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etc)

Paypal (eBay)클레임 걸어 환불 받기

by 마이다스77 2015. 1. 8.



블프시즌에 이베이에서 엄청난 물건이 떳습니다.
PN51F8500 이라는 삼성 하이앤드 PDP TV가 해외 배송비 무료에 $800에 올라왔습니다.
배송대행지를 이용해도 300불 정도 나오기때문에 엄청난 메리트가 있는 가격입니다.

판매자 신용이 100%입니다.
너무 싼 나머지 클릭하여 덜컥 주문하고 페이팔로 결재까지 끝냈습니다.

나중에 찬찬히 살펴보니 판매자 신용도가 판매 피드백은 없고 모두 구매 피드백으로 신용도를 획득한 케이스 입니다.
어~ 뭔가 이상합니다.

배송 예정일이 12/1 에 결재했는데 12월 말입니다.

주의해야 할점은 페이팔은결재후 45일이 지나면 출금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베이는 배송예정일이 지나야 클레임을 걸수 있고 구매후 60일 이내에 피드백이나 클레임을 걸 수 있다고합니다. 문제는 12월 말에 보냈다고 하고 연말이라 배송지연으로 길게는 20-30일도 걸릴수 있어서 실재로 제가 제품을 손에 쥐게 되는 시점이 45일 넘길 수 았습니다. 또는 45일이 지나도 배송중으로 될수 있습니다. 나중에 사기인경우 45일이 지나서 페이팔 계좌에서 출금해버리면 돈을 돌려받기가 골치아파집니다. 몇개월이 걸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정도 상황 판단이 되자 판매자가 실재로 제품배송 의지가 있는지 확인해보기로 했습니다.

제품에 대한 사진과 배송지연 사유를 요청했습니다.

몇일후 중국인데 제품 준비를 하고 있다는 메일만 왔습니다.

판매자는 거주지가 미국으로 되어 있는데 중국? 뭔가 냄새가 납니다.
추후에 클레임을 걸거를 대비해서 3-4처례애 걸쳐서 배송될 제품 사진과 배송 일정, 지연사유, 트래킹 번호등을 계속 요구했습니다. 역사나 회신이 없습니다.
마지막 메일에 주말까지 기다려보고 대응이 없으면 클레임 걸겠다고 메일을 보냈습니다.

주말이 지나도 회신이 없어서 이베이에 클레임을 걸려고 하나, 배송 예정일이 지나지 않아서 아직 클레임을 걸수조차 없습니다.

곧바로 페이팔로 접속해서 Resolution Center로 가서 재품을 받지 못했다고 클레임을 걸었습니다. 제 생각에는 사기로 예상되어 12월 중순경인 제품 배송 예상일전에 걸었습니다.

그동안 보냈던 메일과 받은 매일 1개 내용을 날짜순으로 정리해서 페이팔 측에 제출했습니다.
이 때도 판매자에게 메일을 쓰라고 권고합니다. 안서 메일과 비슷한 메일을 썼더니 판매자에게 메일이 왔는데 중국 당국에 구금이되었다는 등 이상한 소리를 합니다.

판매자가 해결의지가 없다고 판단하고 페이팔측에 사건을 넘겼습니다. 페이팔측에서 판매자에게 또 연락을 합니다.
12/28에 판매자가 확인해 준다는 메일을 페이팔로 부터 받았습니다.
12/28 판매자 회신은 제품을 보냈는데 잘못된 주소로 보냈으며 다시 보낼 예정이라는 겁니다. 저는 트랙킹 번호를 받은 적이 없는 상태였습니다.
그 이후는 패이팔에서 조사를 진행하더니 2015년 1/8 페이팔로 부터 제 손을 들어주고 판매자 계정에서 돈을 빼서 제 카드로 환불해주겠다고 메일이 왔습니다.

페이팔 클레임을 열면 45일인가가 지나면 닫힘니다. 환불없이 닫히면 판매자와 조율하라고 합니다. 즉 판매자 승입니다. 이 때는 판매자가 정상적인 거래를 했다고 판단되는 경우일겁니다.

저의 경우에는 좀 더 일찍 클레임을 건 감은 있지만 다행히 결재후 약 40일 만에 해결이됐습니다.

제품을 800불에 받아도 좋았을뻔했는데, 세상에 꽁짜는 없습니다.
이베이에서 구매시 꼭 이베이계정과 연결된 페이팔계정으로 결재를 해야 나중에 문제 발생시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