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링크 : https://www.amazon.com/gp/aw/d/B00HAKAFGC/ref=ya_aw_od_pi?ie=UTF8&psc=1

해수 생활시 가장 주의 깊게 신경을 써야하는 것이 수질 관리입니다.
보통 pH, KH(경도), 암모니아, 질산염 등의 양을 측정합니다.
매번 시약으로 측정하는 것도 번거롭고 간편하게 시험지 같은 형태로 되어 있는 제품은 정확도가 낮습니다.

이런 고민을 하던 중 무속에 녹아 있는 고형분의 양을 측정해준다는 TDS미터를 주문했습니다.

TDS (Totally Dissolved Solids, 총 용존성 고형물질) 란?

1. TDS 정의:
TDS는 Total Dissolved Solid(총 용존성 고형물질)의 약자로 “물속에 녹아있는 고형물질의 총량”을 의미 합니다.
물속에는 미네랄 성분인 칼슘,마그네슘,염소 및 황산이온등의 TDS가 녹아 있는데 이런 고형물질이 얼마나 녹아있는가를 재는 기기가 TDS측정기입니다.
수질과 관련된 실생활 및 산업전반에 적용가능하며 수질내 총 무기물질(총 이온량등)등 측정과 분석가능합니다.

2. TDS 측정원리:
TDS를 측정한다는 것은 물속의 무기물과 유기물의 총량을 측정한다는 것으로 TDS수치가 높다는 것은 그것이 유익하든 무익하든 상관없이 많은 물질이 녹아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참고로 경도는(먹는 물 관리법상 측정기본항목) 물중의 칼슘과 마그네슘의 총량을 말하므로 TDS에 포함되고, 증발잔류물(먹는 물 관리법상 측정기본항목)은 TDS의 주성분인 무기물질과 토사, 흙등을 함유한 양을 의미합니다.

측정원리는 측정기의 끝에 있는 감응센서 2개 사이를 흐르는 전기의 양에 의하여 TDS 수치가 변화하는데 그것은 물속에 이온물질이 많을수록 전기가 흐르는 양이 크기 때문입니다. 즉 이온물질이 많으면 전기가 잘흐르게 되고 높은 수치를 나타냅니다.
거의 0(Zero)에 가까운 물인 증류수나 역삼투막 통과 물에 우유나 고칼슘오렌지쥬스를 몇방울 투입후 측정하 300-500ppm과 같은 높은 수치를 보이는 것도 우유나 쥬스에 이온물질이 많기 때문입니다.

* 잘만 이용하면 수질의 변화를 감지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3. TDS 측정값의 의미:
순수한 물은 거의 전기절연체이기 때문에 TDS가 0(Zero)에 가까운 수치로 나타나지만 순수한 물과 산소이외의 다른 물질들을 포함하고 있는 물은 TDS가 높게 나타나게 됩니다.
먹는 물에서 가장 많은 무기물질은 칼슘과 같은 물질로서 이 물질들이 적당히 함유되어 있어야 물맛이 좋습니다.
물속에는 유익한 미네랄 성분인 철,마그네슘,칼슘이온등의 TDS가 약100mg/L 함유되어 있는데 이런 수치는 물의 맛을 좋게할 뿐만 아니라 인체에 오히려 유익합니다.
TDS수치가 높다고해서 나쁜 물은 아니며,물속에 녹아있는 물질이 무엇인지는 정확한 수질검사를 해야만 알 수 있습니다.
물맛이 좋은 적당한 TDS값이 얼마인지는 정확히 제시되어 있지 않으며,다만 약 40-100mg/L 정도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4. 대략적 TDS 수치 :
*수돗물: 40-200 ppm(mg/L)
*역삼투: 3-200 ppm(mg/L)
*낙동강물: 100-170 ppm(mg/L)
*바닷물:30,000-45,000 ppm(mg/L)
-> 제가 구매한 제품은 5,000 ppm까지만 측정 가능한 제품이네요 ㅠㅠ
*우유(일반 TDS로 측정불가): (3,500ppm)
*지하수: 30-1,000ppm(mg/L)
*민물 어항물: 약350ppm(mg/L)
*쥬스류: 3,000mg/L(ppm)
*생수: 40-130ppm(mg/L)

5. 수돗물등의 적당한 TDS수치는?
현재 적당한 값이 얼마인지는 정확히 제시되어 있지 않으며(약 40-100mg/L로 추정), 우리나라 수돗물의 증발잔류량 값이 50-250mm/L (기준:500mg/L 이하: 먹는 물 관리법중 먹는 물의 수질기준)정도이고 그중 50-60%정도가 TDS값이다.
재삼 강조한다면, TDS수치가 높다고 해서 나쁜 물이 아니며,물속에 녹아있는 물질이 얼마나/무엇인지가 중요하며 정확한 수질검사를 해야만 알 수 있다.

6. TDS 측정 응용분야:
1) 수처리(연수화/식수/미네랄),양어장,수족관,어항물 및 오염도 측정등
2) 농업,원예,수경재배등
3) 음료수 역삼투,실험실,교육용등
4) 보일러 및 스팀시설,냉각탑,수질정화시설,인쇄업,도금공장등 오폐수업체등

7. TDS 수치가 높은 물은 ‘센물’ 이라하여 비누칠을 해도 거품이 잘 생기지 않고 비누물이 잘 씻기지 않는 물이며,수치가 낮은 물은 ‘약한 물’ 이라하여 위와는 반대로 비누거품이 잘나고 미끌거리는 빗물등이 이에 속합니다.


관련글 링크 :
1.  
pH, GH, KH, CO2 이해하기

2. 해수 / 심층수 특성 및 성분표




반응형
Posted by 마이다스77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