성능이 짐작됩니다. 이 때의 신호대 잡음비(S/N ratio)는 110dB로 DSD1793 칩셋 사양인 113dB 대비해서 3dB가 감소한 수치입니다.

Balanced Input to Balanced Output (Reference Stereo Mode)
THD: <0.0005% @ 1 kHz
THD: < 0.002% (20 Hz­­ to 20 kHz)
IMD: < 0.004% @ 1 kHz
S/N ratio: > 123 dB (A weighted)
Frequency Response: 5 Hz to 80 kHz (+0 / -0.1 dB)
Crosstalk: <100 dB 

Unbalanced Input to Unbalanced Output (Reference Stereo Mode)
THD: <0.0007% @ 1 kHz
THD: < 0.003% (20 Hz to 20 kHz)
IMD: < 0.005% @ 1 kHz
S/N ratio: > 114 dB (A weighted)
Frequency Response: 5 Hz to 80 kHz (+0 / -0.1 dB)
Crosstalk: <100 dB

Digital Input to Balanced Analog Output (HDMI PCM)
THD: < 0.00025% @ 1 kHz
THD: < 0.002% (20 Hz to 20 kHz)
S/N ratio (all main channels): > 110 dB (A weighted)
S/N ratio (subwoofer channels) > 100 dB (A weighted)

Analog-to-Digital Converters
(Analog Input to Analog Output via digital signal path)

THD: <0.0007% @ 1 kHz
THD: < 0.0007% (20 Hz to 20 kHz)
IMD: < 0.005% @ 1 kHz
S/N ratio: > 106 dB (A weighted)

Input Impedance (Analog)
Balanced Inputs: 47 kOhms
Unbalanced Inputs: 100 kOhms

Output Impedance (Analog)
Balanced Outputs: 100 Ohms
Unbalanced Outputs: 100 Ohms 

Maximum Output Level (Analog)
Balanced Outputs: 11 VRMS
Unbalanced Outputs: 5.5 VRMS

Decoding and Processing Modes

Digital Decoding Modes
Dolby TrueHD
Dolby Digital Plus
Dolby Digital 5.1
DTS-HD Master Audio
DTS-HD High Resolution Audio
DTS 5.1
DTS ES Discrete 6.1
PCM-Multi 5.1
PCM-Multi 7.1

Digital Post Processing Modes
Dolby Prologic IIx (PLIIx)
DTS ES Matrix

Audio Operating Modes
Reference Stereo (purist stereo mode)
Direct Mode (minimal processing; with bass management)
Stereo Mode
All Stereo Mode

Display and OSD
Display
OLED (blue; high resolution 256 x 60 pixel graphical; variable brightness)

OSD
Color OSD displayed over live video, including 4k and 3D sources
(variable transparency; multiple operating modes provide different levels of information)

Inputs / Outputs

Analog Inputs
1 pair (stereo) – Reference quality analog audio (balanced XLR)
1 pair (stereo) – Reference quality analog audio (unbalanced; machined gold-plated RCA connectors)
3 pairs (stereo) – Analog audio (unbalanced)
1 set (7.1 channels) – Analog audio (unbalanced)

Digital Inputs
8 – HDMI 1.4b
3 – Toslink optical S/PDIF digital audio (up to 24/192)
3 – Coax (RCA) electrical S/PDIF digital audio (up to 24/192)
1 – AES/EBU (XLR) digital audio
2 – USB Type A digital data (for firmware updates and future enhancements)
1 – USB Type B digital audio (“USB DAC” input; up to 24/192, UAC2, using CM6631A)
1 – Ethernet port (RJ-45) (network connection for Dirac and remote control applications)

Other Inputs
Internal high-performance AM/FM tuner (antenna connections: FM “F” connector; AM push terminals)

Analog Outputs
1 set (7.2 channels) – Reference quality main analog audio (balanced XLR)
1 set (7.2 channels) – Main analog audio (unbalanced; machined gold-plated RCA connectors)
1 pair (stereo) – analog line level record output (unbalanced)
1 pair (stereo) – analog line level main zone mix output (unbalanced)
1 pair (stereo) – analog line level Zone 2 output (unbalanced)
1 – high quality headphone output (using TPA-6130)

Digital Outputs
2 – HDMI 1.4b (one with CEC and ARC)
1 – Toslink optical S/PDIF digital audio
1 – Coax (RCA) electrical S/PDIF digital audio

Power / Environmental

Power Consumption
Operation: 35 Watts (42 VA)
Standby: 0.5 Watts (2.4 VA)

Dimensions
Unboxed: 17” Wide x 15.5” Deep x 5.25” High (not counting feet)
Unboxed: 17” Wide x 15.5” Deep x 5.75” High (with fe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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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마이다스 마이다스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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