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궁극의 파워앰프는 어떤 앰프일까요?

오디오홀릭 사이트에서 세계 최고의 앰프에 Boulder 3050 가 타협 없는 베스트 앰프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가격이 무려 $205,000/pair 나 되니 그냥 상상속의 기기입니다.


참고 : 세계 최고의 앰프는 무엇일까요?


Boulder 보다는 저렴(?)하지만 오디오 애호가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 브랜드중 마크레빈슨에서 나온 레퍼런스 앰프를 소개합니다. 레퍼런스라는 명칭은 최고의 성능을 내는 궁극의 기기에 붙일 수 있는 이름일 겁니다.

Mark Levinson No53 은 2개가 한조인 모노블럭 앰프로 $50,000/pair 가격의 레퍼런스 앰프입니다.

No53 이전에 Mark Levinson 에서 발표된 레퍼런스 파워 앰프로는 1992년 No22.6, 1994년 No33 두개뿐입니다. No53이 2009년에 발표되었으니까 15년간의 공백을 뛰어넘어 출시된 Mark Levison의 야심작입니다.

더욱 흥미로운 것은 No.53은 하이앤드 앰프로 ClassA를 표방하던 Mark Levinson에서 만든 최초의 디지털 앰프라는 점입니다.


Mark Levison에서 자신있게 No53 디지털 앰프에 레퍼런스라는 칭호를 붙일 수 있는건 바로 IPT(Interleaved Power Technology) 기술 때문일 것 입니다. 기술적 한계라고 생각했던 750kHz 스위칭 주파수를 뛰어넘어기 위해서 500kHz 스위칭 앰프 4개를 병렬로 사용하여 스위칭 주파수를 2MHz 까지 끌어 올리는 효과를 가져와서 궁금의 음질 개선을 이루었다고 합니다.


다음은 일본 Mark Levinson 홈페이지에 소개하고 있는 No53 에 적용된 기술입니다.


새로운 수준의 음질 성능을 획득하기위한 새로운 접근.

자체로 독특한 앰프를 만드는 것. 

최고의 사운드를 위해 베스트 접근을 할 것. 

이것이 마크레빈슨에 부과 된 사명입니다.


그리고 결국, 마크레빈슨 레퍼런스 파워 앰프라는 호칭을 붙있 수 있는 새로운 모노럴 파워 앰프 를 완성했습니다.

(애플의 Think Different 와 같이 마크레빈슨 만의 정신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마크레빈슨은 최고의 ClassA 앰프를 만드는 회사가 아니라 최고의 사운드를 위한 최고의 앰프를 만드는 것이 사명이었군요.)


IPT : Interleaved Power Technology

4 쌍의 스위칭 앰프간의 오디오 대역을 공유하여 스위칭 주파수를 500kHz에서 2MHz까지 효율적으로 끌어 올리고 디지털 앰프 의 숙명이라고 생각된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는 모든 요인을 가청 주파수 대역 밖으로 배제한 독특한 특허 기술입니다. 


그림 원문 : http://hometheaterhifi.com/reviews/amplifier/power-amplifier/mark-levinson-no-53-monoblock-power-amplifier/


마크레빈슨 고유의 디지털 앰프 기술


일반적으로 디지털 / 스위칭 앰프는 위상에 악영향을 주어 음질에 영향을 주는  오디오 대역 부근 주파수에서 가파른 필터를 통과합니다. 효과적으로 스위칭 주파수를 증가 시킬 경우에는, 필터를 간소화 할 수 있고, 그 음질을 향상시킬 수있습니다.




No53는 "interleaving"이라는 기술에 의해 신호를 4 개의 파트로 나누어 적합한 각 앰프에 순차적으로 분배하고 개별적으로 증폭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 모두를 혼합하여 하나의 신호로서 꺼냅니다. 이 방법은 스위칭 주파수를 4 배로 올려줍니다. 온화하고 부드러운 필터를 오디오 대역보다 훨씬 높은 주파수에서 사용할 수 있어서 음질에 악영향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재생 주파수 특성 은 100kHz 이상의 대역폭을 가지며 매우 깨끗한 특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No53 가지는 독특한 기술적 특징의 첫 번째입니다. (스위칭 주파수를 병렬처리 기술로 2MHz 까지 끌어올려서 스위칭시 발생할 수 있는 노이즈 주파수 범위를 100kHz 이상의 가청 주파수 범위 뒤로 밀려나게 하여 적어도 100kHz 이하의 주파수 영역(가청 주파수를 뛰어 넘는 영역) 까지는 어떤 노이즈도 없이 증폭 가능하다는 얘기 같습니다. 요즘 가청 주파수 이상인 20kHz ~ 100kHz 영역도 슈퍼 트위터를 이용하여 재생해줄 경우 사람의 귀로는 인지가 안되더라도 광활한 공간감을 만들어 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디지털 앰프에서 필터에는 또 다른 측면이 있습니다. 앰프의 부하가 되는 스피커는 자체 인덕턴스와 커패시턴스 등을 가지고 항상 복잡하게 변화하는 매우 적극적인 부하입니다. 그 복잡한 부하가 증폭기 자체의 필터와 상호 작용할 때, 더 이상 서로에 대해 고유의 기능이 발휘 되지 않습니다. No53에서는 앰프 내부의 필터를 대폭 단순화함으로써 이와 같은 상호 간섭에 따른 악영향을 경감시키고 있습니다.


