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er&Source

Mac OS X 에서 UTF-8로 인코딩하기(Smultron 사용)

by 마이다스77 2015. 1. 18.


자막 포멧으로 많이 사용하는 *.smi 나 *.srt 화일이 간혹 인식이 안되거나 자막이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는 인코딩이 다르게 되어서 그런 경우가 많다.

윈도에서는 주로 ANSI 포멧으로도 불리우는 Windows. DOS 형태의 한글로 인코딩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요즘 UTF-8 형태의 인코딩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나 Divx기기들이 많습니다. 특히 파이오니아의 BDP-450에 CFW를 적용할 경우 외부 폰트 넣어서 외부 자막을 *.srt 형태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UTF-8 인코딩만 지원합니다.

ANSI에서 UTF-8로 변환 하는 방법으로 저는 아래 2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1. Smultron 텍스트 에디터 사용

링크 : http://sourceforge.net/projects/smultron/

위 그림 처럼 ANSI로 인코딩 된 *.srt 화일을 불러오면 한글이 모두 깨져서 나옵니다.

아래 그림 처럼 '인코딩 변경 후 다시 읽기' 를 선택하고 한국(Windows, DOS)를 선택하면 한글이 정상으로 나옵니다.

인코딩을 재대로 변경해주면 한글이 잘보입니다.


저장하기 전에 인코딩을 변경하기 위해서 인코딩 으로 가서 '유니코드(UTF-8)'로 변경해줍니다.


원래 한글이 정상적으로 보였기 때문에 변화는 없을 겁니다. 그런다음 저장을 눌러주면 *.srt 화일이 ANSI에서 UTF-8로 변경되어 있을겁니다. 이제 한글 자막이 잘보일 겁니다.


<관련 링크>

한글 자막 없는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한글 자막 보는 방법

  1. 파이오니아 BDP150 간단 리뷰
  2. Mac OS X 에서 UTF-8로 인코딩하기(Smultron 사용)
  3. BDP 140 CFW 한글 자막 지원
  4. BDP 450 커스텀펌웨어 기능
  5. 파이오니아 BDP 140 NFS 연결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