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dio&Home Theater

이모티바 프리앰프 XSP-1 Gen2 간단 리뷰

by 마이다스77 2014. 8. 5.



XSP-1 간단 리뷰입니다.
제품을 주문후 기다리는 중입니다. 사용법을 미리 숙지하기 위해서 메뉴얼도 보고 인터넷 자료도 찾아보고 있습니다.
기왕 공부(?)하는 김에 글을 올리면 조금이나 도움이 되지 않을까해서 부족하지만 리뷰 형태로 공유합니다.

* XSP-1은 풀밸런스를 지원하는 다양한 기기를 통합할 수 있는 꽤 괜찮은 아날로그 프리앰프라고 보시면 됩니다.

풀밸런스는 시그날단에 +,- 와 쉴드겹 접지로 구성되어 있는 3개 선이 필요한 신호 전달 방식(?) 입니다. 언밸런스(+, 그라운드)의 2선 방식에 비해서 장거리 신호 전달이 가능하고 노이즈의 영향을 훨씬 적게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풀밸런스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소스기기 -> 프리앰프 -> 파워앰프 에 이르기 까지 모두 풀밸런스를 지원해야 효과적입니다.
차동 앰프라는 용어가 많이 낯설었는데, 차동이라는 뜻은 '두 입력신호의 차이'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V+, V- 신호를 처리하는 앰프인거죠. 즉, 밸런스 신호를 처리할 수 있는 앰프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여담, 근데 게시물에 글쓰기 정말정말정말정말정말 힘듭니다.
미리 에디터로 작성한 글을 복사해서 올리면, 100% "허용되지 않은 문자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라고 나오면서 저장안되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그림도 한글명은 안올라갑니다. 생략...)


XSP-1 차동 레퍼런스 스테레오 프리 앰프로 완벽한 밸런스 아날로그 프리앰프를 개발하기 위해서 이모티바에서 2년간 개발한 제품입니다.
XSP-1 이전 프리앰프 제품으로는 USP-1 이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밸런스 설계가 적용되어 있지 않습니다.
아래 그림은 USP-1 내부 사진입니다.

2채널 언밸런스 회로부 (USP-1)

반면 XSP-1은 아날로그 신호를 위해서는 노이즈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한 밸런스 회로를 적용하고 정확하고 정밀한 컨트롤을 위해서는 디지탈 회로를 사용한 제품입니다.(0.5 dB 단계로 조절 가능) 입력 선택을 위한 셀렉터 부품으로 실버 접점을 갖은 릴레이가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프리앰프에서는 보기 드문 포노 프리 앰프 입력을 제공합니다. 이 때 입력 로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1k,470,100,47 ohm) 이모티바에서 $149 에 XPS-1이라는 포노 프리 앰프를 판매하고 있는데 요게 내장되어 있다고 봐도 되지 않을까 합니다.
헤드폰과 스피커의 설정을 독립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외부 앰프 제어를 위한 트리거 단자를 제공합니다.
톤 컨트롤 기능이 없는 대신에 고역과 저역 응답을 조정할 수 있는 트림 컨트롤을 제공합니다. 
홈시어터 시스템과 병행해서 2.1 또는 2.2 채널의 Hi-Fi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좀 쉽게 이해가 되실 것 같습니다.



XSP -1 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메뉴얼 번역)

1. 뛰어난 사운드 -모든 아날로그 신호 경로 를 통해 . 메인 출력과 헤드폰 레벨은 디지털 제어 , 아날로그 저항 네트워크를 통해 제어 되며, 입력은 실버 입힌 접점과 릴레이를 사용하여 전환 , HF 및 LF 은 디지털 제어 이산 아날로그 R/C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조정할 수 있습니다.

2. 차동 Reference TM 모드 - 밸런스 입력에서 밸런스 출력에 , 완전 차동 신호 경로를 제공한다.

3. 아날로그 베이스 관리 - 독립적으로 구성 크로스 오버 지점으로 , 전체 범위의 출력 또는 별도의 높은 주파수와 낮은 주파수 출력의 선택을 제공합니다.

4. 오디오 파일 수준의 포노 프리 앰프.

5. 디지털 편의 - 독립적으로 설정 하는 기능 (및 저장) 스피커와 헤드폰 볼륨 , 스마트 음소거 기능, 전 기능 원격 제어 및 턴온에 최대 수준 을 제한 할 수 있는 옵션을 포함합니다.

6. 입력 선택권 - 언밸런스 라인 입력, 밸런스 라인 입력 두 세트, 홈 시어터 입력 별도의 세트 , 그리고 포노 입력 의 집합 네 개로 표시됩니다.
Real 프로세서 루프 - 레코더 나 다른 외부 프로세서를 연결. - EQ 같은걸 연결이 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

7. 최고 품질의 부품 및 빌딩 - 믿을 수있는 서비스의 기간 .

8. 유용한 전면 패널 디스플레이 (VFD )는 - 지속적으로 선택한 입력 을 표시하는
볼륨 및 기타 중요한 상태 정보를 표시합니다.

9. 새로운 스타일 - 우리의 고전적인 스타일의 업데이트, 더욱 진화 버전 .

10. 유연한 제어 옵션 - 트리거 입력과 서로 켜기 / 끄기를 조정하는 출력 트리거, 원격 IR 센서 및 IR 출력을 위한 IR 입력.

11. 범용 AC 라인 전압 동작 - 자동 115 VAC 또는 230 VAC 작업.

12. 5 년 보증.


<특징> 중복되는 내용이지만 요약해보면...

- 디지탈 제어 시스템과 아날로그, 오디오 파일 토폴로지 결합한 제품
- 아날로그베이스 2.1 또는 2.2 채널 시스템 통합 관리 가능
- 포노 프리 앰프 기능 포함. (다양한 입력 로드 선택 가능)
- 0.5dB 단계로 조절 가능한 디지탈 제어 회로 포함
- 외부 프로세서 루드 지원
- 금도금 RCA 단자
- 115V / 230V free voltage
- 헤드폰과 스피커의 볼륨을 독립적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off/on 시 설정을 기억함
- 우퍼의 크로스 오버 설정을 flat 또는 direct 로 설정해야 함.
  (*Mute 버튼을 5초가 누르면 최대 볼륨 모드로 사용가능)


<1세대 vs 2세대>
2014년 1월에 XSP-1 2세대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일부 전원부 문제와 생산성 및 품질 관리 개선(실재로 품질이 더 좋아 졌는지는 좀 더 지켜 봐야 될 것 같습니다.) 을 위한 노력이 있었을 것 같습니다.

1세대 제품의 경우 호주등 AC전압 높은 곳에서 250V 로 사용하다가 XSP-1의 전원단 부품이 파손되는 문제가 보고 되고 있는것 같습니다. 확실치는 않지만 XSP-1 2세대는 이런 문제를 해결해서 나왔을 것 같습니다.
 (아래 표는 호주의 AC전압 현황이라고합니다. 264V 까지도 올라가나보네요.)


1세대 내부 회로를 보면 손으로 작업을 해야 하는 부품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아마도 생산성이나 품질관리에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반면 2세대 제품의 기판 레이아웃을 보면 cap. 이외에는 모두 SMD 부품들을 적용해서 생산성을 올릴 수 있을것 같아 보입니다. 품질 관리에도 유리한 면이 있겠네요. JADx라도 되어 있는 글씨 하단부 4조 회로부가 밸런스 회로부입니다.


 XSP-1의 밸런스 회로부입니다. 4개의 동일한 패턴의 회로가 보일실 겁니다.

<스펙> 스펙은 홈페이지에서 참고해주세요

즐거운 AV 생활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