No53의 독특한 특징 중 또 하나는 디지털 앰프 특유의 "Dead Band"라는 비작동 영역에 관한 기술입니다. 디지털 앰프를 형성하는 플러스 - 마이너스 두 영역의 앰프는 항상 번갈아 스위치 ON 되어 출력 소자를 보호하기 위해 두 앰프를 동시에 온 상태로 할 수 없습니다.(동시온 ON 되면 두 앰프를 합선 시킨 상태) 따라서 두 앰프가 동작하는 이음새에 비작동 영역이 있고, 비선형성 왜곡이 생깁니다. 이 비작동 영역은 매우 짧은 기간이지만 신호가 없는 상태를 만들어 귀로 들을 수 있는 왜곡이 됩니다. No53에서는 오버랩 / 언더랩이라는 기술에 의해 단기간 두 장치를 동시에 ON 상태에서도 출력 소자를 손상시키지 않고 컨트롤하는 것을 허용하여 데드 밴드에 따른 왜곡을 완전히 제거했습니다. (약간씩 합선을 허용하여 신호를 오버랩 시킴. 단, 기기가 손상되지 않도록 제어 기술이 들어감)

또한 출력 장치를 각각의 동작 영역에서 동시에 ON 상태로 항상 어느 정도의 전력을 소모시킴으로써 출력 소자가 더 일하기 쉽게 하고 있습니다. 통전 후 앰프가 작동 온도에 도달하면 그 이후는 거의 온도가 변하지 않습니다. 볼륨과 스피커 부하 변화, 연주 시간에 관계없이 항상 일정한 온도를 계속 유지하기 때문에 부품의 능력과 수명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외부 온도에 따라 성능을 변화시킬 수 없기 때문에, 청취자가 원하는대로 음악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것은 No53의 또 다른 희귀 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이즈 제거를 위해 구획된 내부 구성


울트라 로우 노이즈 파워 서플라이

No53의 타워형 케이스의 하단에 다른 회로와 완전히 절연 차폐된 마크레빈슨이 자랑하는 울트라 로우 노이즈 파워 서플라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메인 전원 공급 장치는 4 개의 거대한 47,000μF의 납작한 ESR 콘덴서와 전원의 전자기장이 오디오 회로에 영향을주지 않도록 실드된 케이스 내부에 안착된 대형 2.8kVA 저잡음 토로이달 트랜스포머를 제공합니다. 

매우 효율적인 디지털 앰프 회로를 전형적인 아날로그 전원으로 동작시켜 전원에 무리를 주지 않고 큰 파워를 내는 것이 가능하며, 결과적으로 왜곡이 적은 깨끗한 음악 신호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전원부에는 철저한 필터링이 되어 있어 종합적으로 회로에 필요한 전원을 공급하는 마크레빈슨 앰프의 전통 기법인 로컬 전원 공급 장치의 개념을 사용하여 설계되어 있습니다.




고전압 전원 회로

고전압 전원 회로는 파워 앰프와 유사한 회로 구성을 취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회로는 소자가 충분히 높은 전압을 처리 할 수 없기 때문에 공급 능력에 한계가 있지만, No53는 독자적인 회로 구성에 따라 그 처리를 가능 하게하여 높은 공급 능력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이 것은 더 큰 다이내믹 레인지에서 동작하는 깨끗한 높은 전력 레벨을 제공함으로써 빠른 스위칭 주파수 사이에서 음질 변화를 보다 적게하고 있습니다. 

