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MI 전송에서 지터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파이오니아PQLS 멀티 서라운드가 새롭게 비트 스트림 전송을 지원합니다. 

DVD와 BD의 멀티 채널 재생에서도 음상의 정위감과 입체감을 재현 (출처는 파이오니아)


디지탈 기기에서 고음질을 논할때 반드시 거론되는 용어가 있습니다.

지터(Jitter)라는 용어 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지터는 시간축 상의 흔들림 정도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Jitter가 커지면 화질이나 음질이 원음 주변으로 잔향이나 고스트 이미지가 발생하여 원음을 흐리게 하거나 화질은 들뜨게 만듭니다.

'디지탈은 그냥 디지탈 아닌가?' 하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 지터가 유/무가 디지탈 음원이나 화질을 변화 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실재로 지터가 큰 제품과 낮은 제품의 음질을 비교해 보면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지터는 50 ps(picosecond = 1/10^12 초)이하인 경우 사람이 인지 할 수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50 ps 이하의 지터를 가지고 있는 제품을 좋다고 하며, 스펙상에 HDMI 출력의 지터가 낮은 제품들은 대부분 하이앤드 제품들입니다.


링크 : 지터Jitter와-HDMI-품질


파이오니아에서 개발된 PQLS "정밀 쿼츠 락 시스템" 은 지터를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기술입니다. PQLS를 한번 체험하면 누구나 그 효과의 훌륭함을 실감 할 수 있다고 합니다.

PQLS를 지원하는 파이오니아 제품들끼리 연결해주어야  효과가 있는 기술로 BD 플레이어와 리시버를 HDMI 연결하여 리시버의 내장 클럭에 플레이어를 제어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HDMI 제어를 on으로 해두어야 된다고 하네요. 지터가 감소한 멀티 채널 음질을 들어보면 작은 디테일까지도 살아 있다고 합니다.



Posted by 마이다스 마이다스77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