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DVDPrime을 통해서 AV에 입문한지 얼마 안된것 같은데, 거실에 나뒹굴고 있는 장비를 보니 어느덧 어레이가 떡하니 놓여 있네요.
기존에 JBL LX시리즈를 사용했었는데, 볼륨을 키우면 쏘는 소리에 귀가 얼얼하고 센터의 허전함을 지울수가 없어서 스피커 업글을 결심했습니다.
일단 집에 굴러다니는 스피커들의 긇어 모아서 11.1 채널을 구성했습니다.
리시버는 야마하의 3067을 사용합니다. 3067은 플래그십 모델 바로 및에 위치하는 모델입니다.
3067에는 전후 프레즌스 스피커만 연결되어 있습니다.(4ch)  파워 앰프는 인켈 A965 7ch을 사용해서 나머지 7 채널을 연결해서 사용중입니다.

제가 설정한 방식은 상시 11.1 채널 구동이 되는건 아닙니다. 9.1 채널이 상시 구동되고 2채널은 스위치 되면서 구동되는 방식입니다. (리어백과 리어 프레즌스 중 1쪽만 구동됩니다.)

JBL Array1400(Front) 과 Array880(Center)을 신규로 들여서 프론트와 센터를 담당하게 했습니다.
신제품 설치시 혼부분을 조립하게 되어 있네요. 재미 있는건 혼 조립후 '프로젝터 어레이' 라고 새겨진 사다리꼴 금속 장식을 손수 부착하게 되어 있네요. ^^ 화룡점정이라고나 할까요?

와이어는 스피커 가격의 1/10 정도로 맞춘다고 맞췄는데, QED Genesis silver spiral Bi-wire 로 4와이어링으로 결정했습니다.
지름이 20mm 정도 되는 엄청난 놈이네요.
임시로 연결해서 음악을 듣고 있는데, 와이프가 '왠 파이프냐'고 할 정도네요.





JBL array1400의 첫 인상은 '강렬하고 엄청나게 날카로운 음질을 들려줄것 같다.' 였습니다.
그런데, A965를 통해서 들려오는 음질은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소리여서 약간 당황했습니다.
영화 감상시 드라마 부분에서 존재감이 없다가 액션씬에서 스피커의 존재감을 제대로 발휘합니다.
14인치에서 울리는 저음과 가청 주파수를 넘는 초고음(40kHz) 영역을 재생하는 컴프레션 드라이버에서 울려퍼지는 소리의 공간 장악력이 대단하네요. 기존 LX 시리즈에서 한 4단계즘 업그레이드 되었을 거라고 설치 기사분이 말씀해주시더라구요.

소스 기기들이 좋지 않은 관계로 Bluray 포멧의 HFPA(High Fidelity Pure Audio) 음반을 준비했습니다.
대부분의 음반은 2.0 DTS, Dolby TrueHD and PCM Mixes,24bit/96kHz을 지원합니다. 3가지 포멧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기기에서 감상이 가능하네요. 단 bluray player가 꼭 있어야 겠지만요. ^^

1. 베토벤 : 바이올린 협주곡 - 안네 소피 무터
2. Diana Krall - The Look of Love
3. Louis Armstrong & Ella Fitzgerald - Ella & Louis and Ella & Louis Again 
4. 말러 : 교향곡 5번 - 카라얀 
5. 크레도 : 베토벤, 패르트, 코리글리아노 - 엘렌 그뤼모
6. 베토벤 : 교향곡 5 & 7번 - 카를로스 클라이버
7. 안나 네트렙코 - Sempre Libera (언제나 자유롭게)  이 음반만 24bit/192kHz를 지원하네요.





기존 CD와는 음질이 비교 불가입니다. 고음부터 저음까지 매우 섬세하게 생동감 넘치게 재생이 됩니다. 
특히 제일 좋아하는 음반은 Diana Krall - The Look of Love 음반으로 JBL은 재즈와 잘 어울린다는 말이 정말 실감납니다.
끈적끈적한 재즈 보컬이 온 거실을 가득 매웁니다. 특히 밤 늦은 시간에 볼륨을 작게 해 놓아도 보컬과 악기 저음과 고음의 조화가 기분 좋게 울려 퍼집니다.

전에는 영화만 거의 100% 봤는데, 음악도 자주 들어야 겠습니다.

두서 없이 적다 보니, 서론이 너무 길어졌네요.

본론은 간단히...

1. Array1400이 고음 재생영역이 매우 높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강성인 앰프(Ai700, 매킨토시 ?)보다는 부드러운 음을 들려주는 앰프가 매칭이 좋다는 분도 있는데, HiFi 까지 어느 정도 아우를수 있는 앰프 추천 부탁드립니다.
  - HiFi 용 인티앰프나 다채널 멀티앰프로 어떤 제품이 좋을까요?

2. 리시버를 야마하 3067에서 다른 기종으로 바꾸면 음질 향상에 도움이 될까요? ^^
  - 리시버도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뜻깊은 2013년 잘 마감하시길...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마이다스 마이다스77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