거대한 메인 전원 공급 장치에는 별도의 앰프 회로 전용 전원 회로로 소형 보조 전원 공급 장치가 장착되어 있어서, 작동 환경 모니터링 및 제어 회로에 전원을 공급해 줍니다. 대기 또는 켜짐 모드시에는 두 전원 공급 장치가 작동 상태가 되지만, 절전 모드에서는 이차 전원 회로만 작동 상태가 되어 전력 소비를 최소화합니다.


파워 앰프

좌우 측면에 각각 4 개의 대형 코일과 쌍을 이루는 4 세트 파워 앰프가 최대의 분리도를 발휘하도록 좌우 / 전후 대칭 미러 이미지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개별 앰프 모듈은 본질적으로 하나의 독립적인 파워 앰프로 No53가 제공하는 매우 높은 출력, 다이내믹 레인지와 투명성을 갖춘 뛰어난 성능의 핵심입니다. 

4 대의 앰프가 함께 협조하면서 작동함으로써 유효 스위칭 주파수를 500kHz에서 2MHz 끌어올릴 수 있었고 디지털 앰프 로 생각할 수있는 최고의 음질을 만들어냅니다. (1개의 앰프에서 최대 스위칭 주파수의 이론적인 한계는 750kHz 정도 라고 합니다.)




오디오 회로

오디오 회로에는 전체적으로 밸런스 설계가 채택되어 있습니다. 신호가 보드 사이에 전파 될 때는 항상 공통 모드 리젝션 의한 필터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차동 모드에서 통과합니다.(무슨 소린지 잘 모르겠네요.) 

입력 기판은 다른 모든 회로와 완전히 격리된 전용 부지에 담겨 있습니다. 보드는 10GHz에 걸친 광대역 특성과 낮은 임피던스 / 낮은 손실을 자랑하는 신소재에 의한 4 레이어 보드를 채용하고 엄선된 고음질의 최신 부품군과 서피스 마운트 기술을 이용한 컴팩트 설계로 신호 경로를 최소화하고 고품질의 고속 신호 처리를 가능하게하고 있습니다. 입력 스테이지는 비정상적으로 높은 공통 모드 노이즈 리젝션을 가지고 앰프 신호 경로에서 노이즈의 혼입 증폭을 방지합니다. 밸런스 입력은 직접 그대로의 형태로 처리되고, 언밸런스 입력은 입력 스테이지로 균형 변환 전송, 증폭됩니다.


제어 회로

앰프의 최상층에는 전용 안정화 전원 회로를 갖춘 컨트롤 회로가 포함되어 있으며 모든 것은 민감한 오디오 회로에서 분리되어 있습니다. 디지털 신호의 일종인 제어 신호는 마크레빈슨에서 만든 DAC을 사용하여, 낮은 전압 차동 신호 (Low Voltage Differential Signaling : LVDS) 전송 기술을 이용하여 오디오 신​​호에 영향을 철저히 배제하고 있습니다.





총괄적으로 소재와 세부 구조에 걸쳐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며, 모든 회로가 저잡음 및 상호 간섭되지 않도록 차폐 격리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Mark Levison No53 사양
독자적인 고음질/고출력 디지털 앰프 기술, Interleaved Power Technology(IPT)를 탑재한 Mark Levinson의 레퍼런스 모노럴 파워 앰프


사양

 - 정격 출력 (20Hz ~ 20KHz / THD 0.1 % 이하) 500W (@ 8Ω) / 1,000W (@ 4Ω)

 - 주파수 특성 (-0.1dB) 10Hz-20kHz

 - S / N 비 85dB 이상 (1W 출력시)

 - 입력 단자 XLR 밸런스 × 1, RCA 언밸런스 × 1

 - 전압 게인 26.8 dB

 - 입력 임피던스 100kΩ (밸런스) / 50kΩ (언밸런스)

 - 입력 감도 2.83V (@ 8Ω 정격 출력시)

 - 출력 단자 대형 바인딩 포스트 × 2 세트

 - 소비 전력

   절전                          41W

   대기 시간                 172W

   무 신호시                 173W

   정격 출력시 (8Ω)     767W

 - 치수 (W × H × D) 214 × 530 × 518mm

 - 본체 무게 61.2kg

 - 포장 무게 74.8kg



[관련 링크]


1. 최원태님의 No53 리뷰 :

마크레빈슨 No53 모노럴 파워 앰프 (1)
마크레빈슨 No53 모노럴 파워 앰프 (2)





반응형
Posted by 마이다스 마이다스77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크렘린 2015.09.26 15:49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마크레빈슨 이름만으로도 ㅎㄷㄷ한 제품이군요^^